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레져

최장거리 탐방로, 동해 ‘해파랑길’ 어디?

2014-08-28 12:11:19
[김희정 기자] 2014년, 국내 최장거리 탐방로인 ‘해파랑길’이 조성될 전망이다.

동해의 아름다운 해안가를 따라 조성될 ‘해파랑길’은 부산광역시 오륙도에서 출발해 강원도 고성군 통일전망대까지 이른다. 문화부는 동해안의 해변길, 숲길, 마을길, 해안도로 등 688km를 선형으로 잇는 국내 최장거리 탐방로를 2014년까지 완공할 계획이다.

‘해파랑길’ 688km는 동해안의 특성을 대표하는 동해의 아침, 화랑순례, 관동팔경, 통일기원의 4가지 큰 테마로 나뉘고, 이어 지역, 길이, 소테마, 핵심거점(항구, 해수욕장 등)을 기준으로 40개 세부 구간(별첨)으로 나뉜다.

동해안의 대표 테마인 화랑순례길은 1,500년 전 화랑도들이 호연지기를 기르기 위해 순례하던 코스로, 이 길 위에 청소년여행문화학교 등 다양한 걷기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화랑도 걷기 문화를 복원하고 젊은이들의 호연지기를 키워가는 수련장으로 만들겠다는 일환이다.

또한 관동팔경길은 정철의 관동별곡 등 기행문학의 배경이자 아름다운 누정과 풍류가 어우러진 곳으로 지역 축제와 연계해 그 역사적 의미를 찾는 다양한 걷기이벤트 행사를 펼쳐나갈 계획이다.

이어 문화부는 ‘해파랑길’ 구간 중 걷기 좋고 다양한 볼거리가 있는 곳을 ‘걷기 좋은 베스트 5’ 코스로 선정하고, 이 구간을 2010~2011년에 걸쳐 조성한뒤 ‘해파랑길’ 활성화의 추동력이 되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

▶ 솔로들, 추석 명절 앞두고 마음이 싱숭생숭
▶ 국내 최장거리 탐방로, 동해 ‘해파랑길’ 어디?
▶ KTX로 떠나는, 홍도·흑산도 2박3일 ‘황홀경’
▶ 날씨 걱정 뚝딱! 서울 근교 ‘실내 워터파크’ 4곳
▶ 현대 ‘YF 쏘나타’ 왜건형, 국내 출시 가능한가?
▶ [추석이벤트] '안나수이 홍보女'되면 아이섀도우 공짜로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