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사용금지된 은나노 치약, 왜 버젓이 유통되나?

2014-09-03 16:16:41
[뉴스팀]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은 은나노 성분 함유한 치약이 인터넷 쇼핑몰 등을 통해 버젓이 유통되고 있다. 그러나 이를 단속해야 할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는 이런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는 지적이 나왔다.

7일 한나라당 보건복지위의 윤석용 의원은 “2004년 식약청에서는 ''은나노''라는 물질의 안전성·유효성이 확인되지 않아 ‘은나노’라고 표기된 모든 의약외품 제품에 허가 취소하라는 청장 지시사항을 내린 바 있고 2009년 9월 식약청은 의약외품의 경우 제품명에 ''나노''가 포함돼 허가된 품목이 92건으로 파악됐으나, 실제로는 나노물질을 함유하고 있지 않은 것을 확인했다”는 것.

그러나 은나노 치약은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버젓이 판매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중에 ‘나노씰치약’은 인터넷을 통해 3세대 신물질인 상자성 은나노를 개발해 특허한 상품이라며 유명 교수 추천서까지 게재해서 판매된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이 같은 위법 사실을 식약청은 국정감사 자료를 요청 전까지도 모르고 있었다.

2009년 식약청은 나노 물질을 함유하지 않은 기 허가 제품 업체에 대해 제품명을 변경하라는 지시사항을 내렸음에도 은나노라고 표기한 제품이 유통되고 있는 것은 감시가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다는 것.

윤 의원은 “식약청은 신물질을 개발해 도입한다는 명목으로 안전성 유효성이 확보되지 않은 성분을 사용하려는 시장의 움직임을 신속히 인지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을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지난 8월12일 호서대학교 유일재 교수는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의 독성연구팀과 동물실험을 통해 은나노 입자의 섭취에 따른 독성을 실험한 결과 간독성이 나타났다고 밝힌 바 있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news@bntnews.co.kr

[화보] 아이비, 짐승男들과 섹시 란제리 ‘후끈’
[화보] 백지영, 농염한 표정으로 명품 몸매 과시
[화보] 글래머美人 호란 ‘섹시하거나 귀엽거나!’
[화보] 성유리의 섹시 카리스마 ‘이런 모습 처음이야’
[화보] 탑모델 장윤주, 뇌쇄적인 눈빛 시크녀 등극

▶ 국감 "이효리 노랑머리, 말도 안돼" 한우 모델 부적합 지적!
▶ 新한류스타 박시후, 전화 목소리도 스타? '닥터챔프' 깜짝 출연
▶ 김태현, 성도 바꿨다 '진태현'으로 개명한 사연!
▶ ‘타진요’ 왓비컴즈 신상 정보 유출 위기 '네티즌의 반란'
▶ '테이프 굴욕' 민효린 "카메라앞에 나서기 무섭다" 심경 고백
▶ [이벤트] 광채나는 얼굴에 바르는 '롤러 비비' 공짜로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