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인터뷰] 여전히 아리따운 박규리

임재호 기자
2021-10-18 14:55:00
[임재호 기자] 2007년 3월, 강렬한 콘셉트의 곡인 ‘Break It’으로 데뷔한 걸그룹 ‘카라(KARA)’. 이후 멤버 개편으로 5인조로 바뀌며 기존의 걸크러시 느낌이 아닌 귀여운 콘셉트로 변화를 겪었다. 멤버 개편 이후 성장형 서사를 그리며 꾸준히 상승세를 타며 정상 걸그룹 까지 올라선 카라. 그 중심에는 리더 박규리가 있었다.
다섯 멤버 모두 색이 완전히 다른 모습을 선보였던 카라. 박규리는 메인 보컬과 리더를 맡으며 중심을 단단히 잡아주었다. 무대 위에서 뿐만 아니라 예능에서도 그 당시 걸그룹 멤버들 중에서는 독보적인 매력으로 활약한 박규리. 부드럽고 나긋나긋한 말투 속에서 그만의 ‘깡’이 느껴졌다.
더욱 다양한 모습은 물론 팬들과 만나는 자리도 너무 갖고 싶지만 현재의 시국과 상황 때문에 그러기가 어려워 너무나도 안타깝다는 박규리. 1995년 MBC ‘오늘은 좋은 날’의 코너 ‘소나기’로 아역배우로 연예계에 발을 처음 내딛어 어느덧 27년 차를 맞았지만 그의 다양한 욕심과 팬들을 향한 사랑은 끝이 없는 듯했다. 그룹 활동 마무리 후 스스로의 길을 걷는 그의 인터뷰를 지금부터 만나보자.
Q. bnt와 화보 촬영 소감
“오랜만에 화보 촬영을 하게 돼 너무 재밌었다. 요즘 강렬한 메이크업을 많이 해보고 싶었는데 오늘 원 없이 하게 돼 너무 좋다”
Q. 오늘 가장 맘에 든 콘셉트가 있다면
“평소 화보 찍은 것들과 느낌이 되게 달라서 다 재밌었다. 하나를 꼽기 힘든 것 같다”
Q. 근황은
“뮤지컬 ‘사랑했어요’의 김은주 역할로 공연한다. 공연 하는 것 만으로도 정신이 없어 여기에 집중을 하고 있다”
Q. 공연을 할 때 긴장이 되거나 하지는 않나
“뮤지컬을 10년 만에 한다. 10년 전에 ‘미녀는 괴로워’라는 뮤지컬 이후로 처음이다. 어렸을 때와 지금 되게 느낌이 달라져서 이걸 느끼는 데에 충실하고 있다. 어릴 땐 시키는 대로 주어진 것들 것 충실하려 했다면 지금은 해석도 되게 달라지고 살면서 경험이 쌓이다 보니 그런 데에서 오는 재미가 되게 크더라”
Q. ‘사랑했어요’라는 작품과 맡은 역할에 대한 소개
“故 김현식 선배님의 쥬크박스 뮤지컬이다. 선배님의 노래만으로도 이뤄진 뮤지컬이다. 대신 주인공은 김현식 선배님이 아닌 준혁, 은주, 기철이라는 세 명의 인물이 주인공이다. 오스트리아 비엔나를 바탕으로 벌어지는 사랑 이야기다. 나는 1인 2역을 하고 있다”
Q. 카라 활동 시절 실물에 대한 엄청난 자신감을 보여 ‘규리 여신’이라고 자칭하기도 했다. 자신감은 여전한가
“그때는 실물에 대한 자신감이나 그런 것 때문이 아니라 예능에서 재밌게 하려고 고민하다가 이런 멘트들이 나온 것 같다. 다행히 지금까지 회자가 되며 예쁘게 봐주셔서 좋다. 내 예능 스타일이 요즘 스타일에 조금 더 어울리는 것 같다. 예전에는 마냥 좋게 보이지만은 않았던 것 같다. 그때 당시엔 겸손이 중요했다(웃음)”

Q. ‘향수 덕후’로도 유명하다. 최근 빠진 향수나 추천할만한 향이 있나
“아틀리에 코롱 레몬 아일랜드에 빠졌다. 최근에 이것만 뿌리고 있다. 강추한다”
