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중국의 소셜스타 ‘왕홍’이 될 수 있다?” 2017 아시아 왕홍 슈퍼챌린지 선발대회 개최

2017-01-19 18:16:48

[송은지 기자] 최근 중국에서 가장 핫 한 트렌드를 하나만 꼽아 본다면 단연 ‘왕홍(网紅)’이 대표적. 한국의 파워블로거, 유튜버 등과 흡사한 왕홍은 중국어로 인터넷을 뜻하는 ‘왕(網)’과 인기 있다는 뜻의 ‘홍(紅)’의 합성어로 웨이보, 위챗 등 중국 SNS에서 많은 팔로워를 거느리고 있는 소셜스타를 뜻한다.

중국에서는 최근 ‘왕홍경제’라는 신조어가 생겨날 정도로 왕홍을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각광받고 있다. 왕홍은 전자상거래, 광고, 유료 아이템 및 서비스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약 17조 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매년 20% 이상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추세. 한국에서도 왕홍을 이용한 다양한 마케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 같은 트렌드에 발맞춰 중국 상해에서 5월 ‘2017 아시아 왕홍 슈퍼챌린지 선발대회’가 열린다. 이번 대회를 통해 새로운 왕홍 스타를 육성하는 동시에 기업들과의 다양한 마케팅 콜라보레이션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이에 앞서 3월23일 서울에서 ‘2017 아시아 왕홍 슈퍼챌린지 선발대회’에 참가할 한국 대표 왕홍을 선발하는 코리아 토너먼트가 진행된다. 전문 뷰티매체 bnt월드 주최, 미스퍼스트파운데이션이 운영하는 코리아 토너먼트는 2월28일까지 접수된 참가자에 한해 자기소개 및 과제 영상 미션 등으로 본선 진출자를 가린다. 이후 예비 왕홍들은 3월11일부터 강남 쉐라톤 호텔 합숙을 비롯한 다양한 프로모션 활동을 이어간 뒤 3월23일 강남 파티움 대연회장에서 진행될 결승전에 참가한다. 선발된 최종 6인은 ‘2017 아시아 왕홍 슈퍼챌린지 선발대회’에 한국 대표로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한편 아직 왕홍이 생소한 한국 참가자들을 위해 주최측은 코리아 토너먼트를 앞두고 참가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전 참가 간담회를 진행한다. 1차 설명 간담회는 1월14일 청담동에 위치한 젤리핏 세미나실에서 진행됐으며, 2월11일 강남 스피치리움에서 2차 참가 설명회 및 간담회가 열릴 예정이다. (대회 관련 문의: 미스퍼스트파운데이션 02-3442-6665, http:/www.asiawanghong.com/) (사진출처: ‘2017 아시아 왕홍 슈퍼챌린지 선발대회’ 공식 홈페이지)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