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디지털로 전환된 제17회 서울환경영화제...코로나19 차단 & 탄소 절감 효과적

2020-05-21 15:57:07

[연예팀] 제17회 서울환경영화제가 7월 열린다.

제17회 서울환경영화제(집행위원장 이명세)가 드디어 7월2일부터 7월15일까지 개최된다. 그간 지속가능한 영화제를 지향하며 탄소 절감을 위해 노력한 서울환경영화제 사무국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춰 이번 시즌부터 본격적으로 상영 방식의 대전환을 시도해 눈길을 끈다.

디지털 영화제 개최를 선언하며 올해의 슬로건, 포스터, 경쟁 부문 상영작 리스트를 공개해 눈길을 끌고 있는 것.

‘환경’을 테마로 하는 아시아 최대 환경영화제인 서울환경영화제가 정한 올해의 슬로건은 ‘에코 어스(ECO US, ECO EARTH)’다. 인간 또한 생태계의 일부임을 다시 한번 강조해 나간다.

이번에 공개된 포스터에서는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염원하는 영화제의 메시지를 보다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다. 그간 기후변화, 대규모 화재, 밀렵과 학살, 해양 오염, 쓰레기 등 인간이 초래한 환경 문제의 피해를 고스란히 받아온 동식물들이 인간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면서, 그들이 더는 일방적으로 고통받는 존재가 아닌 엄연히 지구의 한 부분을 이루고 있는 인간의 동등한 이웃으로 표현됐다.

영화제 측은 “현재 지구 생태계는 기후 위기, 바이러스, 쓰레기, 유해화학물질 등 전례 없는 환경 문제로 시름을 앓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생태계 전반을 돌아보고 자연과 함께 공존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지금까지 서울환경영화제는 종이 인쇄물, 부자재의 제작을 줄이고, 폐품을 재활용하는 등 쓰레기 발생을 최소화하며 탄소 절감을 위해 크고 작은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올해부터는 본격적으로 상영 방식의 대전환을 시도한다. 바이러스 감염의 위험을 차단하고 탄소 절감에도 효과적인 디지털 영화제로서의 전환을 선언한 것.

이 같은 변화를 기념하기 위해 온라인을 통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관객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 서울환경영화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

7월2일부터 7월15일까지 홈페이지 온라인 상영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영화제로 개최.(사진제공: 서울환경영화제)

bnt뉴스 기사제보 star@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