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래도 내가 친근한지효?…송지효, 손원평을 만나 ‘침입자’가 되다 (종합)

2020-02-12 15:53:44

[김영재 기자 / 사진 김혜진 기자] 김무열이 스릴러로 돌아왔다. 송지효는 웃음을 벗고 미스터리를 입었다. 감독도 이채롭다. 그간 여러 단편으로 연출 경력을 쌓아 온 영화인이자, 소설 ‘아몬드’ ‘서른의 반격’으로 유명한 손원평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여러모로 기대되는 ‘침입자’다.

영화 ‘침입자(감독 손원평)’의 제작보고회가 12일 오전 서울시 강남구 CGV 압구정에서 개최됐다. 손원평 감독, 배우 송지효, 김무열이 참석했다.

‘침입자’는 실종 후 25년 만에 집에 돌아온 여동생과 그를 의심스럽게 지켜보는 오빠 그리고 그 가족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미스터리 스릴러.

단편 ‘인간적으로 정이 안 가는 인간’ ‘너의 의미’ ‘좋은 이웃’ 손원평 감독이 각본 및 연출을 맡았다. ‘침입자’는 소설 ‘아몬드’를 쓴 베스트셀러 작가이기도 한 그의 첫 장편 영화 연출작이다. 손원평 감독은 “영화 일을 시작한 지 햇수로 20년째다. 장편 영화를 찍기까지 이렇게 오랜 시간이 걸릴지 미처 몰랐다”며 감격을 내비친 뒤, “8년 전 처음 쓴 시나리오고, 그 8년간 여러 수정을 거쳤다”고 소개했다.

잃어버린 가족이 돌아오다. 통속극 소재 같기도 하다. 이에 손원평 감독은 “아이를 낳고 ‘이 아이가 나의 기대와 다른 모습으로 커도 가족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까? 그렇다면 가족을 가족으로 만드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라는 생각을 많이 했다”며, “그것을 ‘아몬드’와는 반대로 미스터리하게 표현해 봤다”고 설명했다.

감독은 ‘집’과 ‘가족’을 비틀어 공포를 창조해 냈다. 손원평 감독은 “저마다 집이 있고 가족이 있지 않나. 그 보편적 일상적 소재가 뒤틀리면 가장 큰 공포가 생길 것이라 계산했다”고 밝혔다. 또한, “집과 가족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며 작품의 메시지를 짚었다.

오랜만의 남녀 투 톱 영화다. 먼저 김무열은 전도유망한 건축가이자 돌아온 동생에게 의심을 거두지 못하는 서진 역을 맡았다. 영화 ‘기억의 밤’ 등에 이어 다시 한번 스릴러에 도전한 그다. 김무열은 “‘스릴러 장인’보다 ‘스릴러 초년생’ ‘스릴러 신입사원’ 혹은 ‘스릴러 3학년’으로 불리고 싶다”며 너스레를 떨었다. 이어 “영화 내내 의심을 쫓다 결국 충격적 진실을 마주하게 되는 인물”이라고 역할을 설명, 과연 관객이 그로써 어떤 결말을 맞닥뜨리게 될지 궁금하게 했다.

영화 ‘정직한 후보’에 이어 딱 한 달 만에 관객을 다시 만나는 것에 관해서는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시간”이라며, “다행히 두 영화의 톤이 완벽히 다르다. 두 캐릭터도 아주 다르다. 두 영화 다 잘됐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송지효는 실종된 지 25년 만에 집에 돌아와 어딘지 모르게 불안하고 은밀하게 가족 품으로 파고드는 유진 역을 맡았다. SBS ‘런닝맨’에서의 모습과는 전혀 딴판이다. 송지효는 “내 친근한 이미지가 스릴러고 무거운 이 영화에 영향을 끼칠까 봐 걱정이 컸다”며, “하지만 그 걱정을 고칠 만큼 시나리오와 캐릭터가 좋았다”고 했다.

손원평 감독은 영화 ‘여고괴담3-여우 계단’에서 송지효의 서늘하고 미스터리한 면을 발견했다. 감독은 “그 오랫동안 가려져 있던 모습을 마지막 한 방울까지 쥐어짰다”며, “송지효의 정말 새로운 모습을 기대해 달라”고 부탁했다.

전에 없던 얼굴에 시도한 송지효와 이번이 첫 장편 영화인 손원평 감독의 공통점은 ‘도전’이다. 서로의 의욕이 어떤 시너지 혹은 충돌을 가져왔을까.

기자의 질문에 송지효는 “감독님께서 ‘뭔가 삐져나온 느낌이 있으면 좋겠다’라는 말씀을 많이 하셨다. 그 정도, 크기, 위치를 감독님과 많이 이야기 나눴다”고 운을 뗐다. 엔딩이 그 의견 교환의 정점이었다. 송지효는 “엔딩에서 모든 갈등이 해소된다. 그 지점에서 어떤 감정으로 연기해야 하는지를 내내 고민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때 그 감정이 맞았는지 틀렸는지 아직 잘 모르겠다. 그 지점에 대한 답이 나는 감독님과 달랐다. 나중에 감독님께 여쭤보고 싶은 부분”이라고 답했다.

3월12일 개봉.

bnt뉴스 기사제보 star@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