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ife

女 “100% 아줌마 됐다”고 느끼는 순간은?

김희정 기자
2014-07-19 09:44:38

우리나라에는 ‘아줌마 정신’이란 말이 있다. 이는 남성과 여성의 경계를 넘어서는 강인함을 발휘한다 하여 사회를 변화시키는 원동력으로 여겨져 왔다.

예컨대 영화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에 등장했던 아줌마들처럼, 뻔뻔하게 혹은 악착같이 가정과 사회를 위해 헌신하는 아줌마들을 성 역할을 한가지로 규정짓기는 곤란하다는 인식이 자리 잡고 있다.

그렇다면 기혼 여성 스스로가 고백하는 ‘아줌마인 내가 아줌마임을 느끼게 될 때’는 언제일까? 커뮤니티 포털 아줌마닷컴은 주부들의 의견을 통해 아줌마 성으로 표현되는 기혼여성들의 특징을 알아봤다.

가정 경제를 책임지는 주부들의 특성상 할인상품이나 경품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설문조사에 응답한 많은 주부들이 몸에 밴 근검절약 습관을 스스로 발견할 때 아줌마가 된 것을 실감한다고 말했다.

이어 기혼여성들은 가족에게 신경 쓰느라 사실 옷차림새에 신경을 못 쓸 때가 많다. 때론 무릎이 나온 바지를 입기도 하고 힐 보다는 활동성 좋은 신발을 찾을 때 ‘스스로 아줌마임을 느낀다’고 했다. 특히 ‘미용실에서 파마가 잘 풀리지 않게 해 달라고 할 때’, ‘마트에서 1+1 상품을 먼저 찾을 때’라는 의견은 많은 주부들의 공감을 사기도 했다.

가족들을 위해 헌신하는 아줌마들은 육아, 자녀교육, 가족 건강, 재테크, 각종 가사 일로 인해 여러 가지 일을 한 번에 할 수 밖에 없다. 가정과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아줌마들이야말로 당당한 존재라고 할 수 있겠다. (사진출처: 영화 '귀향'스틸)

한경닷컴 bnt뉴스 김희정 기자 life@bntnews.co.kr


화제뉴스 1

‘수다男, 된장女’
진상남녀 1위?





화제뉴스 2

장우혁-막문위
몰래 데이트?





화제뉴스 3

예인-최재환
알고 보니 절친?




▶ 올 여름 best 추녀? ‘뚱女 vs 털女’
▶ "연애하면 연락두절 男·女" 제일 싫어!
▶ 男·女 수면탐구 '진실 혹은 거짓'
▶ 男 51% “집안일은 아내가 해야지!”
▶ 비행기표, 쉽고 싸게 구하는 법?
▶[이벤트] 롤립스 퀴즈 풀고 사은품 받자
▶[이벤트] 안나수이 립루즈로 달콤한 입술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