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전립선엔 '커피'보다 '차'가 좋다?

이선영 기자
2014-07-31 06:22:49
여자 셋이 모이면 다이어트나 미용에 관한 대화가 주를 이루지만 남자끼리 모인 장소에서는 으레 '요즘 들어 오줌 줄기가 가늘어진 것 같다' 혹은 '소변을 봐도 시원하지 않다', '한밤 중에 소변이 마려워 잠에서 자주 깬다'는 푸념을 늘어놓는 이들이 많다.

이는 성인남성들의 절반정도가 살아가면서 한 두 번쯤은 겪게 되는 '전립선비대증'이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 '전립선비대증'이란 방광 아래 위치해 요도를 감싸고 있는 전립선이 비정상적으로 커지면서 방광출구와 요도를 압박해 배뇨 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이다.

과거에는 50대 이상의 중장년층에만 국한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최근 들어 20, 30대 젊은 층으로까지 발생범위가 확대되고 발병률도 급증. 통계적으로 50대는 50%, 60대는 60%, 70대는 70%의 남성들이 전립선비대증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증상은 소변을 자주 보게 되거나 잔뇨감이 있어 배뇨를 해도 시원치 않은 것이 대표적. 또한 배뇨 시 통증이 있거나 분비물이 뿌옇게 섞여 나오는 경우, 피로감, 성기능장애 등 사람에 따라 한 두 가지 혹은 여러 증상들이 동시에 나타나기도 한다.

이처럼 전립선비대증은 ‘죽을 만큼’ 아프진 않아도 상당히 성가신 질병이다. 하지만 문제는 대부분의 전립선비대증 환자들이 이러한 자각증상이 나타나도 일시적인 현상이라 생각하고 방치해두거나 단순히 노화의 과정이라 여기고 치료를 미루는 경우가 많다는 것.

그러나 전립선비대증은 참는다고 해서 저절로 낫는 병이 아니다. 적절한 치료 없이 방치해 둘 경우, 우울증이 악화되거나 방광기능이 약해지면서 요실금을 발생하는 등 일생생활에 많은 불편을 초래할 뿐 아니라 만성질환이 되어 치료가 어려워 질 수도 있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예방 및 조기치료가 중요한데, 최근 전립선비대증 환자들 사이에서 경제적이면서도 효과적인 전립선 관리법 중 하나로 떠오르면서 주목받고 있는 것은 '차(茶)'.
특히 최근 발표된 '녹차가 전립선비대증의 예방에 뛰어난 효능을 발휘한다'는 연구결과가 입증해 주듯이,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남성 호르몬이 활성화되는 것을 억제시켜 전립선비대증의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이다.

뿐만 아니라 옥수수수염차 역시 비뇨기질환을 억제시키는 3가지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방광 및 전립선 수축을 현저히 감소시켜주기 때문에 과민성방광 혹은 전립선비대증 환자에게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전립선비대증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남성들은 커피보다 녹차나 옥수수수염차를 즐겨 마시는 것이 전립선건강에 좋다는 것을 기억하자. 또한 과음과 과식을 삼가고 규칙적인 운동과 올바른 식습관으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이미 전립선질환이 발병한 경우에는 조기치료가 중요한데, 최근 3대째 명성을 이어온 '금산 한의원'의 전통처방을 기반으로 당귀ㆍ천궁ㆍ택사ㆍ저령ㆍ홍화ㆍ삼릉ㆍ봉출ㆍ도인 등 17가지 생약으로 만든 '신통환'이 전립선질환 치료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며 화제가 되고 있다.

신통환을 복용하면 혈액 및 혈관 내에 존재하는 노폐물(콜레스테롤, 혈전, 어혈, 염증성물질 등)을 신속하게 제거해서 혈액을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킬 뿐 아니라 강력한 약리 작용으로 전립선조직의 약물치료효과가 높아지는 것.

금산한의원 전립선 한방연구원 강세일 원장은 "환자의 건강상태나 체질, 연령 등에 따라 처방과 환약의 투여 기간이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1~6일 동안 신통환을 복용하고 나면 효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요. 소변을 통해서 탁기, 독기, 노폐물 등이 빠져나오는 것을 스스로 느끼게 되죠"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서 “전립선비대증은 한번 발병하면 완치가 어렵고 재발률이 비교적 높은 편이에요. 따라서 평소 커피대신 차를 마시는 등 건강한 생활습관을 갖기 위해 노력해야 함은 물론 완치가 될 때까지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죠”라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bnt뉴스 이선영 기자 goodluck@bntnews.co.kr

▶ 해외여행, 독특한 ‘나라별 주의사항’
▶ 6월, 작년보다 더울 전망
▶ ‘단순사고-대형사고’ 차량 구분하는 법?
▶ 부부 유형별, 어울리는 '와인' 선물
▶[이벤트]QUA 원피스 입고 김연아처럼 나도 패셔니스타!
▶[더바디샵 100% 당첨 이벤트] 뉴칼레도니아 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