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얼굴, 가슴, 등 부위별 여드름 공략법

이진주 기자
2020-06-02 11:19:29

[이진주 기자] 두더지 잡기라도 하듯 또다시 나타난 여드름. 고생해서 없앤 여드름의 재발에 낙담이 이만저만이 아닐 것. 더욱이 얼굴뿐 아니라 가슴과 등에 나는 여드름은 다가오는 여름이 벌써 두렵기만 하다. 날씨가 덥다는 이유로 무작정 짧고 시원한 옷을 입기에는 여드름 때문에 청결하지 못한 인상을 심어줄까 싶어 걱정이 앞서기 때문.

‘시간이 약’이라는 말이 통하지 않는 피부 질환 중 하나가 바로 여드름. 이는 발생 시기에 따라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전문의와의 상담과 진료 없이는 완전한 해결이 어려울 수 있다. 또한 발생 부위마다 담당 신체 기능의 이상까지 대략 짐작할 수 있어 여드름을 하루빨리 종식시키기 위해서는 기능이 저하된 신체 기관까지 향상시킬 수 있는 올바른 관리가 필요하다.

좀처럼 내 마음 같지 않은 여드름 관리에 포기하고 싶은 마음도 굴뚝 같지만 노력 끝에 자신에게 맞는 여드름 맞춤 케어법을 찾는다면 반복되는 재발에도 스트레스 없이 관리할 수 있을 것. 그렇다면 얼굴 여드름뿐 아니라 이른바 ‘슴드름’과 ‘등드름’이라 불리는 몸 여드름 케어까지 도울 솔루션과 아이템은 어떤 게 있을까?

얼굴 여드름


어제는 눈 씻고 찾아도 보이지 않던 여드름이 하룻밤 사이에 크고 붉게 올라와 있곤 한다. 이마와 코, 즉 T존은 피지선 발달이 활성화된 곳으로 청소년기에 여드름 발생률이 높으며 볼과 입 주변으로 점점 확장된다. 이는 관리 시기를 놓치면 걷잡을 수 없이 개수가 증가하고 성인 여드름으로 이어질 수 있어 빠른 대처가 관건이다.

얼굴에 나는 여드름은 보통 소화기관의 건강상의 문제와 유전에 의한 가족력이 원인이지만 여성의 턱 여드름은 생리로 인한 호르몬 불균형이 원인일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피지 조절을 돕는 기능성 화장품 사용과 함께 깨끗한 클렌징을 통해 모공을 막는 노폐물들까지 제거해야 한다.


1 물빛미 동키밀크 생크림 클렌저 동키밀크의 고보습과 스피룰리나의 미세먼지 흡수 억제 기능까지 더해져 피로가 쌓인 피부에 꼭 필요한 기능만 담은 제품. 쫀쫀하고 풍성한 거품을 내는 제형으로 부드럽고 깨끗한 세안을 도울 뿐 아니라 히알루론산이 증발하려는 피부 속 수분 증발을 막아 촉촉함을 오래 유지해준다. 안전한 그린 등급의 원료 사용과 pH, 지방, 단백질, 체세포 수가 모유와 유사해 어린아이부터 중장년층까지 자극 없이 순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2 한율 산들박하 트러블 토너 한국의 산과 들에서 여름 햇살을 듬뿍 받고 자란 건강한 박하 추출물이 과하게 분비된 피지를 조절해주고 함유된 AHA 성분과 BHA 성분이 오래된 각질과 노폐물을 제거하여 맑고 깨끗한 피부로 정돈해주는 여드름성 피부 전용 토너. 동물성원료, 광물성오일, 향료, PEG 계면활성제 등을 담지 않은 9성분 프리 제품으로 자극 없이 순하고 촉촉하게 피부결을 가꿀 수 있다.

몸 여드름


여드름은 피지선이 분포된 피부의 모든 부위에서 발생하지만 얼굴에 비해 몸 피부의 재생 속도는 한참 더딘 편. 그런 이유로 가슴과 목, 어깨, 등에 나는 여드름은 자칫 색소 침착이 남을 수 있다. 또 평소 안 나던 여드름이 갑자기 생겼다면 사용하고 있는 바디 제품들의 전 성분 중 피부를 자극하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진 않은지 분석하고 특히 피지 조절과 노폐물 배출을 돕는 살리실산, 레티놀, AHA 성분 함유 여부도 확인할 것.

몸에 나는 여드름은 스트레스나 수면 부족, 정제 탄수화물과 높은 당지수의 반복 섭취가 두꺼운 몸 피부의 모공 과각화 현상을 부추겨 여드름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생활 습관과 식습관 개선이 반드시 필요하다. 또 가슴과 등에 닿는 옷도 최대한 부드럽고 자극 없는 소재가 좋으며 땀이 차지 않게 통풍이 잘되도록 신경 쓸 것. 청결도 중요하지만 잦은 세안은 피부에 자극을 주어 오히려 2차 감염으로 번질 수 있으니 주의하자.


3 닥터자르트 컨트롤에이 티트리먼트 바디 미스트 피부 진정 효과에 탁월한 호주산 청정 티트리 오일과 티트리 추출물, 티트리 잎의 고농축 효능 성분인 4-터피네올이 처방된 스팟케어 전용 미스트. AHA 성분인 시트릭애씨드가 얼굴보다 두꺼운 바디 각질층의 턴오버 주기 순환을 돕고 바디케어를 위한 약산성 제형이 건강하고 균형 잡힌 피부 pH 밸런스 유지에 도움을 준다.

4 닥터 브로너스 티트리 퓨어 캐스틸 솝 피부 자체의 오일 구조와 닮은 유기농 호호바 오일이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를 조절하고 지방산이 풍부한 삼씨 오일(햄프)과 팜커널 오일이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고 촉촉한 보습 막을 생성한다. 코코넛 오일과 올리브 오일이 형성하는 풍성한 거품이 모공 속 피지와 블랙헤드 등 불필요한 각질을 자극 없이 제거해준다.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