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ife

‘야간 운전’ 안전하게 하는 법!

김희정 기자
2009-12-18 09:33:59

최근 일조 시간이 짧아지면서 야간 운전을 하는 시간도 자연스레 늘어나고 있다. 주간과 달리 시야 확보가 어려운 야간 운전은 특히 더 주의해야 한다. 겨울철에 알맞은 안전한 야간 운전 팁을 소개한다.

어둑해지면 전조등 켜고 주행
야간 운전 시, 전조등은 앞길을 밝혀줄 뿐 아니라 다른 운전자에게 내 차의 위치를 알려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날이 조금이라도 어둑해지면 곧바로 전조등을 켜는 것이 좋다. 선진국에서는 주간에도 전조등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주간에 전조등을 켰을 때는 앞차와의 거리가 정확하게 파악되면서 추돌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더불어 반대 방향의 차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정면추돌 사고 또한 막을 수 있다.

전조등, 제대로 사용해야
전조등을 지나치게 위로 향해두거나 상향등을 켜서 맞은편 운전자의 시야를 가리는 행위는 절대 금물이다. 반대편 차량의 불빛 때문에 주행 도로 위의 물체를 순간적으로 보지 못할 수도 있다. 앞서가는 차가 있을 때도 상향등은 끄는 것이 좋다. 혼자 어두운 도로를 달릴 때는 도움이 되지만 앞쪽에 차가 있을 때는 반드시 꺼야 한다. 교차로에서 신호 대기 중일 때는 전조등을 그대로 켜두고, 도로변에 잠시 정차할 때도 전조등과 비상등을 켜 차의 위치를 알리는 것이 좋다.

안개등, 안개 끼거나 악천후일 때만 사용
흔히 범하기 쉬운 잘못 중에 하나가 시도 때도 없이 안개등을 켜는 일이다. 특히 새빨간 후방 안개등은 브레이크등보다 조도가 높아 뒤차의 운전자 시야를 피로하게 만든다. 안개등은 안개가 끼거나 악천후일 때만 사용하도록 하자.

야간 과속 운전은 금물
시야가 좁아지는 야간에 과속 주행은 무모한 행동이다. 전조등에만 의존해야 하는 야간에는 운전자의 시야가 상향등 100m, 하향등 40m로 제한된다. 이러한 상태에서 과속을 하면 그 범위 밖의 물체를 발견했을 때 대응하는 시간이 늦어질 수밖에 없다. 그런 만큼 야간 운전 시에는 과속을 자제하고 여러 가지 돌발 상황에 대비한다는 마음자세가 필요하다.


야간 운전 시, 1차선보다 2·3차선이 더 안전
차선이 여러 개인 고속도로를 주행할 때는 1차선 주행을 피하고, 국도에서는 도로의 중앙선 대신 가장자리 선을 보며 운전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반대 차로의 중앙선 침범 차량이나 중앙선 부근의 보행자를 피하기 위해 중앙선에서 가능한 떨어져 주행하는 것이 안전하다.

방향 전환 시, 깜박이 점등횟수는 주간보다 2~3회 더 늘려야
야간에는 방향 전환 시, 깜박이 점등 횟수를 주간보다 2~3회 더 늘려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는 것이 좋다. 주간에는 3~5회, 야간에는 5~7회 점멸한 후 방향을 전환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 또 앞차가 멈췄다고 곧바로 차로를 변경하는 것은 금물이다. 야간에는 방향지시등을 미리 켜서 다른 차에게 내 차의 예상 움직임을 충분히 알리도록 한다.

갓길 휴식은 위험천만
야간 시간에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 것이 졸음운전이다. 졸릴 때는 잠깐이라도 토막잠을 자는 것이 좋다. 그렇다고 고속도로의 갓길에 차를 세워서는 안 된다. 고속도로 갓길 주정차는 야간에 운전자의 눈에 잘 띄지 않기 때문에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졸릴 때는 반드시 가까운 휴게소나 주차장에서 쉬는 것이 바람직하다.

야간 운전 시 실내등은 꺼라
야간 운전 시에는 차 안을 가능한 어둡게 하는 것이 좋다. 차 안이 밝으면 주변 도로 상황이 잘 보이지 않고 집중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그밖에 초보 운전자의 경우 앞차의 미등만 보고 주행하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야간에는 정지된 차를 주행 중인 것으로 착각하기 쉬우므로 주의하도록 하자. (사진: 영화 '패스트 & 퓨리어스', '분노의 질주', 자료제공: 한국로버트보쉬기전)

한경닷컴 bnt뉴스 김희정 기자 life@bntnews.co.kr

▶ 무식하면 '연애'도 젬병?
▶ 男·女 ‘연애 따로, 결혼 따로?’
▶ 시원시원한 호남형 男·女 '작업'도 쿨하게?
▶ 낭만 가득! '한강유람선' 데이트 코스
▶ 부산, 가볼만한 '하루 코스' 여행지
▶ 겨울철 ‘스키/스노보드’ 부상 대처법?
[이벤트] 유노윤호의 패딩 점퍼 입을 수 있는 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