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갤러리

[bnt화보] 나뮤 출신 조소진 “활동시기에는 모든 멤버가 피골이 상접, 아메리카노 한 잔으로 버티기도”

2020-08-25 11:20:50

[박이슬 기자] 끝나지 않을 것 같던 4분이 지나고 기억 속에 서서히 스며들어 갔다. 무대 위에서 받았던 강렬한 감동은 가슴 한쪽에 잔잔한 울림으로 남았다. 하지만 그 속에서의 뜨겁고 짧았던 호흡은 아직도 코끝에 생생하게 남았다.

누구보다 진심으로 팬을 사랑했던 조소진. 그는 그룹 나인뮤지스에서 배우까지 자신의 활동 영역을 넓혔다. 하지만 아직도 그 순간을 떠올리며 그 시절을 추억한다. 그의 천천히 붉어졌던 눈시울은 진정한 ‘사랑의 가치’를 떠올리게 했다.

그룹 나인뮤지스가 10주년을 맞이한 소감에 대해 그는 “조금 아쉬운 점은 10주년 기념으로 팬미팅이나 콘서트를 하고 싶었지만 ‘코로나19’와 상황적으로 할 수가 없다. 멤버들도 마찬가지로 팬들이 너무 보고 싶다. 10년 동안 많은 일이 있었는데 10년 동안 꿋꿋이 옆에 있어 준 팬들에게 정말 감사하다”라며 남다른 애정을 드러냈다.

마지막 팬미팅에 대해서 그는 “무대 아래에서 응원하던 팬들의 얼굴이 하나하나 자세히 보였다. 지금 생각해도 눈물이 나온다. 안 보일 것 같던 얼굴들이 표정까지 전부 보였다”라며 눈시울을 붉혔다.

최근 ‘내 상사는 백만 유튜버’를 통해 연기자로 돌아온 조소진. 계기에 대해서는 “가수 활동을 하면서 호기심이 있던 분야였다. 지금은 좋은 기회가 생겨서 하고 있지만 하니까 더 재밌다”라며 이어 “거기에 나오는 배우들이 실제로도 구독자 수가 많은 유튜버분들이었다. 혼자서 말씀하는 것을 잘하는 분들이 전부 모여있으니까 현장이 정말 시끌시끌했다. 실제로 개인 방송을 보는 느낌이었다. 각자 캐릭터가 너무 강해서 연기인지 유튜브인지 일상생활인지 잘 몰라서 웃겼다”라고 전했다.

도전하고 싶은 역할에 대해서는 “나인뮤지스의 걸크러쉬적인 이미지도 그렇고 이목구비가 강하다 보니 그렇게 보는 분이 많다. 하지만 의외로 밝은 부분도 많고, 털털하다. 그래서 밝고 푼수 같기도 한 허당 역도 해보고 싶다. 그럼 더 자연스러운 모습이 나올 것 같다. 예를 들면 ‘응답하라 1988’의 덕선 역과 ‘감자별’의 노수영 역할이다”이라고 말했다.

연예인이 아니라면 무엇을 할지를 묻자 그는 “제가 사주를 몇 번 봤는데 이쪽이 아니면 다른 길이 없다고 했다. 아니면 패션이나 뷰티 쪽으로 하지 않았을까 싶다. 만약 연예인이 아니었다면 쇼핑몰의 모델 겸 CEO나 뷰티 유튜버나 모델로 하고 있을 것 같다”라고 전하기도 했다.

현재 유튜버로도 팬들과 소통하는 그는 도전하고 싶은 콘텐츠에 대해 “많이 먹는 먹방이다. 생각보다 많이 먹는다. 지금은 위를 많이 줄인 상태인데 예전에는 매운 떡볶이를 시키면 혼자서 다 먹을 정도로 양이 많다”라고 의외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활동 당시 몸무게 유지에 대해 묻자 “활동이 끝나면 괜찮은데 활발한 활동 중에는 다들 피골이 상접해있다. 사전녹화가 끝나기 전까지는 아메리카노 한 잔과 밥 조금으로 버티거나 아메리카노만 먹고 버티곤 했다”라며 그때를 떠올리기도 했다.

슬럼프에 대해서는 “나인뮤지스가 해체되고 나서 인생에서 가장 큰 슬럼프가 왔다. 지금도 가끔 하는 고민이지만 ‘내가 무엇을 잘하는지? 앞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무엇을 좋아하는지?’를 스스로 모르는 시기였다. 그리고 여태까지 해온 일들이 허무하게 느껴졌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팬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조소진. 기억나는 팬에 대해서 “한 명으로 고르기는 힘들고 마지막까지 남아 있어 준 팬이다. 중간에 힘들어서 떠나가신 모든 팬분 전부 감사하지만, 결론적으로 끝까지 옆에 있어 준 팬들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정말 많은 감정을 공유했다. 평생 친구가 될 것 같다”라고 전했다.

연예인을 꿈꾸는 사람에게 전하고 싶은 말을 묻자 “본인이 가장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어차피 돌아오게 되어있다. 계속 마음과 머릿속에 생각이 나게 돼 있다. 중간에 어떤 풍파가 찾아와 잠깐 쉴 수는 있어도 그 일을 계속할 수 있다. ‘공부할걸’이라는 후회도 많이 했지만 지금 좋아하는 일을 한 것이 잘한 일이다”라고 말했다.

본인의 장점에 대해서는 “모든 일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것. 무덤덤한 것이다. 친구들이 가끔 감정이 없다고 말하기도 한다. ‘어떻게든 되겠지’라는 생각을 많이 한다”라고 전하기도 했다.

이루고 싶은 것에 대해 묻자 그는 “잔잔하게 오래 기억 남는 배우다. 오랫동안 활동하고 사람들의 기억에 남았으면 한다”라며 이어 “평범하면서 행복하게 살아가고 싶다. 쉬운 것 같지만 너무 어렵다. 평범하려면 생각보다 많은 돈과 여유가 필요하다. 평범하면서 행복까지 느낄 수 있는 그런 삶이 되고 싶다”라며 본인에 대해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팬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에 대해서는 “팬들에게 느끼는 감정은 형용하기 힘들다. 단순하게 고맙고 미안하다는 말보다는 더 복잡하다. 그래서 말로 표현하기는 어렵지만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미안하고 고맙고, 사랑한다고 전하고 싶다. 앞으로도 잘 지내보자”라며 인터뷰를 끝마쳤다.

에디터: 박이슬
포토그래퍼: 천유신
수트 셋업: 딘트
니트: COS
슈즈: 렉켄
주얼리: 앵브록스
헤어: 미즈노블 니키 원장
메이크업: 미즈노블 제시카 원장

bnt뉴스 기사제보 fashion@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