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겨울만 되면 간지러운 피부, 해결법은?

2019-01-02 15:52:39

[이혜정 기자] 날이 추워질수록 몸 이곳저곳이 간지러워 고민거리인 이들이 많다. 병원을 찾기에는 미약한 증상이지만 쉽게 개선되지 않는 간지러움은 많은 이들의 고민거리가 되곤 한다. 아무리 보습을 철저하게 한다고 해도 건조함과 그로 인한 간지러움을 해결하기가 어렵다.

특별한 원인 없이 가려움증이 발생한다면 계절 탓일 확률이 높다. 피부가 노화할수록, 수분함유량이 감소할수록 가려움증은 더욱 심해진다. 피부 속 수분함유량은 겨울에 더욱 감소하기 마련이다. 춥고 건조한 대기 탓에 피부는 바싹 건조해질 수밖에 없게 된다.

여기에 무심코 시행하고 있던 잘못된 생활습관 역시 건조함을 배가시키는 원인이 된다. 건조한 피부와 가려움은 환절기와 추운 계절에 더욱 심해질 수 있는 증상. 건조함을 해결하고 가려움증을 잡고 싶다면 어떤 방법이 필요할까.

>> 간지러움, 왜?


이유 없이 피부가 간지러워 밤잠을 못 이루는 이들이 많다. 병원을 찾기에도 모호하고 가벼운 증상이 수일 지속한다면 누구라도 신경이 예민해져 간지러운 피부에 대한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다.

피부가 가려운 증상은 대체로 건조한 피부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피부 건조증은 피부의 수분과 기름 막이 감소하면서 하얗게 각질이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증상이 심해지면 피부가 마른 논바닥처럼 갈라지고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피부염이 되는데 이를 건성 습진이라 부른다. 건성 습진은 특히 정강이, 옆구리와 손등에 잘 발생하며 습도가 낮은 환절기나 겨울에 잘 발생한다.

>> 가려움 완화를 위해서는?


-부드러운 수건 사용


피부 가려움증을 해결하기 위해서 챙기면 좋을 몇 가지 방법이 있다. 첫 번째는 부드러운 수건을 사용하는 것. 수건을 사용하는 방법에도 팁이 있다. 수건으로 피부를 문지르며 물기를 제거하기보다는 톡톡 두드려 흡수시키듯 닦아내는 것이 좋다. 피부에 자극을 최대한 적게 주는 것이 가려움증을 해결하는 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충분한 보습

극심한 가려움증에 시달리고 있다면 피부의 건조함이 원인일 수도 있다. 샤워 후 충분한 보습제를 피부에 발라 보습감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보습제에 오일을 몇 방울 섞어 바르면 발림성도 높일 수 있는 한편 수분과 유분이 더해져 보습력이 높아지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 가려움 유발하는 습관은?


-잘못된 목욕습관


좋은 피부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악영향을 끼치는 행동을 자제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피부 건조를 유발하고 가려움증을 심화시키는 요인에는 잘못된 목욕 습관이 있다.

현재 피부 상태가 가려움증이 심하고 건조함이 극심하다면 너무 잦은 목욕은 피부에 독이 될 수 있다. 수분기를 도리어 빼앗길 수 있기 때문. 과하게 뜨거운 물로 목욕하는 습관도 피부를 건조하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이니 피하면 좋다.

여기에 흔히들 목욕할 때 사용하는 이태리타월과 같은 제품은 피부를 지나치게 자극하고 최소로 남아있어서 피부를 보호해 줄 각질까지 탈락시키는 경우가 많아 사용에 주의가 필요하다. 피부가 유독 건조해지는 겨울철에는 더욱 조심하는 것이 좋다.

-수분 섭취 부족

평소 다양한 음료는 즐겨 마시면서도 정작 아무것도 첨가되지 않은 물을 마시기를 어려워하는 이들이 많다. 그러나 우리 몸의 약 80%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과 깊은 연관으로 먹는 수분의 섭취가 줄어들면 피부 역시 건조함을 느끼게 된다.

특히 강추위가 매서운 겨울에는 자연스럽게 외부 활동을 하는 시간이 적어져 땀 분비량 역시 줄어든다. 더불어 물을 많이 마시면 화장실을 자주 가는 불편이 따라 수분 섭취에 소홀해지기 쉽다.

그러나 건조한 날씨와 실내 습도를 고려한다면 다른 계절보다 더 많은 수분을 보충해야 피부 건조를 막을 수 있다. 평소 수분과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를 많이 섭취하고 하루에 약 8잔 정도의 물을 섭취해 주면 건조함을 막을 수 있다.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