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치아교정, 건강 위해 꼭 필요하다

2010-12-29 14:45:29

[라이프팀] 치아에 문제가 있는 경우, 즉 삐뚤빼뚤하거나 앞으로 튀어나오거나 벌어진 경우, 입을 다물고 있으면 잘 보이지 않아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치아가 문제 있는 경우, 단지 감추는 사실에만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입의 모양에도 상당한 영향을 줘 돌출입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될 수 있으면 빨리 교정을 하는 것이 좋다.

치아가 전반적으로 앞으로 쏠려서 튀어나와 있는 경우라면 입을 다물고 있을 경우 돌출되어 보여 촌스러운 이미지를 주며, 치아가 가지런하지 못해 치아교합이 맞지 않는 경우 음식섭취를 할 때 제대로 된 씹기 활동을 하지 못해 위장장애 등의 문제를 가지기도 한다.

치아의 모양이 안 좋은 경우, 이를 장기간 방치하게 되면 건강상의 문제뿐 아니라 턱의 모양까지 영향을 주게 되어 '치아교정'을 받는 것이 좋다.

치아교정은 성장과정에서 발생했던 여러 가지 부조화 때문에 턱과 치아가 잘못 자리 잡은 것을 바로잡아주는 교정이다. 치아교정을 통해 턱과 치아를 바르게 잡아주어 정상기능을 찾게 해주고 교정 후 가지런해진 치아로 심미적인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교정의 종류로는 교정장치의 재질과 방법에 따라 세라믹교정, 콤비교정, 설측교정, 투명교정 등이 있다. 먼저 전문 치과를 찾아 개인의 치아와 턱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 분석 한후 알맞은 교정법을 선택하면 된다. 최근에는 교정장치가 눈에 띄는 것을 꺼려하는 사람이 대부분으로 눈에 띄게 하지 않는 장치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화이트치과 강제훈 대표원장은 "치아교정이 외모에 주는 영향은 매우 크다. 연예인들의 교정 전, 후 사진을 비교해보면 알 수 있다. 교합의 맞지 않는 치아로 오랜 기간 생활하다보면 위장장애, 충치, 악관절 등 건강상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될 수 있으면 빨리 교정을 시행하는 것이 좋다"라고 설명했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

▶ 男·女 32.3% “면접 위해 성형 가능”
▶ 女의 고민‥ ‘복부 비만’ 관리법?
▶ '예쁜 얼굴' 망가뜨리는 자세?
▶ 고등학생 77% 이상 ‘수면부족→피로 호소’
▶ 설연휴 ‘해외 여행’ 예약 추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