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양악수술, 수술전 반드시 챙겨야 할 세 가지?

2014-10-30 06:36:31
[라이프팀] 양악수술은 '양악 턱교정 수술'을 의미하며 이것은 안면의 윤곽을 바로 잡아주는 수술이다. 양악수술의 '양악'이란 말은 상악과 하악 즉 위턱과 아래턱을 말하며 양악수술은 턱교정으로 잘못된 위치를 바로잡아 주는 것이다.

양악수술은 흔히 '얼굴이 작아지는 수술'이라거나 '동안수술'로 잘 알려져 있다. 아래턱이 잘못된 위치에 있을 때 위턱도 잘못된 위치에 있을 확률은 약 70%에 가까우며 그렇기 때문에 위턱과 아래턱 모두를 치료해야 한다.

양악수술이 얼굴이 작아지는 수술로 알려진 이유는 하악이 앞으로 나와서 얼굴이 길고 커진 사람들의 경우 치료를 받게 되면 얼굴이 작아지기 때문이다. 특히 하안면부가 크면 나이가 들어 보이고 하안면부가 작아지면 어려 보이기 때문에 양악수술이 '동안수술'로 표현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경우 턱이 앞으로 나와서 얼굴이 커져있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이 수술로 얼굴이 작아지는 사람이 절대적으로 많은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하악이 뒤로 들어가 있어서 무턱인 사람의 턱을 앞으로 내밀어주거나 옆으로 돌아가 있어서 안면비대칭인 사람의 턱을 바로잡는다고 얼굴이 작아지는 것은 아니다. 이 말은 즉 양악수술이 항상 얼굴이 작아지거나 어려 보이게 된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라는 것이다.

양악수술은 다른 안면윤곽수술에 비하여 두 가지의 큰 장점이 있으며 수술 전 세 가지의 중요한 점검사항이 있다.

양악수술은 악교정 수술중에 가장 드라마틱한 변화를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수술후 만족도가 높다. 둘째로 주걱턱, 무턱, 안면비대칭, 돌출입, 긴얼굴, 짧은 얼굴을 교정할 수 있으며 여러 문제점을 한 번에 교정할 수 있다.

양악수술을 받기 전에는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 이 결과를 토대로 면밀한 수술과 치료계획을 세워야 하기 때문이다. 다음에는 전문시스템이다. 양악수술 경험이 많고 악교정수술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는 전문병원에서 시술을 받아야 한다. 끝으로 수술 전후로 교정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치아교정 전문의와 성형외과 전문의의 긴밀한 협진이 필요하다.


양악수술의 소요시간은 상태에 따라 큰 차이가 있지만 전신마취후 3시간 내외의 시간이 필요하며 수술을 위해서는 2~4일간 입원을 해야 한다. 교정에 필요한 기간은 약 3개월에서 2년까지 이르지만 대부분 3개월에서 12개월이면 교정이 완료된다. 수술 전에 엑스레이 분석과 구강분석을 통해 측정한 원래의 있어야 할 위치로 뼈를 이동시키고 그 자리에 고정하게 된다.

양악수술은 턱이 앞으로 나와 있는 경우 뒤로 들어가게 해줌으로써 얼굴축소효과가 있다. 턱이 뒤로 들어간 경우에는 턱이 원래의 위치로 나오게 해줌으로써 무턱을 정상화시켜주고 좌우비대칭인 경우에도 대칭으로 만들어준다.

안면윤곽전문의 하범준 원장은 "양악수술을 받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상담과 진단을 받은 후 자신에게 맞는 치료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각 개인이 지닌 턱뼈와 치열의 특징을 분석하여 치료과정을 수립하지 않고 무조건적인 교정이나 수술을 감행하는 것은 차후 재수술조차도 어려운 부작용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라고 조언한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

▶ 봄 맞은 운동화의 '화려한 변신'
▶ 신기생뎐, 스타예감 임수향 vs 귀여운 악녀 한혜진
▶ 올 봄, 유행할 핫한 웨이브 스타일 Tip
▶ 2011년 슬라운저들의 '건강+탱탱' 피부 관리 백서
▶ 똑똑한 '뷰티 블로거'가 추천하는 선홍빛 입술 비법
▶[특별 이벤트] 설날 맞이 '정품 화장품' 대박 증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