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살추’ 때보다 더 든든해진 송강호X전미선X박해일의 ‘나랏말씨미’ (종합)

2019-06-25 14:14:11

[임현주 기자 / 사진 백수연 기자] 한글의 탄생 과정이 스크린을 통해 공개된다.

영화 ‘나랏말씨미(감독 조철현)’ 제작보고회가 6월25일 오전 서울 중구 메가박스 동대문에서 진행됐다. 현장에는 조철현 감독을 비롯해 배우 송강호, 전미선, 박해일이 참석했다.

‘나랏말싸미’는 모든 것을 걸고 한글을 만든 세종과 불굴의 신념으로 함께한 사람들, 역사가 담지 못한 한글 창제의 숨겨진 이야기를 그린 영화로, ‘사도’로 춘사영화상 각본상을 수상한 조철현 감독의 첫 연출작이다.


이날 조철현 감독은 “5000년 역사 가운데 가장 위대한 성취는 팔만대장경과 훈민정음이다. 15년 전부터 훈민정음을 영화로 만들고 싶었다”며, “우리 역사에서 가장 위대한 업적이라고 하는 훈민정음이 왜 비밀 프로젝트였는지 궁금했다. 그 설정을 알게 돼 시나리오를 썼다”고 설명했다.

이어 조철현 감독은 “한글의 창제 원리와 과정을 씨줄로 하고, 그 과정에서 만난 세종대왕, 소헌왕후, 신미스님, 역사에 기록되지 못한 많은 이들의 인연을 날줄로 해서 만든 한 편의 이야기”라고 덧붙였다.


영화 속 송강호는 가장 높은 곳의 임금 세종 역을, 박해일이 가장 낮은 곳의 스님 신미 역, 전미선이 세종의 현명한 배우자 소헌왕후 역을 맡았다.

송강호는 “배우로서 세종대왕을 연기할 수 있다는 것이 벅차기도 했으나 영광스러웠다”면서 “사극이 세 편째다. ‘사도’에서 영조를 연기하고 또 다시 왕을, 위대한 성군을 연기한다는 것이 부담됐다. 하지만 지금까지 한글을 만들어가는 과정, 인간적인 고뇌, 왕으로서의 외로움과 고통을 심도 있게 다룬 적은 없는 것 같다. 그런 것들을 이 작품을 통해 느꼈다. 부담도 됐지만 (캐릭터가) 매력적으로 와 닿았다”고 전했다.

박해일은 극중 스님 역할로 삭발에서부터 산스크리트어 구사까지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는 “국민이라면 알고 있는 세종대왕의 이야기임과 동시에 위대함 속에 가려져있던 평범한 모습도 담겨있어 인상적이었다. 한극 창제의 과정 속 조력자가 스님이었다는 사실에 큰 호기심이 생기더라”며 작품에 참여하게 된 계기를 전했다.

이어 삭발 머리 스타일과 관련해 박해일은 “안 어울린다는 이야기는 못 들었다”고 자신감을 내비췄고, 옆에 있던 송강호는 “내가 본 최고의 두상이다. 아마 자신감이 있지 않았을까 싶다”고 웃으며 말했다.


전미선은 “소헌왕후는 세종대왕과 신미스님의 중간 역할을 하는 캐릭터다. 여장부 같이, 두 남자를 더 크게 만드는 분이 소헌왕후가 아니었나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미선은 ‘살인의 추억’ 이후 16년 만에 재회한 소감으로 “그때 만났던 느낌과 지금이 거의 똑같다. 더 의지한다. 든든하게 받쳐주는 두 사람 덕분에 잘할 수 있었다”고 공을 돌려 겸손함을 보였다.

“세종대왕은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성군으로 잘 알려져 있다. 사실은 그 뒤의 고뇌와 불굴의 신념, 강한 나라를 만들고 싶었던 군주의 마음들이 스크린 곳곳에 배어있다. 물기가 흥건한, 그런 영화를 만들고 싶었다”는 송강호. 그의 말처럼 군주의 마음이 곳곳에 베어있는 영화 ‘나랏말씨미’는 7월24일 개봉한다.

bnt뉴스 기사제보 star@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