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촌스러운 돌출입, 세련되게 바꾸려면?

2010-05-26 15:31:56

패션스타일도, 헤어스타일도 세련된 유행 스타일로 잘 따르는 편인데 유독 촌스러워 보이는 사람이 있다. 바로 얼굴의 이미지 때문이다. 얼굴의 인상은 사람의 이미지를 좌우하는데 얼굴이 세련되어 보이면 어떤 옷을 입더라도 세련되어 보이는 경우가 많고, 얼굴이 촌스러워 보이는 경우는 아무리 스타일링이 좋아도 전체적인 이미지가 촌스러워 보인다. 패션이나 헤어 등 모든 부분이 완벽한 그녀가 촌스러워 보이는 이유는 바로 돌출입 때문이다.

입이 나와 보여서 촌스러운 인상이 되거나, 웃을 때 잇몸이 많이 보이는 경우가 바로 '돌출입’ 때문이다. 입이 잘 다물어지지 않고, 다물게 되면 턱 끝에 주름이 많이 생기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모두 '돌출입'으로 인해 생기는 현상이다.

'돌출입'이 생기는 것은 유전적인 요인이 가장 많다. 하지만 유아기 때의 수유나 패스트푸드 등 부드러운 음식을 먹는 식습관 등 후천적인 요인 때문에 '돌출입'이 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돌출입은 양악수술로 교정을 할 수 있다. 수술은 수술 전 계획한 수치에 맞추어 정밀하게 진행해야 하며 모두 입안 절개를 통해 시행한다. 예전엔 잇몸에 전체적으로 절개를 가하여 수술을 시행했으나 최근 들어서는 작은 2개의 횡절개만으로도 충분히 수술이 가능해졌다.

주로 위, 아래, 좌, 우 4번째 치아 4개를 발치한 후 생기는 공간의 뼈를 필요한 만큼 제거하고 돌출된 앞부분의 치아와 치조골을 밀어 넣어 고정하게 된다. 수술시간은 기술의 발달로 2시간 정도면 충분하다. 아울러 수술 후 한 달 정도는 딱딱한 음식은 피하고 부드러운 연식을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수술 후 10일 정도는 구강 위생에 각별히 주의하여야 하고, 수술 후 부기관리프로그램을 받게 되면 10일에서 2주 정도면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수술 후 시행되는 교정 프로그램에 맞추어 치료를 받으면 더욱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화이트치과 강제훈 원장은 "돌출입은 수술을 하게 되면 입이 이상적인 위치로 들어가게 되어 전보다 상대적으로 코가 높아 보여 세련되어 보이는 인상을 가질 수 있게 된다. 개인 상태에 따른 수술계획이 중요하므로 병원 선택 시 경험이 많은 전문의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한경닷컴 bnt뉴스 생활팀 life@bntnews.co.kr

▶ 월드컵 거리응원 중 '이성에게 어필하는 법?'
▶ 해외여행, 독특한 ‘나라별 주의사항’
▶ 시들해진 男女 ‘권태기 테스트’
▶ 6월, 작년보다 더울 전망
▶ 부부 유형별, 어울리는 '와인' 선물
▶[이벤트]SK2, 임수정처럼 광채나는 피부 갖고 싶니?!
▶[더바디샵 100% 당첨 이벤트] 뉴칼레도니아 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