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ife

반수생 합격 전략, 그 노하우는?

홍희정 기자
2010-06-08 21:35:35

올해 대학 입시는 큰 흐름은 작년과 크게 다르지 않다. 예년처럼 반수생들이 대거 등장할 예상.

올해의 경우 수험생 수는 크게 늘어났지만, 재수는 수능 수리 과정의 변화로 더욱 어려울 전망이다. 따라서 그 어느 해보다 안정적인 지원을 하려는 움직임이 예상되며 수시와 정시 모두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반수를 선택하는 학생들이 많다. 반수란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이 다시 입시를 준비하는 경우를 말한다. 하지만 자신의 실력을 객관적으로 검증하지 않고, 막연한 기대만으로 반수를 선택하는 것은 막대한 기회비용을 헛되이 한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고등 온라인 사이트 '지스터디' 입시평가연구소 박정훈 팀장이 2011년 반수생을 위한 합격전략 노하우를 제안한다.

Point 1. 반수 선택에도 기준이 있다!

먼저 반수를 결정하기 전에 철저한 자신에 대한 분석을 해야 한다. 지난 수능 성적과 자신의 내신 성적, 올해 6월 모의평가의 성적을 객관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단순히 지난 수능 시험은 실수를 많이 했다고 자기 위안을 삼을 것이 아니라 실수조차 자신의 실력으로 인정해야 한다.

현재의 내신과 모의고사 성적으로 지원가능한 대학과 학과의 수준을 살펴보고, 자신에게 유리한 모집 시기와 전형을 선택해 준비해야 한다.

두 번째로는 자신이 가고자 하는 목표 대학과 학과를 선정하고, 자신의 향후 진로에 대한 설계를 보다 구체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이미 대학교 생활을 경험했으므로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대한 고민을 바탕으로 현실감 있는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지난 입시에서 자신의 실패 원인을 분석하고, 올해는 반드시 보완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실패의 원인을 그대로 둔 채 다시 입시를 준비한다면 또 실패할 수 있기 때문이다.

Point 2. 열공은 기본, 몰입은 필수!

재수생과 달리 뒤늦게 입시를 준비하는 반수생은 6월부터 본격적으로 수험 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재수생에 비해 최소한 3개월 이상 뒤처진 셈이다. 따라서 절대적인 공부 시간의 확보와 철저한 효율성을 모두 잡아야 한다.

이 때 반수생이 놓치기 쉽지만 가장 중요시해야 할 공부의 기본 원칙이 있다. 주어진 학습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할 수 있어야 하며, 최종 합격 통지를 받기 전까지는 절대 긴장의 끈을 놓쳐서는 안 된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성공 모습을 떠올리고 구체화하면서 자신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수능까지는 이제 5개월 남짓한 시간이 남았다. 계획적인 수능 대비를 위해 앞으로 남은 기간을 크게 4개의 기간으로 구분해 각 시기별로 중점적인 학습을 하는 것이 좋다. 학생 개인별 학습 능력에 따라 시기는 조절 가능하므로 아래의 표를 참고해 계획을 짜도록 하자.

반수생은 수능을 이미 경험한 상태이므로 수능 개념 학습을 소홀히 할 수 있다. 하지만 수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개념의 이해와 활용이다. 가장 많은 기간을 수능 개념 학습에 투자해야 하며, 이 때 단순히 개념을 외우고 넘어갈 것이 아니라 완벽하게 이해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개념 학습후에는 문제집 등을 통해 보완학습을 해야 한다. 자신의 취약점에 대한 철저한 분석은 수능 고득점을 위한 기본 전략이다. 취약 단원은 개념서를 통해 1차 복습을 하고, 고난도 문항 등을 통해 철저히 마무리를 해야 한다.

10월부터는 철저히 수능 심화 학습을 해야 한다. 6월과 9월 모의평가 문제를 통해 올해 수능 출제 경향을 파악하고, 기출문제를 통해 실력을 쌓도록 하자.

마지막으로 11월에는 컨디션 조절과 실전 연습이 가장 중요하다. 그동안 모의고사를 통해 나타난 자신의 실수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실전 연습을 충분히 하는 것이 좋다.
(사진출처: 더체인지 교육그룹)

한경닷컴 bnt뉴스 홍희정 기자 life@bntnews.co.kr

▶ 반값으로 떠나는 ‘여름휴가 공식?’
▶ ‘커플 자전거’ 여의도 둘레길로 떠난다~
▶ 비행기에는 없고 ‘크루즈 여행’에는 있다?
▶ '회사 팀장'에게 가장 불만스러운 점?
▶ 풍요로운 자전거 '머스트해브 아이템'
▶[이벤트] 올 여름 뱃살에 비키니 포기? 다이어트 속옷 드려요~
▶[이벤트] 남자를 유혹하는 '랑방 잔느' 테스터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