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돌출입, 골격이 문제라면 수술이 필수?

2010-06-09 18:25:24

눈, 코, 입 하나하나 놓고 보면 밉지 않은데 전체적인 조화를 놓고 보면 어딘가 어색하다? 세련된 헤어스타일과 패션스타일을 연출해도 촌스러운 인상을 준다?

얼굴의 전체적인 조화가 어색하다면 돌출입을 의심해볼 수 있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양인들 상당수가 입이 나온 양악 전돌증의 증상을 많이 갖고 있다. 이로 인해 외모 콤플렉스로 돌출입을 꼽는 경우가 많다.

돌출입은 치아가 튀어나온 경우와 잇몸이나 턱 골격자체가 나온 두 가지로 나뉘게 되는데 각각마다 치료방법이 다르다. 치아가 튀어나온 경우는 치아 교정이나 라미네이트 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잇몸 뼈 자체가 튀어나온 경우라면 돌출입 수술을 생각해봐야 한다.

돌출입 수술은 송곳니 바로 뒤쪽에 있는 치아를 발치 한 후 그 공간을 이용하여 턱 뼈 전체를 후방으로 이동시키게 된다. 수술시간은 기술의 발달로 2시간 정도면 충분하다.

수술 후 4∼5일이면 일상생활과 업무 복귀가 가능해지고 2주 이내에 부기가 많이 빠져 예뻐진 윤곽을 확인할 수 있다. 돌출입은 턱 수술 중에서도 재수술이 어려운 편에 속하기 때문에 자신의 얼굴 형태, 치아 특성, 각도 골격에 맞춰 수술하여야 한다. 수술을 결심했다면 무엇보다 전문 병원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돌출입 수술 후에는 세련된 인상은 물론 입 주위의 팔자주름이 완화되고, 코를 높인 것 같은 부가적인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 1~2주 후면 바로 수술결과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고, 생활에도 지장이 없다. 단, 한 달간은 딱딱한 견과류의 음식을 피하고 염증과 부작용의 최소화를 위해 4~5주간은 금연과 금주를 하는 것이 좋다.

화이트치과 강제훈 원장은 "병원 선택 시 무엇보다도 경험이 많은 전문의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돌출입 수술은 전신 마취를 요하므로 채혈 검사, 흉부 방사선 사진, 심전도 검사, 소변검사를 하여 전신 마취에 문제가 없는지 우선적으로 건강 진단을 받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bnt뉴스 생활팀 life@bntnews.co.kr

▶ ‘커플 자전거’ 여의도 둘레길로 떠난다~
▶ 면접 시 피해야 할 버릇 1위 ‘시선회피’
▶ 체형별 ‘웨딩드레스&턱시도’ 코디법
▶ 날씬해 보이는 ‘웨딩촬영’ 비법?
▶ 결혼 전략 ‘女-몸매관리, 男-재산’
▶[이벤트] 올 여름 뱃살에 비키니 포기? 다이어트 속옷 드려요~
▶ [이벤트] 남자를 유혹하는 '랑방 잔느' 테스터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