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울긋 불긋 지겨운 ‘홍조’ 탈출하기

2017-03-15 11:39:58

[윤지혜 기자] 환절기만 되면 피부가 울긋 불긋 붉어지는 현상으로 인해 곤란함을 겪었던 적이 있을 것이다. 예쁘게 붉어지는 것이 아니라 얼굴에 전체적으로 붉게 만들어 자칫 촌스러워 보이기 때문이다.

틈만 나면 붉어지는 얼굴 덕에 창피함을 겪게 하는 안면 홍조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주목하자. 안면 홍조의 예방법과 말끔하게 커버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 안면 홍조, 왜 생길까?


안면 홍조란 추운 날씨에 수축되었던 혈관이 갑자기 따뜻한 실내에 들어오며 이완되면서 혈액이 몰리며 발생하는 현상이다. 실내외 온도차가 심할 경우에 주로 일어나는 현상으로 잦은 찜질방 방문도 원인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혹은 나이를 먹을수록 노화가 진행되며 혈관의 수축과 이완을 도와주는 섬유들이 손상되면서 생기는 경우도 많다. 특히 자외선으로 인한 손상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어릴 때부터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발라주는 것이 좋다.

>> 안면 홍조 예방하는 법


안면 홍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급격한 온도의 변화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사우나나 찜질방을 피하고 겨울철 외출 시에는 마스크나 목도리를 이용해 찬 바람을 차단하는 것이 좋다.

또한 알코올은 피부의 혈관을 확장시키기도 하므로 알코올을 피하고 매운 음식 역시 안면 홍조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 지양하고 신선한 식품 위주로 먹는 것이 좋다. 뿐만 아니라 외출 시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꼭 발라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안면 홍조 커버를 위한 방법
01 스킨 케어


안면 홍조를 커버하기 위해선 얼굴의 온도를 식혀줄 필요가 있다. 스킨 케어 제품을 사용할 때는 화장품 냉장고에 보관해두고 꺼내 쓰는 것이 좋다. 화장솜에 차가워진 스킨을 덜어내고 피부에 올려줘 열을 식혀주며 보습을 더해줄 수 있도록 하자.

혹은 마스크 팩을 사용할 시에도 사용 전 10분정도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만들어주자. 이후 마스크 팩을 올려주면 피부의 온도를 내려줘 홍조가 발생하는 것을 예방해 줄 수 있다.

02 베이스 메이크업


베이스 메이크업 시에는 붉은 기를 커버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메이크업 베이스나 컨실러를 사용 해 보자. 메이크업 베이스나 컨실러를 사용할 때는 붉은 색과 대비되는 그린 컬러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린 컬러의 메이크업 베이스를 붉은기가 도드라지는 부분에 적당량 도포하고 스펀지를 사용해 두드려주며 밀착시킨다. 이후 파운데이션을 적당량 도포해 준 후 마찬가지로 미스트에 적신 스펀지를 사용해 얇게 밀착시켜주자. 파운데이션 컬러는 되도록 분홍빛이 도는 것을 피하는 것이 홍조를 덜 부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사진출처: 영화 ‘미쓰 홍당무’ 스틸 컷, MBC드라마 ‘그녀는 예뻤다’ 공식 홈페이지, bnt뉴스 DB)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