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10대도 아닌데?’ 울긋불긋 성인 여드름, 확실히 잡자!

2014-04-21 10:02:34
[김진현 기자] ‘울긋불긋한 여드름 피부 어떻게 해결할까’ 성인 여드름을 앓고 있는 이들이 거울에 비친 자신의 얼굴을 볼 때 마다 드는 생각이다.

사춘기의 전유물이라 느껴졌던 여드름은 최근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피부질환이 됐다. 성인 여드름은 평소 생활의 불편함은 물론 심한 경우 대인기피증 혹은 우울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여드름 피부는 상대에게 지저분하고 불청결한 인상을 심어주며 화장을 해도 도통 예뻐 보이질 않는다. 그렇다면 청소년기가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여드름이 오히려 더 심해진 까닭은 무엇일까. 지긋지긋한 성인여드름, 그 원인과 해결법에 대해 알아보자.

여드름의 원인은?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다. 그 중에서도 현대인에겐 스트레스와 수면부족, 피지 분비의 증가 등이 주된 원인이다.

또한 봄철에는 큰 일교차와 건조한 날씨 때문에 각질이 잘 생기기 때문에 트러블이 더욱 심해진다. 각질로 인해 메이크업이 뜨고 모공이 막혀 피부가 제대로 숨을 쉬지 못해 피지가 곪아 여드름이 생긴다.

최근에는 봄철 각질과 미세먼지, 황사도 무시할 수 없는 여드름 생성 요인으로 꼽힌다. 알루미늄이나 구리, 납 등으로 구성된 흙먼지가 피부에 그대로 쌓여 잘 떨어지지도 않을 뿐더러 모공까지 덮어 피지가 밖으로 분비되는 것을 막는다.

여드름 피부 해결법은?


여드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습관을 먼저 개선해야 한다. 술과 야식, 기름진 음식은 되도록 피하자. 이런 것들은 대부분 짧은 시간에 혈당을 많이 높여 피지분비를 촉진, 여드름 생성을 활성화 시킨다. 대신 채소나 과일을 섭취해 체내 무기질과 비타민의 흡수량을 늘려 피부에 영양을 줄 수 있도록 하자.

일반적으로 여드름을 예방하기 위해서 가장 꼼꼼히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바로 세안이다. 미지근한 물을 사용해 모공에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이중 세안을 해야 여드름예방에 도움이 된다. 이때 피부에 자극이 덜 가고 순한 친환경 원료를 사용한 세안제를 쓰는 것이 현명하다.

일시적인 여드름이 아닌 만성 성인여드름 때문에 고민이라면 트러블 전용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여드름케어 제품은 피부의 피지 분비 완화와 진정효과, 노폐물 제거를 도와 트러블을 가라 앉혀 준다.

여드름 피부에 좋은 화장품


파파레서피 트러블 숨바꼭질 AC 바하솝
피부 보습 및 얼굴톤을 밝게 해주는 유자씨 오일과 여드름 완화에 효과적인 티트리 오일, 피부 보호막을 형성해주는 호호바 오일이 함유돼 여드름 및 피부 트러블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비누. 촉촉하고 상쾌한 마무리감과 모공케어 및 각질 제거에 뛰어나 성인 여드름을 겪고 있는 이에게 추천한다.

네이처리퍼블릭 티트리 블래미쉬 제로 파우더 토너
피지와 유수분 밸런스를 케어하는데 도움을 주는 티트리 오일이 함유돼 여드름 예방에 효과적이다. 레몬밤, 보리지, 느릅나무 등의 추출물이 피부에 유분을 잡아주고 수분을 보충해준다.

파파레서피 트러블 숨바꼭질 오일 마이너스 AC로션
단 한 방울의 오일도 넣지 않은 수분 강화 기능성 로션. 트러블관리와 유수분조절, 피부진정, 모공관리, 노폐물제거에 효과적이고 파라벤이나 에탄올, 인공색소 등의 화학재료를 배제해 순하고 흡수력 또한 높다. 특히 트레할로스라는 수용성 성분은 수분 보유력이 뛰어난 피부에 풍부한 보습력을 더해줘 피부를 매끈하게 만들어 준다.

이니스프리 세컨드 스킨 마스크-안티트러블
트러블 진정에 뛰어난 프로폴리스가 피부를 깨끗하고 매끈하게 집중 관리해주는 밀착 마스크. 피부 온도를 즉각적으로 낮춰주고 하루 종일 지친 피부에 탄력과 생기를 부여해준다. 제주 푸른콩을 넣어 2주 동안 정성들여 발효한 국내산 천연 유래 발효 시트다.
(사진출처: 파파레서피, 네이처리퍼블릭, 이니스프리, bnt뉴스 DB)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

▶[유행예감] 코스메틱도 이제 ‘블랙라벨’시대
▶ 지워지지 않는 여드름 흉터 아직도 고민이세요?
▶ 세월이 지나도 그대로인 스타들, ‘방부제 미모’의 비밀은?
▶ 소중한 우리 아기, 봄철 저자극 피부 관리법
▶ “여자친구의 기습 볼 뽀뽀를 원해?” 피부를 가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