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성인 여드름' 도대체 왜?

김경렬 기자
2010-02-24 18:40:02

통속적인 청춘의 심볼 여드름이 이제는 직장 들어가서, 심지어 출산까지 하고도 고생하는 사람을 드물지 않게 볼 수 있다. 이러다가는 여드름이 청춘의 심볼이 아니라 중년의 심볼이 되는 날이 올지도 모르겠다.

일반적으로 사춘기 여드름은 사춘기 때 생겨 20대 중반이면 대개 없어지지만, 성인형 여드름은 20대 중반 이상까지 계속 지속되거나 혹은 20대 중반 이후부터 시작되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면 이러한 성인형 여드름은 언제까지 계속 지속될까? 안타깝게도 40대까지도 지속되는 사람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왜 나이가 들어서도 여드름이 계속해서 생기는 걸까?

여드름의 발생기전에 의하면 어려서 생기는 사춘기 여드름과 나이가 들어서 생기는 성인형 여드름이 특별히 다른 것은 아니다. 하지만 성인형 여드름은 사춘기 여드름과는 달리 입과 턱선 주위에 잘 생기고, 특히 여성의 경우 생리 전에 악화되고 잘 재발하는 특징이 있다. 다행스러운 점은 사춘기 여드름에 비해 흉터는 조금 덜 남긴다는 점이다.

병원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성인형 여드름이 생기는 사람들의 생활습관이 잦은 야근과 술자리 등으로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하기 부담스러워 하는 사람도 상당히 많은 것이 또 현실이다.

병원이라면 여러 가지 먹는 약, 바르는 연고, PDT(광역동 치료) 같은 방법으로 여드름이 생기지 않게 예방적인 치료가 가능하다. 병원 방문 외에 성인형 여드름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피부관리, 식이요법, 생활습관으로 나누어서 알아보자.

여드름이 덜 생기는 피부관리법
일단 여드름이 덜 생기게 적절한 보습과 피부상태 유지에 신경을 써야 한다.

연세 미타임 피부과 정우길 원장은 피부를 약산성으로 적절한 보습제를 사용하고, 여드름을 악화 시킬 수 있는 자극이 있는 화장품의 사용을 중단하라고 조언한다. 쉽게 할 수 있는 것으로는 화장을 지울 때 오일 베이스의 클렌저는 여드름을 악화 시킬 수 있으므로 피한다.



그리고 일반적인 비누 역시 피부의 산도를 알칼리성으로 변하게 하여 여드름을 더 잘 유발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게 좋다. 따라서 세안용 클렌저는 중성 세제를 사용하여 너무 잦은 세안은 피부 자극을 유발하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하루 2번 정도의 세안을 해준다.

스킨이나 토너 제품은 알코올이 많이 함유되면 피부에 자극을 주어 염증을 악화 시킬 수 있다. 보습제는 약산성이면서, 피부복구에 도움이 되는 세라마이드 성분이 많이 들어가 있는 제품의 사용을 권한다.

메이크업 시 요즘 생산되는 화장품은 여드름 검사를 거친 경우가 많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지만, 일부 제품은 특이하게 소수의 사람에게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여드름이 많이 생긴다고 의심되는 제품은 1달 정도 사용을 중지해 보아서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그 외에 여러 가지 헤어 제품이 피부에 접촉해서 여드름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얼굴 가장자리에 여드름이 많이 난다면 머리를 묶거나 짧게 자르면 여드름 유발을 막을 수 있다.

또한 앞가슴과 등에 여드름이 많이 난다면 강한 알칼리성 세제 혹은 비누가 피부의 약산성을 상하게 하고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목욕이나 샤워 시 가급적 세제를 쓰지 않는 것도 적절한 해결 방안이 될 수 있다.

여드름이 덜 생기게 하는 식이요법
초콜릿, 커피 등의 음식이 여드름을 악화시킨다는 연구가 있었지만 확실하지는 않다. 초콜릿, 커피를 먹으면 여드름이 확실히 악화시킨다고 본인이 느끼면 줄이는 정도가 좋다.

최근 유력한 여드름이 덜 생기게 하는 식이요법은 '저 인슐린 다이어트'다.

'저 인슐린 다이어트'란 당뇨를 덜 생기게 하는 식이요법인데, 여드름이 당분을 먹었을 때 높아지는 인슐린 유사 물질이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것이 증명되면서 각광받기 시작했다.

당 지수(glycemic index)는 인슐린의 분비가 적은 식품은 낮고, 인슐린이 많이 분비되는 식품일수록 높다. 즉 여드름에 대한 저인슐린 다이어트란 당 지수가 낮은 음식을 먹으면 여드름이 적게 생긴다는 것에 근거를 둔 것이다.

여드름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설탕이 많이 들어가 있는 음식(과자, 아이스크림, 파이, 과일주스, 탄산음료)은 적게 먹고 음료수는 물로 바꾸는 것이 좋다. 식사는 쌀밥, 빵 같은 정제된 식품은 보리밥, 잡곡밥, 같은 당 지수가 낮은 음식을 주로 먹는 것이 좋다. 물론 당 지수가 낮더라고 칼로리가 높으면 비만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여드름이 덜 생기게 하는 생활습관
여드름이 생기고 악화되는데 스트레스가 큰 영향을 끼친다. 시험 전, 음주 후에 여드름이 악화되는 경험을 한 사람이 상당히 많을 것이다. 여드름을 위해서라면 술자리는 피할 수 있을 만큼 피한다. 여기서 술은 식사에 곁들이는 와인 한잔도 포함된다. 동시에 수면은 적절하고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여드름에 좋다. (도움말: 연세 미타임 피부과 정우길 원장)

한경닷컴 bnt뉴스 김경렬 기자 beauty@bntnews.co.kr
일러스트 진도하
▶매끈한 피부는 '꿀과 황토'가 보약~!

▶'똑같은 헤어스타일' 지루해?
▶ 시련을 당해야 '숏 커트' 하나
▶ '클러버'들의 초 절정 섹시 헤어 스타일
▶ 샘플이 정품보다 좋다?
▶ 호감가는 얼굴형은?
▶ [이벤트]올 가을 스타일리시한 변신을 위한 행운의 기회!

▶[이벤트] 명품 화장품, 우리가 쏜다~! 소원을 말해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