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임하룡과 떠나보실라우? ‘낭만 고향’ 상록수 배경 충남 부곡리 行

2018-06-29 13:37:05

[연예팀] 부곡리에서 일상을 만난다.

현대인들에게 ‘고향’의 가치를 다시금 되새기게 하는 MBC ‘가자! 낭만 고향’이 심훈의 소설 ‘상록수’의 배경인 충남 당진의 부곡리로 떠나본다. 황토가 키우고 해풍이 품은 부곡리 특산물 감자 수확 현장부터 심훈의 소설 ‘상록수’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필경사까지 부곡리의 여름을 만나본다.

항일 시인이자 계몽 문학의 선구자인 심훈이 소설 ‘상록수’를 집필한 ‘필경사’는 ‘상록수’의 주인공 박동훈의 실제 모델 심훈의 조카 심재영 씨가 평생을 지키다 이제는 종손 심천보 씨가 지켜나가고 있다.

심훈은 17세 처음 옥살이를 한 후 36세 눈 감는 그날까지 독립운동가와 문학가로 불꽃같은 삶을 살았다. 그가 남긴 교훈이 아직도 살아 숨 쉬고 있는 부곡리의 정취를 만끽하며 필경사 뒤 사철나무 숲을 함께 걸어본다.

부곡리 사람들은 낮이 길어지는 하지가 찾아오면 감자 수확으로 눈코 뜰 새 없이 바쁘다. 서해안의 해풍과 당진의 비옥한 토양이 만들어낸 황토 감자는 씨알이 굵고 맛이 좋아 다른 지역의 감자보다 비싼 가격에 거래되는 부곡리의 효자 작물이다. 최근 진행된 녹화에선 바쁜 수확 철을 맞아 우리의 고향지기 임하룡이 일손 돕기에 나섰다.

한편, 부곡리를 책임지고 있는 박철희 씨는 부곡리 토박이이자 3년 차 이장님이다. 30년 전 어린 나이에도 부녀회장 일을 똑 소리 나게 한 박철희 씨는 마을 어른들의 추천으로 이장이 되어 마을 살림을 도맡고 있다.

집마다 수저가 몇 벌인지 이불은 몇 채인지 세세하게 다 알고 있다는 박철희 이장은 오늘도 마을 이곳저곳을 누비며 마을의 중대 소사를 살핀다. 마을 어르신들의 행복을 위해서라면 돈도 시간도 전혀 아깝지 않다는 부곡리 제 2의 채영신, 박철희 이장의 눈코 뜰 새 없는 일상을 따라가 본다.

한편, MBC ‘가자! 낭만 고향’은 7월1일(일) 오전 7시 10분 방송.(사진제공: MBC)


bnt뉴스 기사제보 star@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