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최진혁X박성웅 ‘루갈’, 국내 최초 SF 액션 新 장르물 탄생 (종합)

2020-03-23 17:07:00

[오서린 기자] 국내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장르의 작품이 안방극장을 찾아온다. 매주 주말 저녁을 화려한 액션의 세계로 초대할 ‘루갈’이다.

OCN 새 토일 오리지널 ‘루갈(극본 도현, 연출 강철우)’ 제작발표회가 23일 오후 온라인 생중계로 개최됐다. 이날 제작발표회에는 강철우 감독과 배우 최진혁, 박성웅, 조동혁, 정혜인, 한지완, 박선호가 참석했다.

‘루갈’은 바이오 생명공학 기술로 특별한 능력을 얻은 인간병기들이 모인 특수조직 루갈이 대한민국 최대 테러집단 아르고스에 맞서 싸우는 사이언스 액션 히어로 드라마다.

연출을 맡은 강철우 감독은 ‘루갈’이라는 제목에 담긴 의미에 대해 “루갈은 한자로 눈물 루 마를 갈이라는 뜻을 갖고 있다. 극중 최진혁 씨가 두 눈을 잃고 인공눈을 달게 되는데 감정도 메마르고 복수에 대한 꿈을 꾸며 괴물이 돼가는 과정을 그리기 때문에 이런 뜻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진혁은 “‘루갈’은 액션이 많은, 특히 남자 분들이 좋아하시지 않을까 생각한 작품이다. 그 안에서 아픔을 겪고 다시 태어난 인물들이 인공 장기들로 새롭게 인간 병기로 태어나 그 안에서 성장과 아픔도 있고 블랙코미디도 있고 인간다움도 있다. 새로운 장르의 시도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기대 부탁드린다”고 작품에 대해 말했다.

‘루갈’은 ‘터널’ 이후 오랜만에 OCN으로 돌아온 최진혁과 ‘라이프 온 마스’와 다른 역대급 빌런 황득구로 OCN의 새 작품을 하게 된 박성웅, ‘나쁜 녀석들’ 이후 6년 만에 ‘루갈’의 한태웅으로 OCN에 컴백한 조동혁이 한 작품에서 만나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여기에 정혜인, 한지완, 박선호 등이 한국형 히어로팀 루갈과 테러리스트 집단인 아르고스로 만나 작품에서 호흡을 맞춘다.

최진혁은 “불러주신 자체가 감사하다. ‘터널’이라는 드라마 이후로 OCN에서 하게 됐는데 개인적으로는 너무 좋은 팀, 제작진들과 신선한 소재로 다시 찾아뵙게 된 걸 영광스럽게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고 박성웅은 “저한테 ‘루갈’이 제의가 처음 들어왔다. 그래서 ‘아, 그래 히어로로 가자’ 했는데 황득구 역이었다”며 “황득구를 선택했을 때 어떻게 다르게 기존에 나온 빌런보다 쎄고 악하게 나올 수 있는가? 그냥 제정신이 아니면 됐다. ‘루갈’은 황득구를 연기할 때 현장에서 백이십 정도 나온 것 같다”고 새로운 악역 연기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어 조동혁은 “6년 만에 다시 왔는데 집에 온 것처럼 너무 편하고 연기하기도 편하고 좋다. 너무 기쁘게 생각하고 있다. 많이 준비해서 열심히 촬영하려 하고 있다. ‘나쁜 녀석들’과 ‘루갈’ 모두 액션 드라마다 보니 액션으로 차이를 두자면 ‘나쁜 녀석들’은 현실감 있는 화려한 액션이었다면 ‘루갈’은 웹툰이 원작이고 조금 더 만화 같은 액션을 보실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해 ‘루갈’에서 보여줄 다채로운 액션에 대한 궁금증을 높였다.


극중 아르고스에 복수를 꿈꾸는 강기범(최진혁)과 아르고스의 실세 황득구(박성웅)를 연기한 두 배우의 호흡에도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진혁은 “웹툰 상에는 강기범이 영악하지 않다. 위트도 좀 있고 껄렁거리면서 인간적인 면도 있고 아픔이 있고 남을 배려하는 마음도 있고 많은 사람으로부터 사랑받을 수 있지 않을까 해서 콘셉트를 그렇게 잡았다. 그래서 황득구를 만날 때도 말장난을 많이 한다. 득구는 카리스마로 인한 농담 같지 않은 날카로움이 있는데 결국 하는 말은 농담이다. 그런 톤이 있어 재미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고 박성웅은 “최진혁 배우 같은 경우는 처음 맞설 때부터 저한테 도전 의식으로 다가왔다. 그래서 재밌었다. ‘들어와 봐. 나도 보여줄게’ 이렇게 됐다. 카메라 돌아갈 때는 그렇게 하다가 컷하면 편하게 한다”고 전했다.

‘루갈’은 SF장르의 웹툰을 원작으로 하는 만큼 연출적인 면에서도 기존 드라마와 큰 차이를 갖고 있다. 강철우 감독은 이런 점에 대해 “웹툰이 가지고 있는 한 남자의 복수극이라는 소재와 인공눈 소재를 지키며 웹툰 장르인 SF를 얼마큼 표현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었다”며 “‘루갈’의 장점은 실제 우리나라 드라마에서는 이 장르가 처음 시도되는 것 같다. 그렇다 보니 새로운 그림, 신선한 사운드, 지금까지 다른 드라마보다 엄청난 컴퓨터 그래픽과 액션 장면이 큰 매력으로 다가갈 것이라 생각한다”고 새로운 장르인 ‘루갈’에서만 볼 수 있는 관전 포인트를 언급했다.

또 최진혁은 “배우들 다 저뿐만 아니라 고생하셨고 외적인 것들이 배 나오고 뚱뚱할 수는 없지 않나. 보여줘야 하는 것들이 있기 때문에 각자 안보이는 곳에서 노력했을 것이다. 작품을 위해 노력을 많이 했다”며 ‘루갈’을 위해 배우들이 여러 분야에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전해 작품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

새로운 장르의 드라마인만큼 ‘루갈’에는 많은 기대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루갈’ 시청률에 대해 박선호는 “시청률은 높으면 좋다. 저희가 사이언스 액션 히어로 드라마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도전하는 장르다 보니 시청률 일등이 되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고 최진혁은 “항상 제작발표회 때마다 어려운 분야다. 시청률이라는 게 천운이라고 생각한다”며 “일단 저희 계획은 9% 정도는 나와줘야 하지 않을까. 넘으면 시즌2를 생각해봐야 하지 않나 싶다”고 시청률 공약으로 시즌2 제작을 언급했다.

강철우 감독은 끝으로 “작품을 처음 시작하며 가짜 같지 않은 현실 같은 이야기로 다가가자가 목표였다. 그 목표가 어느 정도 실현된 듯하니 첫 방송 재미있게 시청해주시길 바란다”고 본방 사수를 독려했다.

한편, OCN 새 토일 오리지널 ‘루갈’은 28일 오후 10시 50분에 첫 방송 된다.(사진제공: OCN)

bnt뉴스 기사제보 star@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