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장르물 그 이상”…‘더 게임’, 옥택연x이연희x임주환의 빈 도화지 (종합)

2020-01-22 20:37:42

[김영재 기자] 대한민국 자랑스러운 예비역 ‘캡틴 코리아’ 옥택연이 죽음 직전을 보는 눈을 가진 예언가를 연기한다. 그 예언가와 함께 범인을 쫓는 강력반 형사는 ‘더 패키지’ 이후 3년 만에 브라운관에 복귀하는 이연희의 몫이다. 시신을 해부하는 법의관 역의 임주환도 있다. 소개만 들으면 요즘 유행하는 장르물 중 하나다. 하지만 연출자는 그것 외에도 여러 요소가 녹아 있다고 주장해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MBC 새 수목드라마 ‘더 게임: 0시를 향하여(극본 이지효, 연출 장준호/이하 더 게임)’의 제작발표회가 22일 오후 서울시 마포구 MBC문화방송 본사 골든마우스홀에서 개최됐다. 이날 현장에는 장준호 PD, 배우 옥택연, 이연희, 임주환이 참석했다.

‘더 게임’은 죽음 직전의 순간을 보는 예언가와 강력반 형사가 20년 전 ‘0시의 살인마’와 얽힌 비밀을 파헤쳐 가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 이날 장준호 PD는 “‘더 게임’은 장르물에 국한되는 작품이 아니다”는 말로 이목을 집중시켰다.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되는가?’라는 질문을 위해 죽음을 다루게 됐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물론 그 질문 탓에 머리가 지끈지끈한 작품만은 아니다. 장준호 PD는 “삶에 대한 질문뿐만 아니라 볼거리도 있고 등장인물의 감정선을 쫓는 재미도 있을 것”이라며, “여러 장치가 내재된 복합적 드라마”라고 요약했다.

그럼에도 복잡하다. ‘더 게임’, 무엇을 말하려는 작품일까. 이에 장준호 PD는 “인생에서 과정은 빈 도화지와 같다. 그 빈 도화지가 어떻게 채워질 것인지는 아무도 모르는 법이고 그것이 우리 작품의 주제”라며,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더 게임’은 ‘끝까지 봐야 알 수 있는 작품’”이라고 답했다. 마지막 회까지 시청을 당부한 것.


옥택연은 상대방의 눈을 보면 그 사람의 죽음 직전이 보이는 신비한 능력을 가진 예언가 김태평 역을 맡았다. 다른 사람은 경험하지 못하는 것을 겪어야만 하는 처지를 비관하지 않고 오히려 특별한 능력으로 여기는 유쾌한 매력의 소유자다.

지난번 옥택연은 tvN ‘싸우자 귀신아’에서 ‘귀신을 보는 눈’을 가진 박봉팔 역을 연기했다. 초자연적 능력을 지녔다는 점에서 두 인물은 서로 같다. 기자의 질문에 옥택연은 “보이는 것을 다루는 무게가 다르다”고 운을 뗐다. ‘싸우자 귀신아’ 때는 귀신이 보이더라도 밝고 가벼운 느낌을 추구했다면 이번에는 죽음을 가벼이 여기지 않으려 했다는 것이 옥택연의 대답이다. 그는 “남겨진 사람에게 죽음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등을 더 헤아리는 역할”이라며, “그 부분을 다르게 하려 했다”고 알렸다.

‘더 게임’은 옥택연 군 제대 후 첫 작품이다. 그는 미국 영주권을 포기하고 두 번의 허리 디스크 수술 및 철심 제거 수술을 감행한 뒤 2017년 현역으로 자원입대, 백마부대 신병교육대에서 조교로 성실히 복무한 바 있다. “제대 후 복귀작이라 큰 부담을 느끼는 중”이라고 밝힌 옥택연은, “단체 생활을 통해 입대 전 갖고 있던 강박 관념과 고정 관념을 타파할 수 있었다”며, “그것이 연기에까지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재작년 7월에는 JYP엔터테인먼트를 떠나 배우 소지섭이 설립한 피프티원케이(51k)와 전속 계약을 맺었다. 옥택연은 “소속사가 바뀌고 작품 및 연기에 대한 피드백을 받곤 한다. 그 부분이 차이점이고 감사한 점”이라며, “지섭이 형님께서 한번은 ‘첫방 피드백 세게 해줄까? 약하게 해줄까?’ 하시더라. 아마 살살 해주실 것 같은데 나중에 해주시면 따로 답변 보내 드리겠다”고 했다.


이연희는 강력반 형사 서준영 역을 맡았다. 이연희는 “MBC 드라마에 출연하는 것은 꽤 오랜만의 일이다. ‘화정’ 이후 처음”이라고 첫인사를 건넸다. 어느덧 서른이 넘은 그에게 ‘더 게임’은 배우 이연희가 무엇을 가장 중요시하는지가 잘 투영된 작품이다. 이날 이연희는 이제는 사회적 이슈에 한 번 더 눈길이 간다며 ‘더 게임’에 그것이 잘 표현된 것을 출연 이유로 꼽았다.

사실 이연희표 형사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앞서 그는 SBS ‘유령’에서 유강미 경위 역을 맡은 바 있다. 기자의 질문에 이연희는 “그때는 사이버수사대 형사였고 이번에는 강력계 형사”라며, “보다 강인하고 냉철한 형사의 모습을 보여 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안내했다. 단발머리로 외적 변화를 꾀한 것은 물론, 여러 자료를 찾아 읽으며 캐릭터 분석에 힘썼다는 후문. 이연희는 “범죄자를 잡기까지의 집요한 과정과 그 과정에서의 심리는 어떤 것이 있는지 등을 공부했다”며, 또 “내가 연기한 형사 역이 다른 형사분들께 누가 되지 않도록 잘 표현하고 싶었다”고 했다.


임주환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법의관 구도경 역을 맡았다. 선악이 공존하는 얼굴. tvN ‘오 나의 귀신님’에서 선보인 그 묘한 얼굴이 아직 뇌리에 생생하다.

장르물에는 꼭 빠지지 않는 법의관 역에 과연 임주환은 어떤 숨결을 불어넣었을까. 혹 이번에도 반전이 있는 인물이 아닐까. 기자의 ‘새로운 숨결’이라는 표현에 관해 임주환은 “새로운 숨결을 떠나 우선 작가님의 글과 감독님의 디렉션을 따라가기조차 벅찼다”고 입을 열었다. 사람의 심리를 설명하는 데 있어 굉장한 설득력이 필요했는데, 그것을 표현하는 일이 너무 힘들었다고. 임주환은 “답은 ‘예스’인데 표정은 ‘노’여야 하고 답은 ‘노’인데 표정은 ‘예스’여야 하는 이중적 연기를 해야 했다”며, “배우로서 위기의식을 느낄 정도로 그 연기를 알맞게 소화하기가 힘들었다. ‘앞으로도 배우로 밥 먹고 살 수 있을까?’라는 걱정을 할 만큼 내 여태까지의 연기가 탄로 난 느낌을 받았다”고 고백했다.

금일(22일) 오후 8시 55분 첫 방송.

(사진제공: MBC)

bnt뉴스 기사제보 star@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