Q. 흔히 ‘원. 카. 소.(원더걸스, 카라, 소녀시대)’로 불리는 2세대 걸그룹 3대장 걸그룹 중 하나인 카라의 리더였다. 그 시절을 회상하면 어떤가.
“원래 과거를 크게 회상하지 않는다. ‘지나간 것은 지나간 대로’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향수에 젖는 일도 많이 없는데 작년부터 과거 영상도 많이 찾아본다. 다시 보니 정말 순수한 열정 그 자체로만 일했구나 싶다. 지나고 보니 그때가 되게 아름다웠다는 생각이 드는 것 같다”
Q. 오늘 보니 성격이 되게 좋다. 맏언니이자 리더로서 멤버를 잘 이끌었을 것 같다
“여럿이서 모여있다는 게 좋을 때, 힘들 때가 모두 있다. 근데 우리는 성격이 정말 모두 다 달라서 맞춰갈 수 있었던 것 같다. 조금이라도 비슷한 면이 각자 단 하나도 없었다. 그래서 그러려니 하며 활동할 수 있었다”
Q. 정말 다양한 곡으로 활동했는데 애착이 가는 카라의 노래는
“‘STEP’이다. 가사도 의미가 있고 들으면 심장이 뛴다. 그런 느낌이 있어서 아직도 운동할 때 듣고 한다(웃음). 카라가 데뷔 당시에는 조금 강한 콘셉트였는데 갑자기 귀엽게 노선이 확 바뀌었다. 그래서 귀여운 콘셉트를 하는 게 내겐 안 맞는 옷이라 느껴져 조금 어려웠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그 나이에 안 했으면 언제 해봤겠나 싶다. 그래서 ‘Pretty Girl’, ‘Rock U’ 같은 음악을 했을 때는 마음은 힘들었지만 무대에 오르면 신나고 그랬다(웃음)”
Q.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정말 바쁘게 활동했을 텐데 힘든 건 없었나
“재밌기도 하고 힘들기도 했다. ‘미스터’ 일본 뮤직비디오를 촬영할 때 2박 3일 정도를 촬영했다. 그때가 정말 힘들었다. 아침에 우리나라였다가 오후에 일본 갔다가 다음 날 부산 갔다가 이런 스케줄도 많아서 빡빡했다. 여권은 항상 가방에 있었다(웃음). 그래도 그 와중에 재미를 찾는 편이었다. 외국 나가면 혼자라도 짬을 내서 조금이라도 돌아다니고 했다”
Q. 카라 활동 당시 정말 너무 기뻤을 때는
“‘Honey’로 첫 1위를 했을 때와 우리나라 첫 단독 콘서트, 일본 투어와 도쿄 돔에서 공연했을 때가 정말 기뻤다. 실감이 안 났다”
Q. 도쿄 돔에서 공연하는 것이 정말 대단한 건데 당시 기분은 어땠나
“리허설 때는 ‘진짜 넓다. 여기서 공연을 한다고? 말도 안 돼’하는 생각이었다. 공연을 시작하니 정말 우주에 있는 기분이 들더라. 정말 아직도 기억이 생생하다”
Q. 카라로 활동했던 멤버 완전체가 다시 뭉칠 수 없게 됐다. 리더로서 어떤 기분이 드는지
“이런 얘기를 멤버들과 최근에 만나서 나눴다. 슬프다. ‘완전체’라는 말이 상징하는 것이 큰데 어쩔 수 없는 상황이 됐다. 다른 멤버들이라도 기다려 주신다면 긍정적인 방향으로 우리도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에 기다려 주셨으면 한다”
Q. 카라 활동은 마무리 됐지만 아직도 카라 멤버 모두를 응원하는 팬들은 많이 남아있다. 카밀리아에게 한 마디 한다면
“한국에서 활동을 많이 못한 것이 조금 아쉽게 느껴진다. 그래서 다양한 모습을 많이 보여드리고 싶은데 아직은 내 성에 차지 않는 것 같다. 앞으로 다양한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는 박규리가 되겠다”

Q. 박규리로서 보여주고 싶은 행보가 있다면
“최근 몇 년 간 연기에 대한 욕심이 굉장히 과했다. 그래서 카라 시절 모습을 벗어나려고 노력을 했다. 처음엔 아이돌로의 모습을 버려야 한다고 생각한 것 같다. 재작년 말부터 작년 초까지 굉장히 많은 환경 변화가 있었다. 故 (구) 하라의 일도 그렇고 여러 가지 마음의 변화가 굉장히 컸다. 그때 무언가 깨달았다. 내가 이렇게 고집을 피운다고 해서 되는 것도 아니고 시간을 충분히 두고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해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면서 무대도 하고 싶어지고 이렇게 뮤지컬도 하게 됐다. 앞으로 음악 활동도 하고 싶다는 생각이 있다”
Q. 박규리가 생각하는 본인의 매력 포인트는
“약간의 갭이 있는 것 같다. 사실 외모로 보면 도도하고 강해 보이는 이미지가 있다. 실제로는 허당 같은 느낌도 강하다. 팬들이 이런 모습을 좋아하는 것 같다(웃음). 내 MBTI는 ESTJ 엄격한 관리자 유형이다. 관리를 하는 면도 있지만 굉장히 풀어지는 면도 있다. 공식적으로 처음 밝힌다(웃음)”
