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근육은 방송용? 연예인 ‘현역’ 다 어디 가셨습니까?

2010-05-03 23:28:51

배우 이준기가 국방의 의무를 위해 군대에 입대했다. 갑작스러운 입대에 팬들과 그의 출연이 예정되어있던 작품 등이 혼선을 빚는 소동이 있었지만, 어쨌든 많은 사람들은 그의 ‘현역’에 찬사를 보냈다.

평범한 사람들에게 당연시 되고 있는 ‘현역’, 하지만 연예계는 다르다. 필수인 군 입대에 ‘현역’은 선택 사항이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현역’을 나와야 진정한 스타로 인정받는 연예계에서 미필자들은 ‘군 입대’라는 장애를 놓고 오늘도 전전긍긍하고 있다.

군 입대, 피할 수만 있다면!

5월3일 정신병 환자 행세를 한 비보이 그룹 멤버 9명이 불구속 입건되었다. 평소 “환청이 들린다”, “이유 없이 우울하다” 등 정신분열 환자 행세를 해 병원진단을 받아낸 것. 이로서 병역 미필 연예인이 다시 한 번 도마 위에 올랐다.

2004년 병역비리의 파장. 그 당시 국내 최정상급 한류스타인 송승헌, 장혁, 한재석 등은 병역비리에 휩싸여 큰 파장을 일으킨 바 있다. 또한 싸이, 천명훈 등 역시 병력특례업체에서 부실 근무한 사실이 적발되어 다시 한 번 군복무를 해야 했다. 이 밖에도 뮤직비디오 감독이자 래퍼 쿨케이와 디기리 등도 병역비리로 인해 뒤늦게 군대로 발길을 돌려야만 했다.

남자 연예인들에게 있어 ‘군대’는 피하고 싶은 현실이다. ‘2년의 공백’, ‘제대 후 불안감’ 등은 빠르게 변화하는 연예계에서는 더욱 크게 느껴질 터. 이러한 이유로 군 입대를 미루고 미루다 느지막이 입대하는가 하면 스타들의 병역비리도 적지 않게 ‘사회면’에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근육은 방송용, 군대는 공익으로?

연예계 한 관계자에 의하면 “일반인과 연예인들의 ‘체력등급’ 심사기준은 같다. 물론 진짜 건강상의 이유나 피치 못할 사정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남자 스타들 중 몇몇은 ‘군 면제’나 ‘공익근무요원’을 위해 일부러 ‘십자 인대’ 같은 간단한 수술을 감행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연예인들이 현역으로 입대할 경우 힘들 것이라는 생각과, 다른 또래 병사들보다 나이가 많아 적응 등의 이유로 ‘체력 등급’을 낮추기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최소한 ‘공익근무요원’으로 빠질 경우 구속받는 것이 덜하고 출퇴근을 할 수 있으니깐”이라며 조심스럽게 전했다.

방송에서는 승부욕을 과시하며 뜀틀을 넘는가 하면, 달리기, 각종 육상 경기에서 빛을 바라는 남자 스타들, 하지만 그들 중 몇 명의 결론은 놀랍게도 ‘공익근무요원’이다. 각종 예능에서 웃으며 ‘체력’을 과시했던 모습들이 아픔을 숨기기 위한 연극이었는지 의문이다. 건강함을 한껏 뽐냈던 그들이 왜 ‘신체검사’만 받으면 너도나도 ‘법원’, ‘동사무소’ 등으로 출퇴근하는지 납득하기 어려운 현실인 것이다.

앤디, 천정명이 박수 받는 이유

미국 혹은 다른 국적 영주권자로 군대를 면제받는 국내 남자 스타들. 하지만 ‘신화’의 앤디는 뼈 속까지 한국 사람임을 증명했다. 2003년 미국 영주권을 포기하고 검정고시를 거쳐 현역 입대 자격을 획득한 것이다. 결국 신화 멤버 중 유일무이하게 앤디는 ‘미국 영주권’를 포기하고 현역으로 군 생활을 하게 되었다.

배우 천정명도 현역으로 국방의 의무를 끝마치고 드라마로 복귀했다. 많은 연예인들이 고집하는 공익근무요원이나 연예병사와는 달리 2년간 현역 복무를 고집한 것이다.

이에 “연예인들이 현역으로 군대에 입대한 경우, 연예병사로 빠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남희석, 천정명 등과 같이 자신의 의지로 연예병사가 아닌 현역으로 군대를 제대하는 경우도 간혹 있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일반 사람들에게는 너무나 당연한 일인 ‘국방의 의무’, 하지만 연예계에서 ‘현역’은 그야말로 칭찬받을만한 일이 되어버렸다. 물론 2년이라는 시간이 짧은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동안 ‘대한민국 스타’로서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면 2년 동안은 ‘대한민국의 건아’로 국방의 의무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 진정한 스타다운 면모가 아닐까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한경닷컴 bnt뉴스 박영주 기자 gogogirl@bntnews.co.kr
사진 bnt뉴스 DB

▶ '세기의 커플' 장동건-고소영, 결혼식 사진 공개
▶ 타블로-강혜정 커플, 2日 득녀…"내 여자 세상 최고다"
▶ '무용男' 출신 연예인, 알고보니 '짐승男'이네~
▶ '장고 커플' 결혼식 속 '色다른 커플하객'은?
▶[이벤트]클라란스와 함께 날씬한 여름 고고!
▶[알림] 더바디샵 쇼핑몰 단독 전 제품 20% 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