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美와 수면의 ‘상관관계’

2014-09-24 10:32:23

[이세인 기자] 일생의 무려 3분의 1은 수면으로 채워진다는 사실을 인지했다면 잠에 대한 생각을 진지하게 하게 된다.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는 수면 시간은 한 사람의 라이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외모와도 많은 상관관계가 성립하게 된다.

간과하기 쉬운 수면 시간을 꼼꼼하게 잘 챙겨 잠을 자는 순간에도 “잘 사는 방법”을 소개한다.

▶ 수면의 중요성

하루의 3분의 1, 인생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수면. 상당한 비중이 있는 수면은 이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나머지 시간들을 결정한다고도 볼 수 있어 인생 전반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우리 몸의 유전자는 수면을 하지 않으면 안 되도록 구성되어 졌으며 수면할 때만 이루어지는 몸의 기능들이 있어 수면은 생존을 위해 필요한 부분이다. 또한 인체 전반적으로 신진대사를 낮춰 휴식하게 한다.

▶ 건강한 수면시간

수면은 1시간 30분 단위로 순환한다. 램 수면, 논램 수면이 차례로 이루어지며 이 주기가 1시간 30분인 것. 최소 4시간 이상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밤 11시부터 새벽 3시까지는 간과 담이 활발히 활동하는 시간이므로 건강과 아름다움을 위해 꼭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다.

기상 시간을 정할 때는 1시간 30분 사이클을 기준으로 깊은 잠에 들기 전 또는 깊은 잠에서 깬 후에 기상하는 것이 좋다. 깊은 잠에 들어 있는 상태에서 잠이 깨게 된다면 하루 종일 피곤함을 느낄 가능성이 높게 된다.

▶ 수면과 아름다움

올바른 수면은 피부와 다이어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수면 시간 동안에는 간이 활성화 돼 독소를 배출하고 피부 재생에 도움을 줘 탄력 있고 맑은 피부를 갖기 위해서는 올바른 수면이 필수적이다.

잠을 적게 자게 되면 에너지가 더욱 많이 소비되어 살이 빠질까? 단순히 생각하면 그럴 수 있지만 수면이 부족하면 신진대사가 떨어져 칼로리가 더 적게 소모된다. 또한 잠을 잘 못 잔다면 식욕을 높이는 호르몬인 그렐린이 늘고 식욕을 억제하는 랩틴이 줄어들어 호르몬 불균형을 이뤄 식욕을 억제하지 못할 확률을 높인다.


▶ 바른 수면을 위한 행동 수칙

1. 밤 11시부터 새벽 3시는 필수 수면 시간으로 정한다.
2. 불을 끄고 침실을 깨끗하게 정리한다.
3.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어난다.
4. 1시간 30분 수면 사이클을 인지하고 수면 시간을 조정한다.
5. 숙면을 위한 전문적 관리는 뼈대를 반듯하게 만들어 순환이 잘 되도록 하는 것. 약손명가의 전신골기는 머리의 열을 내려줘 숙면하게 하는 관리로 유명하다.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

▶ “왜 나만 늙는 걸까?” 중년 여성 피부 관리는 송윤아-황신혜처럼!
▶ [헐리우드★ 메이크업] 영원한 국민 첫사랑… 소피 마르소
▶ 환절기, 찬바람과 함께 찾아오는 각종 알레르기
▶ 기자가 뽑은 연예인 물광 피부 BEST 5
▶ 환경의 역습, ‘유아 아토피’ 치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