Q. 연기 활동을 주로 하는데 가수 활동을 했던 경험이 연기에 도움이 될 때도 있는지
“나는 음악과 연기가 일맥상통 한다고 생각하는 편이다. 어릴 때 엄정화, 이효리 선배님을 보면서 퍼포먼스가 하나의 연기라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나도 가수에 도전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노래 역시 감정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연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원래 아역 배우 였는데 가수로 전향한다고 했을 때 부모님의 반대는 없었나) 오히려 응원을 많이 해줬다. 감사하다”
Q. 연기했던 역할 중 기억에 남는 것은
“아무래도 가장 처음에 했던 MBC ‘오늘은 좋은 날’이다. 어렸을 때 강호동 선배님과 함께 했던 프로그램이다. 아무 것도 모르는데 순수함 하나로 캐스팅 됐다(웃음). 시킨다고 했던 것도 신기하다. 어머니가 성우였는데 대본을 맞추는 걸 도와드리곤 했다. 그걸 굉장히 놀이처럼 했었는데 촬영장에 가서도 연기가 일이 아니라 놀이로 인식했던 것 같다”
Q. 박규리가 가장 좋아하는 인생 영화는
“‘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을 굉장히 좋아한다. 연출한 감독과 출연한 배우도 워낙 좋아한다. 처음 봤을 때 펑펑 울었다. 바보 같을 정도로 사랑을 갈구하고 기대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면서 여러 가지 생각이 많이 들었다. 힘들 때마다 그 영화를 보면 힐링이 되는 것 같다”
Q. 요즘 즐겨보는 콘텐츠나 보고 있는 작품이 있다면
“최근에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을 너무 재밌게 봤다. 사실 드라마를 그렇게 즐겨보는 편은 아닌데 ‘오징어 게임’은 이틀 만에 다 봤다. 너무 재밌더라. 근데 보기 전에 스포를 당해서 조금 아쉽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무 재밌게 봤다”
Q. 작품을 보면서 탐나는 역할이 있었나
“‘오징어 게임’의 정호연 씨가 맡은 역할이 탐났다. 연기도 잘하고 굉장히 매력적인 캐릭터로 느껴졌다. 그런 비슷한 느낌의 캐릭터를 연기해보고 싶다. 그리고 이유미 씨도 굉장히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임팩트가 컸다”
Q. 배우로서, 연예인으로서, 사람으로서 롤모델이 있다면
“차례대로 전도연 선배님, 이효리 선배님, 그리고 부모님이다. 어릴 때부터 변치 않는다. 전도연 선배님의 연기와 이효리 선배님의 무대로 굉장히 감동을 많이 받고 순수하게 저런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부모님은 내게 응원과 사랑을 너무 많이 주셔서 너무 감사하다. 마음속에 품고 살아 가는 것 만으로도 힘이 될 때가 있다”
Q. 박규리의 싱글 라이프는 어떤지
“너무 좋다. 혼자만의 시간이 많이 필요해서 행복하다. 반려견도 기르고 있어서 너무 좋다. 이름은 ‘포롱이’다. 11개월 밖에 안 돼서 아직 어린데 굉장히 활발하다(웃음)”
Q. 이상형
“존경할 수 있는 사람, 서로 배울 수 있는 사람이 좋다. 그리고 다정하고 남자다운 사람 좋아한다. 그리고 요즘 내가 ‘오징어 게임’을 재밌게 보다 보니 위하준 씨가 좋다(웃음)”
Q. 친한 연예인은
“티아라 은정과 친하다. 동갑이기도 하고 둘 다 걸그룹 활동을 했어서 말도 잘 통한다”
Q. 팬들에게 한 마디
“나는 팬들이 있어서 존재할 수 있는 사람이다. 그래서 활발히 활동해 보답하고 싶은데 시국 때문에 활발한 활동을 하지 못해 조금 죄송하다. 앞으로 조금 더 색다르고 멋진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다. 빨리 상황이 좋아져 함께 하는 자리도 만들고 싶다”
Q. 대중들에게 박규리가 어떻게 기억되고 싶나
“‘연기도 열심히 잘 하네~’하는 느낌으로 자연스럽게 자리 잡고 싶다”
에디터: 임재호
포토그래퍼: 차케이
의상: 딘트, 르네제이, 홀페이퍼, 시오크, 누아믹
슈즈: 슈마루, 로우어
아이웨어: 프론트(Front)
백: 토툼(TOTUM)
배경 작품&아트디렉터: 임주현
스타일리스트: 송재영
어시스턴트: 오예린
헤어: 프리빗 손보현 팀장
메이크업: 프리빗 최란 원장
bnt뉴스 기사제보 fashion@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