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전도연·정우성·윤여정 등 “연기 천재”의 향연…‘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 (종합)

2020-01-14 11:38:10

[김영재 기자 / 사진 백수연 기자] 전도연과 정우성이 한데 뭉쳤다. 하지만 그 둘만 있는 것은 아니다. 윤여정도 있고, 신현빈도 있고, 정가람도 있다. 비록 이날 자리에는 참석하지 못했지만 배성우와 정만식, 진경도 함께 만날 수 있다. 연기 잘하기로 소문난 여덟 배우가 돈 가방 하나를 놓고 이전투구하는 ‘짐승 같은 인간’을 예고했다.

영화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감독 김용훈)’의 제작보고회가 13일 오전 서울시 성동구 메가박스 성수에서 개최됐다. 이날 현장에는 김용훈 감독, 배우 전도연, 정우성, 윤여정, 신현빈, 정가람이 참석했다.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은 돈 가방을 차지하기 위해 최악의 한탕을 계획하는 평범한 인간들의 하드보일드 범죄극. 김용훈 감독은 “신인 감독에게 이런 레전드 배우 분들과 함께할 수 있다는 것은 꿈같은 일”이라며 기뻐했다.

원작이 있다. 작가 소네 케이스케가 쓴 동명 소설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이다. 각색에 어떤 노력을 기울였냐는 기자의 질문에, 김용훈 감독은 “소설에서만 허용되는 구조를 영화적으로 바꾸는 것이 관건이었다”며, “등장인물을 평범하게 만들었고 엔딩도 소설과 다르다”고 답했다.


이날 출연진은 “전도연이 하자고 해서 했다”(윤여정), “전도연과 함께하고 싶어서 했다”(정우성), “전도연 선배님과 함께할 수 있어 영광이었다”(신현빈), “존경하는 선배님들과 같이 할 수 있어 영광이었다”(정가람)는 말로 이번 출연의 중심에 배우 전도연이 있음을 알렸다.

과거를 지우고 새 인생을 살기 위해 남의 것을 탐하게 되는 연희 역의 전도연은 “일단 대본이 재밌었다”고 운을 뗐다. 뻔한 범죄물이 아니라 신선한 장르물이라 출연을 결심했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전도연은 “연희 캐릭터가 센 느낌이 있어서 최대한 힘 빼고 자연스럽게 연기했다”고 알렸다.

영화 ‘증인’으로 제 55회 백상예술대상 영화 부문 대상·제 40회 청룡영화상 남우주연상 등을 수상한 정우성은 사라진 애인 때문에 사채 빚에 시달리며 한탕을 꿈꾸는 태영 역을 맡았다. 정우성은 “나쁜 짓을 할 수 없는 인간인데 어쩌다 보니 나쁜 짓에 발을 담근 인간”이라고 역할을 소개했다. 여러 수상 후 첫 영화인 것에 관해서는 “상도 중요하지만 현장에서 동료에게 떳떳한 연기와 깊이 있는 고민 등을 선보이고 있냐가 상보다 우선”이라며, “내 그런 노력이 스크린에 잘 투영돼 관객 분들께 새로운 재미를 드렸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정우성과 전도연의 만남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우성은 “데뷔 초 때부터 전도연 씨를 동료이자 친구로 느껴 왔다”며, “하지만 각자 활동을 하다 보니 알 수 없는 거리감이 있었다”고 했다. 이어 “이번에 현장에서 만나 굉장히 반가웠다”며, “나중에 또 한 번 전(全)편에서 함께하고 싶다”고 바랐다.


윤여정은 기억을 잃어버린 노모 순자 역을 맡았다. 이날 전도연을 ‘캐스팅 디렉터’로 칭한 윤여정은 “특히 치매 연기가 어려웠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도연이한테 상의했더니 내 평소 연기대로 하라고 해서 그냥 평소처럼 했다”고 소개했다. 무엇보다 윤여정은 여러 재치 넘치는 발언으로 현장을 웃음바다로 만들었다. 그는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이라는 제목 너무 길지 않냐”고 물은 뒤, “길어서 바꿀 줄 알았는데 아직 안 바꿨더라. 물론 나도 대안은 없다”고 해 또 모두를 웃게 했다.

이 외에 신현빈은 빚 때문에 가정이 무너진 미란 역을, 정가람은 목적을 위해 맹목적으로 달려드는 불법 체류자 진태 역을 맡았다. 이날 정가람은 “‘연기 천재’ 분들과 같이 연기하는 것에 부담이 컸는데 나중에는 그 부담을 역으로 생각해 편하게 연기했다”고 알렸다.

2월12일 개봉.

bnt뉴스 기사제보 star@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