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레져

[K-ROAD] 수도권 전철의 재발견 - 2호선 강남역 여행

2015-03-06 20:24:48
[bnt뉴스 조윤정 기자] 여행 지침서 ‘K-ROAD’는 당신의 몸과 마음이 모두 편한 여행을 위해 수도권 전철 노선별 주요 역과 여행 코스를 소개하고 있다. 2호선의 다섯 번째 주요 역으로 소개할 곳은 강남역이다.

▶강남 2015: 활기찬 문화의 중심지
강남역 인근은 한국 경제와 도시의 발전을 대변하는 상징적인 장소이다. 지난 30년 동안 강남은 초대형 상권과 교통의 요지로 급속하게 성장했고,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의 인기 이후에는 글로벌 명소로도 도약했다.


오늘도 많은 유동인구가 강남역으로 모인다. 강남의 랜드마크라고 할 수 있는 어반하이브와 교보타워부터 그 외 강남역 지하상가와 국기원까지 활기 넘치는 강남의 곳곳을 살펴보자.

❚빌딩숲 속 미친 존재감(교보타워 & 어반하이브)
강남대로와 테헤란로가 교차하는 강남역 인근에는 수많은 빌딩이 숲을 이루고 있다. 그중에서도 강남의 랜드마크로 통하는 두 빌딩이 있다. 바로 강남대로를 사이에 두고 마주하고 있는 교보타워와 어반하이브다.

먼저 살펴볼 교보타워는 지하 1층과 지하 2층에 걸쳐 자리하고 있는 교보문고로 인해 많은 사람이 드나드는 곳이다. 매장의 크기도 크기이거니와 없는 책이 없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각 분야의 책을 고루 구비하고 있다. 아울러 다양한 장르의 음반과 개성 넘치는 문구제품도 교보문고 핫트랙스에서 만나볼 수 있다. 독특한 외관도 이곳이 랜드마크가 된 데 한몫했다. 고층빌딩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든 붉은 벽돌이 쓰여 투박한 듯하면서도 안정적인 느낌을 준다.

길 건너편으로 보이는 어반하이브(URBAN HIVE)는 도심 속 벌집을 연상시키는 외관으로 유명세를 탔다. 더불어 이곳은 1층의 콘크리트 벽을 세모꼴로 뚫어, 사람들이 자유롭게 오가고 쉴 수 있도록 했다. 이는 일반 건물과 달리 유리문이나 로비를 만들지 않음으로써, 거리와 건물이 바로 이어지는 광장의 기능을 하고 있다. 1층 내부에서는 카페 테이크어반(Take Urban)이 영업 중이다. 넓고 쾌적한 공간에서 여유롭게 빵과 커피를 즐길 수 있다는 이점 때문에 만남의 장소로 사랑받는 곳이다.

*가는 방법: 2호선 강남역 10번/11번 출구 하차 - 교보타워/어반하이브까지 약 700m 직진

❚지하에서 만나는 쇼핑 천국(강남역 지하쇼핑센터)
강남역 내에는 200여 개의 상점으로 이뤄진 강남역 지하쇼핑센터가 자리하고 있다. 저렴한 가격으로도 트렌드를 만끽할 수 있다는 만족감에 쇼핑객뿐만 아니라 강남역 이용객들의 발길까지 끌어당기는 곳이다.

다양한 의류와 잡화, 화장품, 휴대폰 등은 물론 허기진 배를 달래줄 간단한 먹거리와 마실 거리를 파는 상점들이 이곳 강남역 지하쇼핑센터를 가득 메우고 있다. 또한 한편에 위치한 문화휴식공간 허브플라자는 쇼핑에 지친 이들에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의자는 물론 무료 토크콘서트와 공연까지 제공한다.

*가는 방법: 2호선 강남역 연결

❚태권도의 메카(국기원)
현대식 최첨단 빌딩만 있을 것 같은 강남에도 전통한옥 디자인의 건물이 있다. 바로 태권도 중앙도장이라고 할 수 있는 국기원이다. 2014년 KBS2 ‘우리동네 예체능’의 태권도 편 촬영지로 주목을 받은 바 있는 이곳은 태권도의 활성화와 세계화의 선도 역할을 해온 태권도 본부이다.

흔히들 생각하는 강남의 이미지와 어울리지 않는 듯하지만, 강남의 활기를 생각하면 이보다 더 강남에 잘 어울리는 곳이 없다. 태권도를 갓 배우기 시작한 어린아이에서부터 태권도 성지로 연수를 온 외국인들까지 항상 사람들로 북적인다. 또한 시합이 있는 날이면 긴장감 넘치는 분위기와 태권도 특유의 절도 있는 동작도 엿볼 수 있다. 한옥식 건물과 우리 고유의 기예를 살펴보며 활기찬 강남 여행을 마무리해보자. (사진출처: KBS ‘우리동네 예체능’ 방송 캡처)

*가는 방법: 2호선 강남역 12번 출구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