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인터뷰] 코모리치 서재우 대표, ‘헤어 증모’ 센세이션을 일으키다

2017-09-18 18:58:33

[황연도 기자] 바야흐로 대한민국 탈모 인구 천만 시대다. 과거 탈모는 중년 남성들의 질환 정도로만 여겨졌지만 최근엔 여성은 물론 20~30대 젊은 세대까지 증세가 퍼지고 있다.

현대인들의 탈모 증상이 가속화됨에 따라 모발 이식, 흑채나 가발, 반영구 문신 등의 해결책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완벽한 치료법은 개발되지 못한 상황이다. 그런데 최근 탈모 시장에 센세이션을 일으킬 기술이 등장해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바로 ‘증모술’.

국내 유일 헤어 증모 브랜드 코모리치 서재우 대표는 완벽한 증모 기술력을 갖추기 위해 30여 년 간의 노력을 기울여왔다고 전했다. 그렇게 피나는 연구 끝에 얻은 결과는 독보적이었다. 인모와 99% 흡사한 실키모를 탄생시켰으며 기존 원사에선 불가능했던 염색, 일반 펌 등 다양한 헤어 시술들도 가능케 만들었다. 일회성에 그쳤던 증모 시술을 리터칭이 가능한 방식으로 발전시키기도.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코모리치의 서재우 대표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Q. 탈모 시장에 뛰어든 계기

고부가가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자 뛰어들게 됐다.

Q. ‘코모리치’란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가

‘KOREA+모발(毛)+Rich(풍성한)’의 합성어로 “세계 최고의 가모 기술을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 기술로 풍성한 머리숱을 연출한다”는 의미다. 국적 불명한 브랜딩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의 코모리치의 의지가 담겨있다.

Q. 코모리치가 탄생되기까지 지난 30여 년간의 연구 과정이 궁금하다

30년간의 연구 기술은 국내 최고의 가발 장인이 만들어낸 결실이다. 펌, 일반 염색, 헤나 염색, 드라이 등 일생생활에 전혀 불편함 없는 진짜 본인의 머리카락과 흡사한 결과물을 만들어 내기까지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 타 업체의 경우 일직선으로 ‘쭉 뻗은 직모’ 제품 한 가지만 있는 것에 비해 코모리치 제품은 사람의 컬과 똑같은 웨이브 제품도 보유하고 있는 게 특징이다.

Q. 창업 과정엔 슬럼프도 있었을 거라 생각한다. 어려움은 없었나

우선 영역별로 최고 능력자들이 필요했다. 증모와 가발 시장의 국내 최고기술을 가진 장인과 프로페셔널한 강사진들, 두피 전문가, 헤어 디자이너 등을 영입하는 과정에서 많은 고생이 따랐다.

Q. 설립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에 ‘한국 소비자 만족 지수 1위’를 수상했다. 소감이 남다를 것 같다.

코모리치의 남다른 제품력과 서비스 정신을 소비자분들께서 알아주신 것이 아닐까 싶다. 더불어 이 상은 ‘앞으로 더욱 열심히 하라’는 메시지로 들린다. 앞으로도 꾸준히 노력하는 코모리치가 되겠다.

Q. 탈모시장에서 ‘증모술’을 대책 방안으로 세운 이유

가발의 단점은 사람들에게 들키기 쉬우며 땀(청결문제), 이물감, 자유롭지 못한 헤어 스타일링 등의 불편함이 따른다는 것이다. 또한 가발은 아직까지 남성들의 전유물처럼 여겨지고 있으며 가발을 착용하는 여성들은 많지 않다. 미(美)를 중요시 여기는 여성들에게 코모리치 제품은 값비싼 가발보단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붙임 머리는 이물감(무게감) 때문에 2차 탈모를 유발할 수 있기에 탈모인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이런 문제점들을 보완할 수 있는 대책이 ‘증모술’이라 생각한다.

Q. 일본의 카네사社 후츠라(Futura) 가모만을 사용하는 이유 (Futura 원사의 특징)

후츠라(Futura) 가모는 섭씨 180도 고온에도 모질의 변화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드라이, 펌 등이 가능하다. 사용시간에 따라 섭씨 230도까지도 변화가 없으며 탱글(엉킴 현상)이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이다.


Q. 기존 증모술과 코모리치 증모술(기술)의 차이

꼬리빗질이 가능할 만큼 섬세하고 얇은 매듭법이 특징이다. 코모리치 제품은 가모 한 가닥이 인모의 1/5 무게이기 때문에 두피에 무리나 손상이 전혀 없을 정도로 가볍다. 또 한 가지의 차이점은 다른 헤어 시술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타사들의 경우 다른 헤어 시술을 겸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만 코모리치의 제품은 일반 염색부터 헤나, 아이롱, 드라이까지 가능하다.

Q. 코모리치만의 기술력으로 ‘웨이브 제품’까지 개발되지 않았나

웨이브 상품은 코모리치가 최초다. 개발 과정에서 엄청난 시행착오를 겪었다. 오랜 연구 끝에 일정한 양의 원사를 전부 수작업하여 사람의 머리 컬과 가장 유사한 웨이브를 개발하게 됐다. 웨이브 제품의 탱글 현상(머리 엉킴)을 없애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현재 완벽한 기술력을 확보한 상태다.

