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엘리야의 우문현답...장애인이 아니라 그냥 ‘너의 여자친구’ (종합)

2019-12-02 15:03:46

[김영재 기자 / 사진 백수연 기자] 모태 솔로, 미녀를 만나다. 사실 이것만 보면 흔하디흔한 ‘로코’에 불과하다. 하지만 여기에 트라우마와 장애를 덧붙이면 어떨까? 지일주는 “상처도 있고 성장도 있다. 정말 유쾌하고 재밌고 가슴 따뜻해지는 영화”라며, “장담컨대 ‘겨울왕국2’보다 재밌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영화 ‘너의 여자친구(감독 이장희)’의 언론시사회가 29일 오후 서울시 광진구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에서 개최됐다. 이날 현장에는 이장희 감독, 배우 이엘리야, 지일주, 허정민, 김기두, 이진이가 참석했다.

‘너의 여자친구’는 사회성 제로 ‘뇌섹남’ 휘소(지일주)와 그의 앞에 막무가내 들이닥친 ‘직진녀’ 혜진(이엘리야), 두 남녀의 솔로 탈출 로코맨스.

장애인 인식 개선 단편 영화에 조감독으로 참여한 이장희 감독의 경험이 씨앗에서 꽃으로 발화했다. 그는 “어떤 소재로 영화를 만들까 고민하다 그때 본 장애인 양궁 팀을 기반으로 공대생과 장애인 양궁 선수의 사랑 이야기를 떠올렸다”고 소개했다.

왜 제목이 ‘나의 여자친구’가 아닌 ‘너의 여자친구’일까? 이장희 감독은 “청춘 영화가 가져야 할 풋풋한 향기를 목표하고 지은 제목”이라며, “또 제3 자가 나를 바라볼 때의 어떤 정답이 ‘너의 여자친구’라는 제목에 녹아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SBS ‘황후의 품격’, JTBC ‘미스 함무라비’ ‘보좌관-세상을 움직이는 사람들’ 시리즈 등을 통해 매 작품 다양한 얼굴을 선보여 온 이엘리야가 할 말은 참지 않고 말하는 ‘돌직구’ 양궁 선수 혜진 역을 맡았다. 이엘리야는 “그간 무겁고 어려운 역을 주로 맡아 왔다”며, “그와 비교되는 가볍고 재밌는 시나리오에 끌렸다. 예쁜 추억이 되기를 바라며 설레는 마음으로 참여했다”고 했다.

현재 ‘보좌관2-세상을 움직이는 사람들’에서는 열정의 보좌관 윤혜원으로 세련되면서 카리스마 있는 모습을 선보이고 있는 그다. 장애인 연기를 하는 데 있어 어디에 역점을 뒀냐는 기자의 질문에 이엘리야는 “‘장애인 연기’ ‘장애인 인물’이라는 표현을 들을 때마다 스스로 어떤 생각을 하게 된다”고 운을 뗐다.

이엘리야는 혜진에게 주목한 부분은 장애인이 아니라 자기 의지였다고 우문현답을 건넸다. 그는 “내가 처음부터 끝까지 고민한 것은 ‘어떻게 하면 혜진이의 양궁에 대한 절실함을 표현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혜진이의 삶에 대한 밝은 의지를 그려 낼 수 있을까?’뿐이었다. 그 부분을 잘 표현하고 싶었다”고 했다.

JTBC ‘청춘시대’, MBC ‘역도요정 김복주’, 영화 ‘가장 보통의 연애’로 브라운관과 스크린을 종횡무진하고 있는 지일주는 AI를 방불케 할 만큼 다방면에 해박한 지식을 보유했지만 연애 경험은 없는 휘소 역을 맡았다.

IQ 156, 상위 2% 두뇌를 가진 멘사 회원으로 알려진 지일주는 영화 ‘창간호’와 ‘오만’을 연출한 영화 감독이기도 하다. 특히 ‘창간호’는 제43회 서울독립영화제 경쟁 부문, 제17회 미쟝센단편영화제 경쟁 부문, 제19회 전주국제영화제 코리아 시네마스케이프 부문 등에 초청되며 감독 지일주가 인정받는 계기가 됐다.

감독으로서의 경험이 이번 연기에 어떤 도움이 되었냐는 기자의 질문에, 먼저 지일주는 “연출은 정말 쉽지 않은 작업”이라며 크게 웃은 뒤 “이번을 계기로 작가님, 감독님, 스태프 분들을 다시 한번 존경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전보다 연기적으로 시야가 넓어졌다”며, “예전에는 촬영 감독님의 지시를 마냥 따라갔다면 이제는 편집을 통해 그 지시의 의미를 알게 됐다”고 답했다.

모델에서 배우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이진이는 통통 튀는 백치미 모델 하나를 연기했다. 엄마 황신혜를 따라 그 역시 배우의 길을 걷는 것. 그는 “‘상처가 아직 안 아물었을 때는 굳이 반창고를 빨리 뗄 필요가 없다’라는 휘소의 대사에 큰 위로를 받았다”며, “그것 말고도 따뜻한 메시지가 많은 영화”라는 말로 기대감을 높였다.

12월4일 개봉.

bnt뉴스 기사제보 star@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