핫트렌드

떡볶이 코트 기억나? ‘응답하라 1997’ 속 추억돋는 패션 스타일!

2012-08-29 19:00:47

[윤희나 기자] 1990년대 우리들의 이야기가 다시 돌아왔다.

H.O.T.의 노래를 부르고 삐삐로 서로의 안부를 물었으며 힙합바지를 입고 거리를 휩쓸던 우리들의 90년대가 지금, 2012년에 복고가 돼 돌아온 것이다.

영화 ‘건축학개론’으로 시작된 90년대의 향수는 최근 tvN 드라마 ‘응답하라 1997’을 통해 신드롬으로 이어졌다. ‘응답하라 1997’은 시청률 4%를 기록, 케이블 방송으로는 보기 드문 대박시청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각종 포털사이트에 실시간검색에 오르는 등 열풍을 이어가고 있다.

‘응답하라 1997’은 1990년대 부산을 배경으로 고등학생들의 풋풋한 이야기를 담은 복고감성 드라마다. H.O.T.를 좋아하는 주인공 성시원과 그를 짝사랑하는 윤윤제, 그리고 그들의 가족, 친구들의 이야기를 통해 90년대 패션과 생활을 완벽히 재현해냈다.

드라마 속 배경은 90년대에 학창시절을 보내고 지금은 직장인이 되버린 20~30대들에게 진한 향수를 불러일으켰다. 가장 행복하고 즐거웠던 학창 시절의 추억을 담은 이 드라마에 뜨거운 반응을 보이는 것도 이 때문.

드라마 인기와 함께 드라마 속 90년대 패션 스타일도 다시 주목받고 있다. 주인공 성시원, 윤윤제의 패션 스타일부터 백팩, 떡볶이단추 코트 등 당시 트렌디 아이템이 이슈화되고 있는 것. 90년대의 향수가 담긴 ‘응답하라 1997’ 속에 추억의 패션을 분석해봤다.

▶► 백팩-떡볶이단추 코트...90년대 ‘잇’아이템


‘응답하라 1997’은 당시 고등학생들의 패션을 완벽히 재현하고 있다. 지금보면 촌스럽지만 그 당시에는 가장 핫하고 패셔너블했던 아이템이었던 복고패션은 드라마를 보는 내내 색다른 즐거움을 주고 있다.

가장 눈에 띄는 아이템은 일명 떡볶이 코트. 지금 청소년들은 아웃도어 바람막이 점퍼를 교복처럼 입지만 90년대에는 떡볶이 모양의 단추가 있는 코트가 필수 아이템이었다. 넉넉하게 입는 교복스타일에 맞춰 박시한 코트 디자인은 따뜻함은 물론 캐주얼하고 스마트해보이는 최고의 아이템이었다.

백팩도 학생들의 필수 아이템. 이스트팩과 잔스포츠라는 백팩의 양대산맥 브랜드가 인기를 끌며 학생이라면 대부분 레드, 옐로우, 그린 등 컬러풀한 백팩을 매고 다녔다.

또한 90년대하면 힙합패션도 빼놓을 수 없다. 허리 32인치 이상, 한 쪽에 다리가 두 개는 들어갈 정도의 통 넓은 힙합바지는 거리를 쓸고 다니냐는 어른들의 핀잔에도 불구하고 청소년들은 핫한 스타일로 인기를 얻었다. 여기에 비비드한 야구점퍼와 박시한 티셔츠로 마무리하면 완벽한 힙합 전사 패션이 완성됐다.

▶► H.O.T. 없인 못사는 ‘안승부인’ 성시원 스타일!


드라마 인기만큼이나 주인공들의 패션 또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아이돌 출신임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연기력을 보여주고 있는 성시원 역의 정은지는 90년대에서 바로 튀어나온 듯한 복고 스타일을 표현하고 있다.

주로 교복을 입고 등장하는 그녀는 베이지 컬러 떡볶이단추 코트와 레드 백팩을 매치, 귀여움을 강조한다. 평상시에는 영문이나 캐릭터가 들어간 박시한 후드티나 맨투맨 티셔츠를 입고 여기에 통 넓은 팬츠를 매치해 90년대 고등학생 패션을 재현하고 있다.

또한 지난 방송에서 당시 여자 아이돌이었던 SES를 따라한 헤어스타일을 연출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바다의 한 가닥 내린 앞머리 스타일과 떡볶이단추 코트로 마무리한 여고생 패션은 90년대 추억을 떠올리게 하기 충분했다.

▶► 댄디하고 스타일리시한 ‘대세남’ 윤윤제 스타일!


극중 성시원을 짝사랑하는 윤윤제 역을 맡은 서인국은 이 드라마 하나로 주목받는 대세남으로 떠올랐다. 특히 드라마 속에서 한 여자만을 사랑하는 순정적인 모습과 모델 같은 몸매, 감각적인 스타일을 선보이면서 매력을 발산하고 있다.

윤윤제는 드라마 속에서 90년대와 최신 트렌드를 적절히 믹스한 패션을 선보이고 있다. 가장 많이 입고 등장하는 교복은 스키니하게 입는 요즘 트렌드와 달리 박시한 스타일로 모범생다운 패션을 선보인다. 또한 화이트 티셔츠에 트레이닝 팬츠 하나로 내추럴한 운동복을 연출하기도 한다.

반면 사복패션은 스타일리시한 모습을 보인다. 90년대 남자들 사이에서 유행했던 스타일 중 하나는 박시한 셔츠와 카디건을 매치하는 것. 서인국은 여기에 요즘 트렌드를 믹스해 유니크한 프린트 티셔츠에 슬림한 카디건을 더해 패셔너블하게 마무리한다.
(사진출처: ‘응답하라 1997’ 홈페이지, 방송 캡처)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fashion@bntnews.co.kr

▶지금, 트렌디해지려면 ‘아우터’를 눈여겨보자!
▶올 가을 컬러 트렌드 ‘넝굴당’ 김남주는 이미 알고 있다!
▶“이 맛에 가을을 기다리지” 포인트 슈즈로 완성하는 엣지룩
▶스타들 노출패션 “너는 어디까지 봐줄 수 있니?”
▶“임산부가 언더웨어 패션쇼에?” D라인 7인의 특별한 모델 도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