Q. 코모리치 증모술 유지 기간 및 리터칭 시기는?

유지기간은 사람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3개월 전후다. 그러나 코모리치의 증모술은 기존에 재사용을 못했던 한계를 재사용이 가능한 방식으로 발전시켰다. 증모술 리터치 주기는 2~3개월 단위며 방법은 모발이 자라면서 기존 매듭지어진 부분의 길이가 자라면 다시 두피 가까이로 끌어내리면 된다.

Q. 코모리치 헤어 증모 시술 후 관리법이 있다면

관리법이 따로 없는 것이 코모리치 헤어 증모술의 특징이다.

Q. 고객에게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비용이다. ‘증모술’이 비용 면에서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맞춤 가발의 경우 제품을 기다리는 기간만 최대 수개월에 이른다고 한다. 비용도 수백만 원을 부담해야 한다. 그에 비해 코모리치 증모술은 비용 대비, 시간대비 효율적이다. 일회성이 아닌 재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술 비용과 시간이 절약된다는 장점이 있다.

Q. 코모리치가 가발 AS 수리점 확보에 힘쓰는 이유

국내 가발 가격 시장은 합리적이지 않다. 소비자들은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비용 지출을 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보다 합리적인 가격 형성과 수리의 편리성이 보장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코모리치는 가발의 판매보다 가발 수요인들을 겨냥한 수리점을 전국적으로 확보할 계획이며 가발의 대중화에 앞장서고 싶다.

Q. 증모 교육 커리큘럼 소개 및 학습 숙련 기간

증모 교육은 하루 8시간 교육과 실습으로 굉장히 간단하다. 그러나 연습과 집중도에 따른 차이는 상당하다. 최선의 노력을 기울인다는 가정 하에 일주일 정도 훈련 기간을 거친다면 시술하는 데 큰 문제없다.

Q. 비미용인들도 접근이 가능한가

가능하다.

Q. 타사 교육 후 코모리치에서 재교육을 받는 수강생이 많은 것으로 안다. 이유는 무엇인가?

많은 수강생들이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과 제품력, 편리성 등을 인정해주고 있다. 타 업체에서 미완성 느낌의 제품, 원산지의 불확실성, 일상생활에서의 불편함, 불분명한 고객 관리 시스템 등에 의구심을 품은 교육생들이 코모리치로 찾아와 재교육을 받는 경우가 많다.

헤어 증모는 시술 후 두피 관리로 연계되는 여러 가지 탈모의 요인이나 두피의 상식이 필요하다. 또한 고객마다 다른 두상 구조를 인지한 후 맞춤형 증모 시술을 실시해야만 ‘고객 불만 제로’에 다가갈 수 있다. 최고의 결과를 얻기 위해선 꾸준한 증모 교육과 탈모인의 마음을 읽는 시술자의 마인드 교육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 이게 코모리치의 근본적인 철학이다.

Q. 코모리치의 증모술이 미용시장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충분히 가능하다. 코모리치 헤어 학원에서는 증모술뿐만 아니라 커트, 드라이, 펌 등 스타일링 커리큘럼과 가발 교육 프로그램들이 갖춰져 있다. 더불어 수강생들이 국비 지원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기술을 익혀 고부가가치 일자리를 찾을 수 있고 취업 연계도 제공하고 있다.

Q. 코모리치의 상생 경영 전략은 무엇인가

첫째 대한민국 탈모시장에 최고의 제품력과 중저가로 시장경쟁력을 갖는 것이다. 둘째 오픈되지 않은 신기술력으로 저소득 및 소외계층의 일자리 창출 및 가발의 대중화에 앞장서는 것이다.

Q. 코모리치가 ‘소호 창업이 가능한 고부가가치 아이템’인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탈모인들의 증가 현상과 더불어 코모리치만의 신기술력은 탈모, 가발 시장에서 수익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기회다. 코모리치가 ‘소호 창업이 가능한 고부가가치 아이템’인 이유를 세 가지로 요약하자면, 첫째 현재 탈모 천만 명 시대라고 하지만 이에 비해 증모/가발 분야 기술자들은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둘째 중년층을 넘어 젊은 세대, 여성들의 탈모 비율이 증가하면서 수요층의 폭이 넓어지고 있다. 셋째 현재 증모/가발 기술을 전수할 수 있는 곳은 코모리치가 유일하다. 나아가 탈모는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 공통 관심사기 때문에 해외 시장 진출도 노려볼 만하다.

Q. 증모술에 뛰어들 예비 창업자들에게 조언의 한마디를 전한다면

이 세상에 쉬운 일은 하나도 없다고 생각한다. 피나는 노력과 열정만이 성공이란 달콤한 열매를 맛볼 수 있음을 각인시켜주고 싶다.

Q. 코모리치의 핵심 가치는 무엇인가

코모리치는 ‘더불어 함께 사는 세상’을 지향한다. ‘봉사와 일자리 창출’의 목적으로 설립된 만큼 미용업계와 소외 계층, 장애인 협회를 통해 일자리 창출을 실현하는 (주)엔젤포미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더불어 창업을 통한 평생교육 시스템을 구축해 배우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안내자 역할을 하겠다.

Q. 향후 목표

초고속 성장세를 타고 있는 탈모 시장에서 ‘헤어 증모’를 통해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겠다. 많은 관심과 기대 부탁드린다.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