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윤종신, ‘끌림의 정체’로 ♥의 근원을 논하다...“생긴 대로 선택”

2020-03-23 10:56:40

[연예팀] 윤종신이 ‘끌림의 정체’를 부른다.

“이방인 프로젝트를 결심하기 전까지 ‘난 왜 이러지’라는 생각을 많이 했다. 왜 나는 견딜 수가 없는 건지, 왜 나는 떠나고 싶은 건지. 그리고 결심한 순간 비로소 알게 됐다. 나는 사람들의 평가나 돈을 최우선의 가치에 두면서 살고 싶지는 않은 사람이라고. 나란 사람은 이렇게 ‘생겨 먹은’ 거라고”

금일(23일) 공개되는 ‘월간 윤종신’ 3월호 ‘끌림의 정체’는 본능적 ‘끌림’에 관한 노래다. 윤종신은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익스플레인: 섹스를 해설하다’ 중 끌림과 본성의 강력한 상관 관계를 보여준 ‘끌림’ 편에서 가사 영감을 받았다는 후문.

윤종신은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판단을 내린다고 생각할 때가 많지만 사실은 내 성향, 내 본질에 따라서, 그러니까 ‘생겨 먹은 대로’ 선택한다”며, “사랑도 그런 것 같다. ‘내가 누군가에게 끌리는 건 결국 내가 갖고 태어난 본질에 따른 게 아닐까. 나는 그 사람에게 반하도록 태어난 게 아닐까’라는 생각을 했다”고 전했다.

“You look so beautiful / 단 1초도 안 걸려 / 끌림 그 이유 그 속엔 / 나의 역사가 녹아 있어”. 가사는 표면적으로 운명적 사랑을 노래하는 것으로 들리지만, 좀 더 곱씹어 보면 인생 그리고 자신의 본질에 관한 이야기도 담겼다.

실제로 윤종신은 가사를 쓰며 ‘월간 윤종신’을 10년 동안 지속하고, ‘이방인 프로젝트’를 기어코 시작한 자기 자신에 대해 깊이 생각했다는 전언이다. 그는 “흥미로운 건 우리는 자신의 본질을 잘 모른다는 거다. 어떤 시도를 하고 노력을 해야 자신을 알게 되는 것 같다”며, “이방인 프로젝트는 그 여정”이라고 말했다.

윤종신이 작사하고, 원영(ONEO)이 작곡과 편곡을 맡았다.

금일(23일) 오후 6시 공개.(사진제공: 미스틱스토리)

bnt뉴스 기사제보 star@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