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출산 후에도 건강한 S라인, 어떻게 만들까?

이현아 기자
2014-07-25 04:09:17
TV에 나오는 연예인들은 출산한 이후에도 스크린에서 완벽한 몸매를 뽐내며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권상우와 결혼한 손태영 또한 출산 후 드라마에서 완벽한 몸매를 뽐내 많은 주부들의 부러움을 산 바 있다. 뿐만 아니라 김남주, 김희선, 황신혜 등과 같이 많은 배우들 또한 결혼 전의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고 있다.

이들의 완벽한 몸매 유지 비결은 무엇일까. 과거에는 임신을 하면 많이 먹고 살이 찌는 것이 당연하다는 생각이 주를 이루었다. 그러나 현대에 이르러 임산부들의 몸매관리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임신 중에도 몸매관리에 신경 쓰는 여성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렇다면 임신과 관련해 체중관리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출산은 여성의 건강과 외모, 노화와 관련이 있어 현명한 산전·산후 관리가 중요하다. 특히 산후는 몸 안의 기혈 소모가 많고 부종이나 어혈 등 노폐물이 완전히 빠져나가지 못한 상태이므로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오히려 위험하다.

그렇다면 임신 전의 S라인을 찾고 싶은 여성들이라면 임신 전부터 똑똑한 몸매관리가 절실하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산모와 태아가 건강하면서도 아름다운 몸매를 유지할 수 있을까.
출산 후에도 건강한 몸매를 갖고 싶다면 임신 전 체중 관리부터 힘써야한다. 우리의 몸은 건강한 상태를 계속 유지하려는 습성이 있다. 때문에 임신 후 체중이 늘더라도 지방량이 크게 늘지 않으며 스스로 자제할 수 있다.

또한 임신기간 중 대략 12kg 체중이 늘어나는 것이 평균치이다. 저체중인 경우 12.5~18kg 과체중인 경우, 7~11.5kg의 범위를 넘지 않는 것이 좋다. 출산 후 다이어트를 생각한다면 임신 초반에는 추가 칼로리가 필요치 않으며 임신 후반에는 식빵 두 조각에 해당하는 얄 200kcal만 더 필요하다.

임신 중에는 무조건 많이 먹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위를 늘리면 먹어도 배가 고픈 듯한 느낌에 출산 후에도 자꾸만 음식에 손을 댄다. 특히 과자나 인스턴트 식품처럼 칼로리만 높고 아무런 영양소가 없는 식품은 오히려 태아의 건강이나 체질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다.

반면에 임신 중에 붉은 살코기, 생선, 달걀 등 철분의 함량이 높은 음식은 꼭 섭취해 주어야 한다. 아기를 가지면 혈액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혈액 농도가 옅어지고 혈액중의 철분이 태아에게 옮겨져 철 결핍성 임산부 빈혈이 오기 쉽다. 임산부 빈혈이 심하면 태아에게도 영향을 주게 되므로 철분 함량이 높은 음식이나 철분제를 통해 철분을 섭취해 주어야 한다.

임신 중인 여성의 경우, 남성의 철분 필요량의 2배 정도의 철분을 섭취해야 한다. 철분은 임신 초기보다는 태아가 자신의 철분을 만들기 시작하는 중기에, 중기보다는 태아와 태반이 급속하게 커지는 후기에 철분의 소비가 급증한다.

또한 출산 후에는 그동안 섭취하던 철분제를 끊는 임산부들이 많은데 출산으로 인해 많은 철분을 소모했을 뿐 아니라 몸이 정상으로 돌아오는 데에는 시간이 걸린다. 그러므로 출산 이후 3개월 동안은 철분 제제를 계속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출산 후에도 날씬한 몸매를 위해서는 임신 중 적당한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다. 임신 중 적당한 운동은 체중의 과도한 증가를 막아주며 불면, 정맥류, 피로감, 우울감, 발목부종 등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다. (사진제공: 한림제약 알부맥스)

한경닷컴 bnt뉴스 이현아 기자 hyuna@bntnews.co.kr

▶ 女, 자세를 바꾸면 다리가 예뻐진다?
▶ 男女 '소개팅 작업 노하우' best 5
▶ 초보운전, 대형사고 부르는 운전법?
▶ 신혼여행 갔더니, 남편의 충격적인 고백?
▶[이벤트]4월의 햇살에서 내피부를 지켜줄 록시땅 썬케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