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뷰티피플] 메이크업 아티스트 모과평, 그의 마술은 끝나지 않았다

2016-05-25 13:31:52

[임미애 기자/ 사진 김치윤 기자] 중국의 메이크업 ‘마술사’ 모과평을 만나다.

90년대 영화 분장사로 활동한 모과평은 색조 화장 기술을 통해 한 사람의 얼굴에 천 만개의 매력을 그려내 마술사라는 별명을 얻었다. 그는 정확한 가치관과 전문적인 기술, 끊임없는 도전으로 어느덧 중국 톱(TOP) 아티스트가 되었다.

타고난 재능에도 불구, 100%의 노력으로 매 순간 성실하게 임해왔던 그는 주인공을 꾸며주던 영화 분장사에서 쇼의 주인공으로 ‘2016 아시아 미(美) 페스티벌’에 참석했고 화려한 색감과 창조적인 디자인을 선보이며 대중의 관심을 사로잡았다. 아이섀도우, 립스틱 등 색조 메이크업이 발달하지 않았던 과거 시절부터 꾸준히 한 우물 만 고집해온 아티스트였다.

이제는 메이크업 전문학교와 색조 화장품 브랜드의 CEO로 명성을 떨치고 있는, 중국 뷰티계의 선두주자 모과평. 그는 마치 드라마 속 주인공처럼 찬란한 성공을 양손에 거머쥐고 있었다.

Q. ‘아시아 페스티벌’에서 보여준 모과평 메이크업 쇼의 콘셉트는 무엇인가요.

화려함보다는 ‘우아함’에 중점을 두고 쇼를 준비했다. 2015년 중국에서 진행했던 쇼 중에서 한국인들에게 선보이고 싶은 요소만을 모아 새롭게 꾸몄다. 이번 쇼를 준비하면서 무엇보다도 가장 많이 신경 쓴 부분은 의사소통이다. 한국에서 한국 감독과 함께 무대를 만들며 ‘내 생각이 제대로 전달 및 반영되었는가’가 가장 궁금했고 걱정됐다.

Q. 메이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과거 영화와 드라마에서 메이크업 분장사로 활동했다. 배우들의 민낯에 화장을 더해 다양한 모습을 창조했고 이를 통해 대중에게 색조 메이크업이 가진 매력을 보여줄 수 있었다. 이를테면 평범한 사람이 ‘주인공’으로 변하는 마법 같은 것.

Q. 유명 아티스트가 되기까지 우여곡절이 많았을 텐데.

수없이 많은 일을 겪었다. 단지 남자가 색조 메이크업을 배운다는 사실 자체만으로도 주변에서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더라. 아티스트가 되기로 결심한 순간부터 우여곡절의 시작이었다.


Q.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되기 위해 꼭 필요한 조건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아티스트가 되기 위해서는 모든 부분에 있어서 실력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예술 및 패션 감각은 꼭 갖춰야만 하는 조건이다. 이는 선천적으로 갖는 재능과 후천적으로 수없이 도전하는 자세로부터 얻을 수 있다. 저는 80%의 재능과 100%의 노력으로 이 자리까지 왔다(웃음).

Q. 하나의 쇼를 구상할 때, 준비 기간은 대략 몇 달을 잡고 시작하나요.

하나의 작품을 구상할 때는 평균 반년의 시간이 걸린다. 많은 고민과 시간을 투자해서 짧은 쇼를 완성하지만 지금까지 만족스러웠던 작품은 없다. 매번 ‘더 잘할 수 있었는데’ 등의 아쉬움이 남더라.

Q. 한국과 중국 뷰티의 차이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한국은 피부를 촉촉하고 산뜻하게 표현한다. 더불어 아이라인 끝부분을 올리지 않고 일자 눈썹을 만들어 부드럽고 귀여운 인상을 만든다. 중국은 눈썹 산을 살리고 입체적인 느낌이 들 수 있도록 윤곽을 또렷하게 잡는 편. 많은 중국 여성들은 ‘현모양처’ 이미지를 선호하기 때문에 한국 뷰티를 따라 하는 경향이 있다.

Q. 색조 화장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사람을 천 만개의 얼굴로 변신시켜주는 것. 더불어 자신이 추구하는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이 색조 뷰티의 매력이다.

Q. 선생님의 메이크업 포인트가 궁금해요.

황금비율. 모든 사람은 조금씩 다른 얼굴 형태와 이목구비를 가지고 있다. 완벽한 미인 비율을 갖고 있지 않더라도 그가 가진 장점을 최대한 부각시키고 단점은 가릴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메이크업 포인트이면서 동시에 제 특기다. 영화 분장사로 활동하던 시절에는 여배우가 가진 매력 포인트를 다양하게 살리면서 그의 얼굴을 여러 명으로 분장시켰던 적이 있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나를 ‘마술사’라고 부른다.


Q. 2000년도 메이크업 예술 학교를 세웠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었는지 알고 싶어요.

더 많은 사람들이 메이크업 기술을 배워 미(美)에 가까워질 수 있도록 돕고 싶다. 학교에서는 데일리 메이크업부터 신부 화장, 창작 오브제 등 다양하게 가르치고 있으며 주로 화려한 뷰티에 중점을 두고 있다. 대중들의 관심 덕분에 첫 학교는 성공적으로 운영되었고 분교가 신설됐다. 성공 비결은 착실한 경영 관리와 제 이름을 건 화장품 브랜드 ‘MGPIN’에 대한 긍정적인 인지도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더욱 착실히 노력하며 기대에 부응하도록 하겠다.

Q. 현재 중국에서는 메이크업 아티스트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지만 실제 종사자들의 업무 환경은 열악한 편이라던데. 이에 대한 견해를 듣고 싶어요.

최선을 다하지 않은 사람이 환경을 탓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본인이 노력만 한다면 충분히 좋은 환경에서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다. 열악해도 노력하는 이에게는 기회가 생기기 마련이다. 그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평소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Q. ‘MGPIN 화장품’ 브랜드를 제작한 계기가 궁금해요. 더불어 ‘MGPIN’에 대해 솔직한 평가를 듣고 싶어요.

중국은 다른 나라에 비해 국내 브랜드 중 고급 화장품을 생산하는 곳이 드물다. 좋은 아이템을 사용하려면 해외 제품을 구매해야 했다. 저는 중국의 메이크업 아티스트로서 고급 화장품을 제작하는 국내 브랜드를 만들고 싶어졌다. 직접 여러 가지 제품을 테스트하면서 영국 기술사와 함께 화장품을 만들었고, 그 브랜드가 ‘MGPIN’이다. 현재 중국 색조 메이크업 중에서는 가장 고급스러운 브랜드라고 생각한다.

Q. 드라마, 영화, 광고계 분장사와 메이크업 아티스트. 어떤 직업이 더욱 매력적으로 느껴지는지.

아티스트는 제가 느낀 점을 저만의 색깔로 표현할 수 있다는 사실이 특징이고 분장사는 드라마와 영화를 통해 수많은 대중과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이다. 두 직업 모두 저에게는 의미 있고 소중하다.

Q. 앞으로 도전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아직까지 중국에는 메이크업을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대학교가 없다. 현재 운영 중인 학교를 꾸준히 발전시키면서 ‘패션 뷰티 전문 대학교’를 추가적으로 설립하고 싶다. 그리고 ‘MGPIN’이 해외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