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불청객 뾰루지의 압출법과 전후 관리

이진주 기자
2020-05-19 14:51:57

[이진주 기자] 초대받지 않은 손님이 찾아오는 것만큼 불쾌한 게 없다. 이를테면 피부에 불쑥불쑥 찾아오는 뾰루지도 불청객 중 하나. 또 언제까지 머물지 모르기 때문에 반갑지 않을 수밖에 없는데. 두꺼운 메이크업으로 가린다고 하더라도 오돌토돌한 부피감까지 커버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결국 하루라도 빨리 없애고 싶은 마음에 니들, 압출기 등 특정 도구를 사용해 억지로 짜게 된다. 하지만 뾰루지에 따라 압출이 가능한 것과 아닌 것이 분류되어 있는데 생각 않고 무작정 짜게 되면 영구적인 흉터나 색소침착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 역시 신중해야 한다.

아무리 작은 뾰루지라도 전문 피부과를 찾는 게 가장 좋지만 시간적 여유가 되지 않는다면 트러블의 색에 따라 적절한 도구와 올바른 방법으로 해결이 가능하다. 또 무엇보다 압출 전후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가 관건이므로 이에 대한 중요성도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터.

올바른 압출 HOW TO


먼저 모공이 닫혀버려 모낭 속의 피지가 제대로 나오지 못해 좁쌀 여드름처럼 하얗게 들떠 보일 때에는 모공을 열어 피지를 배출시켜줘야 한다. 이는 란셋 혹은 니들로 압출이 가능하며 사용한 도구는 반드시 알코올 소독해야 하지만 번번이 관리가 귀찮다면 일회용 니들을 사용할 것.

여드름성 피부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볼 수 있는 구진성 여드름은 염증이 붉게 곪고 통증도 심하기 때문에 관리가 까다로운 편이다. 이는 억지로 짠다고 해서 고름이 없어지는 것이 아닐뿐더러 애꿎은 유혈만 계속될 수 있기 때문에 자극을 최소화해 살균해야 한다. 또한 고름이 터지다가 자칫 균을 주변으로 퍼트려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하자.

붉은 여드름 단계에서 염증이 악화되면 노란 고름이 더욱 심각해지는데 보통은 노랗게 농이 졌을 때 비로소 확실한 압출이 가능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잘못 건드리면 피부 안쪽의 조직을 파괴하면서 깊고 움푹한 흉터를 남길 수 있어 전문의의 처방이 중요하고 치료 부위에는 반드시 소독을 해줘야 한다.

압출 전 :: 클렌징 폼을 이용한 저자극 세안


모낭염을 비롯해 화농성 여드름은 전반적으로 피부 표면의 환경 변화에 반응하는 증상이며 원인은 식습관과 수면 패턴, 화장 방법 등 평소 생활 습관에 의해 후천적으로 발생한다. 결국 과도한 피지 분비를 조절하고 피부의 면역력을 키워야 하는데 이에 가장 필요한 과정이 깨끗한 세안.

여드름성 혹은 지성 피부는 유분과 메이크업으로 인해 피부의 번들거림이 심각하다. 그런 이유로 2~3중 세안을 하게 되는데 이는 오히려 보습력을 약화시켜 민감한 피부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폼 클렌저를 이용해 풍성한 거품을 형성한 다음 트러블과 손의 마찰을 최대한 줄여 가볍고 부드럽게 한 차례 헹궈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물빛미 동키밀크 생크림 클렌저 동키밀크의 고보습과 스피룰리나의 미세먼지 흡수 억제 기능까지 더해져 피로가 쌓인 피부에 꼭 필요한 기능만 담은 제품. 쫀쫀하고 풍성한 거품을 내는 제형으로 부드럽고 깨끗한 세안을 도울 뿐 아니라 히알루론산이 증발하려는 피부 속 수분 증발을 막아 촉촉함을 오래 유지해준다. 안전한 그린 등급의 원료 사용과 pH, 지방, 단백질, 체세포 수가 모유와 유사해 어린아이부터 중장년층까지 자극 없이 순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압출 후 :: 스팟 패치 & 연고를 통한 피부 진정 및 보호


뾰루지나 여드름은 염증을 동반하는 피부 질환으로 관리를 아무리 잘해도 흉터와 색소침착을 완전히 피해갈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또 의도적인 압출로 발생한 흉터뿐 아니라 자연스레 없어지면서 홍반이 남아 피부가 얼룩질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치료할 연고나 스팟 패치를 항시 겸비해두는 것이 좋다.

연고는 여드름 피부 환경을 개선하고 감염의 원인이 되는 세균을 박멸시키기 위한 벤조일퍼옥사이드, 트레티노인, 아다팔렌 성분의 제품이 좋지만 손상 부위를 집중 케어하고 피부 진정과 재생을 돕는 시카 크림으로도 대체할 수 있다. 하지만 연고를 바른 후 화장하면 끈적거리는 느낌뿐 아니라 큰 효과를 기대하지 못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티트리 오일 성분이 함유된 스팟 패치로 국소 부위에 붙여 외부 환경을 차단해주자.


토소웅 시카클리닉 흔적크림 다양한 외부 환경으로부터 자극받고 손상된 피부에 생명력을 더하는 ‘호랑이풀’, 센텔라아시아티카 추출물로 각종 피부 질환을 진정시키고 치료해준다. 크림 제형으로 바르는 즉시 피부에 빠르게 스며들면서 얇은 보호막을 형성해 촉촉하고 건강한 피부결 관리에도 도움을 준다.

닥터자르트 컨트롤에이 티트리먼트 스팟 패치 키트 스팟 상태에 따른 효과적인 솔루션으로 진정은 물론 에프터 케어, 피부 보호까지 도와주는 2단계 스팟 패치. 먼저 진행 중인 스팟에 세라마이드 성분의 1-Step 패치로 피부 장벽을 관리하고 이어서 센텔라 추출물을 함유한 2-Step 패치로 짜낸 상처 부위의 분비물 흡수와 보호를 돕는다.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