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양쥐언니의 뷰티칼럼] 똑똑한 다이어트? 기초대사량 늘리는 것이 해답!

2019-10-23 20:08:51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은 해가 지날수록 뜨겁다. 여름을 제외한 사계절 모두 남녀노소 다이어트에 열을 올리고 있다. 외모에 눈을 뜨기 시작하는 순간부터 60대까지 뱃살을 걱정하는 시대다. 그렇다면 다이어트를 건강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평균 수명이 100세인 시대, 무작정 굶는 다이어트는 체중감량에 도움이 될지는 몰라도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골다공증 등 다양한 질병으로 이어지기 쉽다. 행복한 노후를 위해서는 다이어트 시작을 어떤 방법으로 할 것인지 곰곰이 생각해봐야 한다.

우선 자신의 기초대사량에 대한 파악이 중요하다. 기초대사량은 신진대사에 쓰이는 에너지양으로 별다른 운동 없이도 가만히 있을 때 기초대사량만큼의 에너지가 소모되는데 개인차가 크며 성별과 연령 등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똑같은 음식을 먹어도 살이 찌는 사람과 오히려 살이 빠지는 사람이 있는데 바로 기초대사량 차이 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따라서 다이어트는 기초대사량을 늘려 살이 덜 찌는 체질로 바꾸는 것이 현명하다.

기초대사량을 늘릴 수 있는 첫 번째 방법은 근력 운동으로 근육을 늘리는 것이다. 근육량이 증가하면 기초대사량도 증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칼로리 소비에 부스터를 달아주기 위해 근육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두 번째 방법은 근육이 생길 수 있도록 단백질 위주의 식단으로 관리해보는 것이다. 탄수화물의 경우 지방으로 축적되는 경우가 많지만 단백질은 근육을 만드는 데 꼭 필요한 요소기 때문에 저지방 고단백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삶은 달걀, 두부 그리고 소고기와 돼지고기는 지방이 적은 부위를 선택해 하루 3번 나눠 섭취할 것을 추천한다.

뷰티&라이프 인플루언서 양지혜(양쥐언니)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