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ife

자동차 선호도? ‘女-마티즈, 男-아반떼’

김희정 기자
2010-03-16 10:16:21

중고차 구입을 앞두고 성별과 나이에 맞는 모델을 추천 받고자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개인의 생활패턴과 예산, 용도, 그리고 주행스타일에 따라 천차만별로 나뉘기 때문에 딱 떨어지는 공식은 없다고 볼 수 있다. 이럴 때는 다수의 선택에 빗대어 본인에게 적합한 차를 찾아보도록 하자.

30~40대 여성은 ‘마티즈’

여성이 갖고 싶은 중고차 1위는 마티즈, 2위는 아반떼로 선정되면서 남성에 비해 경·소형차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이한 점은 대형RV차량인 스타렉스와 카니발이 3위와 5위에 포함된 것. 이는 가족단위로 이동이 많은 가정이나 운반 및 이동과 관련된 업계의 종사자들이 주를 이루는 것으로 분석된다.

20~50대를 아우르는 전 여성층이 선호하는 중고차 모델은 역시 마티즈로 확인됐다. 이어 20대에서 아반떼와 뉴마티즈가 2·3위를 차지해 막강한 경차 지지율을 드러냈다. 여성들이 중고 마티즈를 선호하는 이유는 저렴한 중고차 가격과 차량 유지비용 때문인 것으로 추측된다.

20~30 남성은 ‘아반떼’

남성들이 꼽은 중고차 1위는 아반떼가 차지했다. 이어 SM5와 스타렉스, 마티즈, 싼타페 순으로 나타났다. 그랜저와 뉴EF쏘나타도 간발의 차이로 순위권 진입을 노리고 있다.

20대에서는 단연 아반떼가 압도적이다. 아반떼와 아반떼XD가 1·2위를 차지했으며 SM5가 그 뒤를 이었다. 40대에서는 스타렉스와 마티즈, 싼타페가 나란히 1·2·3위에 꼽혔다. 역시 가족단위나 업무적인 용도로 구입한다는 의견이다.

조사결과, 성별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며 연령층에 따라서도 의견이 다른 것으로 밝혀졌다. 무엇보다 차량을 구입할 때는 자신의 경제적인 여건 및 차량의 용도 등을 먼저 고려해서 모델을 결정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선택이 될 것이다. (자료제공: 카즈)

한경닷컴 bnt뉴스 김희정 기자 life@bntnews.co.kr

▶ 운전 중 전화, 음주운전보다 ‘20배 위험?’
▶ 가장 아름다운 ‘봄꽃’을 보려면, 언제?
▶ '산소 많은 소주'가 숙취해소 빠르다?
▶ ‘아이패드 vs 넷북’ 뭐가 좋아?
▶ 男 51% “집안일은 아내가 해야지!”
▶[이벤트] 롤립스 퀴즈 풀고 사은품 받자
▶[이벤트] 조르지오 아르마니가 제안하는 차예련 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