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인터뷰] 당대 최고의 쇼 호스트 김효석 "쇼호스트, 아나운서 보다 어려운 직업"①

2010-11-04 10:11:08


[조나영 기자] 평화방송에서 아나운서로 7년 동안 활동, 2000년 CJ홈쇼핑에서 쇼호스트로 활동하며 2002년 연매출 1,360억으로 3년 연속 최대매출을 해 기록적인 결과를 보인 인물이 있다.

최고라는 수식어가 본인의 닉네임과 항상 붙어다닐 만큼 당대 최고의 쇼 호스트로 활동한 쇼호스트 김효석. 지금은 강단에서 학생들을 위해 인재육성에 힘쓰는 김효석 교수를 만나 보았다.

Q. 당대 최고의 쇼호스트로 활동하시다가 본인의 이름을 건 아카데미를 설립하셔서 운영 중이다. 부담감과 더불어 책임감이 들 것 같다.

나는 부담감을 한 번도 느껴 본 적이 없다. 어떤 일이든지 내가 처한 상황을 즉시 받아들이고 그리고 과거형으로 생각하는 나의 마인드가 그 이유인 것 같다. 물론, 성장배경도 무시하지 못할 것 같다. 부모님을 대신해서 막내인데도 불구하고 세일즈에 집안의 생계를 위해서 유년시절부터 각종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어떻해 보면 그 시절부터 나의 세일즈에 첫 시작이었던 것 같다.

과거부터 “나는 될 것이다”, “할 수 있다” 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조금은 건방져 보인다고 생각할지는 몰라도 “나는 했다”, “나는 됐다” 라는 과거형 마인드로 지금까지도 그렇게 도전하며 임하고 있다. 그래서, 내가 시작한 학원이기에 오랫동안 최고가 되려고 최선을 다할 생각이고 이미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학원에서 나의 제자들을 양성시키는 일 또한 나를 믿기 때문에 가능하다.

Q. 학원에 지상파 수준의 방송기자재와 스튜디오를 갖춘 것 같다. 쇼호스트 준비생을 위한 최고의 시설을 구축하신 만큼. ‘김효석 아카데미’ 의 교육적인 방침이 궁금하다.

일을 해보니 아나운서보다 더 어려운 게 쇼호스트 이다. 방송을 진행하려면 프로다운 면모의 기본기를 강하게 다져야 한다. 그러기에 우리 학원 제자들에게 현장 느낌을 가장 피부로 느끼게 해서 배우게 하고 싶어서 방송기자재를 완벽히 준비했다.

나는 교육적인 프로그램을 A~Z 까지 원장인 내가 다 챙긴다. 레벨테스트를 하면서 숙제가 레벨업이 된다. 시스템화가 되어 있어서 힘들어도 꿋꿋이 인내력을 가지기 때문에 인성이 되어있고 기본기를 구축하려고 한다.

지원자 중에서 쇼호스트 준비를 무방비 상태로 하는 친구들이 많았다. 그래서 기상 시간부터 체크해서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는 등 탄탄한 프로그램과 내가 직접 개입해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때문에 매일 꾸준히 하는 학습을 하고 있다. “김효석에게 배웠는데 별로예요~” 이런 말을 들을 순 없다. 왜냐하면 김효석이고 최고이기 때문에.

Q. 특별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침이 있는가.

긍정적인 마인드와 독서이다. 즣은 생각은 습관이고 훈련이라고 생각한다.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고 그 방향을 위해서 과감히 발상을 변해 보는 것 또한 중요하다. 즐겁게 맞바꾸는 일에 대한 생각을 배우길 바란다.

그리고, 일주일에 한 번씩 추천도서를 읽게 하고, 독후감을 받는다. "Reader만이 Leader가 될 수 있다“라는 말이 있지 않은가.

그만큼, 책과 문화에 관심을 두는 것은 중요하다. 다양한 독서를 권면 하는 이유는, 균형 있는 독서와 지속적인 탐독을 위해서다. 제자들이 그 뜻을 알아서 잘 따라와 주어서 고맙고 뿌듯하다.

Q. 수많은 제자를 교육하면서 속상했던 일이 있었는가.

합격하고 정말 TOP을 이루는 쇼호스트 제자들이 나를 멀리 하는 경향이 있다. 그 부분이 조금 섭섭할 때도 있다. 걸음마부터 가르친 학생들이라서 나를 어려워할 수도 있지만, 잊어줬으면 하는 것까지 기억하기 때문에 그런 것 같다.

>> 2편에 계속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reneevon@bntnews.co.kr

▶신승훈 '보이지 않는 사랑' 저작권료 인기 기네스기록 UP! 최고 기록 보유곡!
▶이정진 "손하 누나 병문안 다녀 왔어요" 인증샷 공개
▶'성균관스캔들' 막방 시청률 12.8%로 아쉬운 종영!
▶박소현 "신승훈과 사귈 의향 있다!" 신승훈 "저희들이 알아서 할게요"
▶이수만, 이보다 더 경이로울 수는 없다!? 1000억대의 주식부자 합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