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스티브잡스, 희귀췌장암 의혹? 생존율 50% 이상!

2014-10-21 15:05:59
[라이프팀] 애플의 최고경영자(CEO) 스티븐 잡스가 희귀성 췌장암이 재발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조심스레 나오고 있다.

미국 포춘지는 18일 잡스가 2009년 스위스 바젤대학병원에서 신경내분비계 암 치료를 받았다고 보도했다. 스티븐 잡스는 '신경내분비암'이라는 희귀질환으로 2009년부터 방사선치료를 받아왔다는 사실이 공개되며 세계인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잡스는 이미 2004년 췌장암 수술을 받고 2009년 간이식 수술을 받았었다.

스티븐 잡스가 걸린 신경내분비종양(암)은 '유암종'이라고 불리던 질환으로, 신경내분비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해 악성종양으로 발전한 것을 말한다. 가장 큰 특징은 증상이 없다는 것이다.

비정상적으로 증식한 세포가 호르몬이 제대로 분비되지 못하게 만들어 '홍조'나 '설사' 등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아무 증상이 없어 종양이 한참 전이된 후 진단된다는 점에서 위험하다. 실제로 환자들이 신경내분비종양으로 진단받는 시기는 발병 후 5~7년 사이로, 진단 시 50%는 이미 전이된 것으로 밝혀졌다.

반면 삼성서울병원 이규택(소화기 내과) 교수는 "일반 췌장암(췌관선암)과는 달리 잡스의 암은 5년 생존율이 50% 이상"이라며 "재발하더라도 치료법이 여럿 있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

▶ '예쁜 얼굴' 망가뜨리는 자세?
▶ 男 66% "내여자 ‘야한 속옷’ 입었으면…"
▶ '시크릿 가든' 오스카의 거실, 필수 아이템?
▶ 男·女, 2011년 솔로탈출 전략은?
▶ 미혼女 60% "군필자 男, 선호"
[이벤트] 연인들을 위한 특별한 데이트코스를 무료로 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