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bnt뉴스 라이브 커머스 연중 기획 [쇼핑 라이브, 승자와 도전자들⑥] 홈쇼핑보다 더 치열해지고 있는 ‘라이브 커머스 쇼호스트’ 세계.. 프로페셔널들은 다르다! ‘아나운서 출신 방송 경력 14년 차 이종우(만29세) 쇼호스트’

2021-09-23 17:55:00

<자료 이미지 제공 : 네이버∙다음∙그립>
[김기만 기자 유통경제팀장] 기획시리즈 6회에서는 라이브 커머스 쇼호스트들의 세계와 업무를 자세하게 소개하면서 그들이 프로페셔널로 불리는 이유와 향후 라이브 쇼호스트에 도전하는 젊은이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내용과 에피소드 들을 자세하게 소개한다.
- 라이브 쇼핑 쇼호스트의 능력이 라이브 판매의 성패를 좌우한다. 그리고 TV홈쇼핑의 진행자와는 분명 달라야 한다.
쇼핑 라이브에서 브랜드사 직원이나 사장님이 직접 출연해서 제품을 파는 경우도 있지만 분명 전문가인 쇼호스트가 판매에 나서면 제품 설명도 귀에 쏙쏙 들어오고 고객들 역시 마음도 좀 더 편해진다.
이들은 전문적인 아카데미 교육을 받은 경우가 대부분이며, 리포터나 아나운서 출신부터 인플루언서 까지 다양하다. 이들은 제품을 팔기 위해 TV홈쇼핑과는 다른 다양한 시도와 노력, 실시간 대화 그리고 퍼포먼스까지 못하는 것이 없어 보인다.
기존 TV홈쇼핑 쇼호스트 출신들이 라이브 커머스 초기 시장을 장악해왔는데, 지금은 방송 횟수가 크게 늘어나면서 매우 다양한 장르와 장소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내공을 쏟아내며 분투하고 있다. 네이버, 카카오, 그립 외의 수많은 플랫폼까지 합치면 하루 500개 전후로 라이브 방송이 된다고 한다.
언택트 시대가 되면서 방송 공급도 많아지고 쇼호스트에 대한 수요도 더 많아지고 있다. 시대가 낳은 일자리로 2030세대에게는 새로운 도전의 대상으로 까지 부상하고 있다.
라이브 쇼호스트 지망생들이 부쩍 늘어나고 있고 관련 학원∙아카데미∙지자체의 교육시스템, 대학들의 이 분야 취업 지원도 업그레이드되고 있다. 비대 면 시대가 키운 직업 중에 가장 선호도가 높아 보이고 앞으로도 이 현상은 유지될 것 같다.
- 라이브 커머스 쇼호스트 일은 쉬울까? 어려울까?
라이브 커머스 쇼호스트의 일은 얼핏 보면 단순할 것 같지만 TV홈쇼핑 쇼호스트들이 일방적으로 말과 행동으로 전달만 하는 것과 차별화해야 하는 포인트들이 의외로 많다.
브랜드사가 대행사를 통할 경우 작가, PD(선택적), 촬영, 그래픽(선택적)이 붙지만 대행사가 없는 방송일 경우 쇼호스트가 작가(대본, 시나리오)에서부터 PD역할까지는 직접 해줘야 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실제로 코엑스 같은 박람회 현장에서 촬영 제작 대행사 없이 라이브 커머스를 하는 경우, 관람객의 순간 인터뷰에서 카메라 워킹 능력이 일부 필요한 경우도 있을 수 있다.
- 엄청난 순발력
- 고객들과의 소통 노하우
- 시나리오 작성 능력
- 카메라 워킹 능력
지망생들에게 도움이 많이 되도록 프로페셔널 쇼호스트 인터뷰를 자세하게 해봤다.
추후 더 많은 쇼호스트들도 만나볼 예정이다.

[아나운서 출신 프로페셔널 ‘이종우’ 쇼호스트]
이종우 쇼호스트는 15분 만에 4억 5천만 원(hp 노트북) 완판을 경험한 프로페셔널이다. 주문 기준으로는 가장 많았던 브랜드는 유한양행 ‘윔지스’(강아지 껌 등)로 30분에 5000개를 팔았다.
초고가 제품(예 : 밀레 가전제품 등) 이나 범용 제품(예 : 하기스 신상, 화장품 등)의 경우 타 쇼 호스트가 10억 원 이상, 20만 명 이상 동시 접속을 쉽게 이끄는 스타들도 종우 씨의 경우 분명 대단한 판매였다.
- 먼저 자신 소개를 부탁 드릴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라이브 커머스 쇼호스트 겸 아나운서 이종우입니다. 방송에 처음으로 데뷔했던 직업은 쇼호스트가 아닌 한편의 단역 배우였습니다. 하지만 어느 날 한 작품의 캐릭터로 방송하는 것이 아닌 ‘한 방송의 나’로서 방송하고 싶어 아나운서를 준비하게 됐습니다.

3년 동안 SPOTV에서 다양한 스포츠 방송을 생중계하며 녹화보단 라이브가 더 익숙해졌고 결국 더 큰 도전을 하고 싶어 라이브 커머스 쇼호스트 분야에 뛰어들었습니다. 현재 게임 캐스터도 함께 하고 있어 정신없지만 그저 행복하고 감사하며 생활하고 있습니다. 쇼호스트와 캐스터를 병행하다보니 ‘쇼캐스터’라는 별명이 붙었는데 제 이름 '이종우'이든, '쇼캐'로든 더 많은 분들께서 알아주시도록 좋은 방송 앞으로도 많이 만들어보겠습니다.
- 종우 씨가 보는 라이브 커머스 쇼호스트의 세계는 어떻게 조명해볼 수 있나요?
'수심이 깊은 블루오션'
이제 누구나 라이브 커머스 쇼호스트가 될 수 있는 세상이 됐지만 그만큼 오래 기억될 쇼호스트가 되긴 어려워진 것 같아요. 프라임 타임 때 네이버 플랫폼 라이브 커머스 동시 방송만 해도 140개가 넘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그 방송 안에는 또 얼마나 많은 쇼호스트들이 있을까요?(웃음) 방송은 앞으로도 많아질 것이고 쇼호스트들도 마찬가지일겁니다. 그 깊은 바다에서 어떤 쇼호스트가 물 밖으로 고개를 내밀고 숨을 쉴 수 있는지, 어떻게 해야 고객들에게 사랑 받는 쇼호스트가 될 수 있을지 저를 포함해 많은 쇼호스트들이 고민해 봐야 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 현장에서 보는 생생한 쇼핑 라이브 스토리 좀 전해 주시죠.
방송 현장 분위기는 말 그대로 ‘LIVE = 살아있는 쇼핑 방송’이라 말씀드리고 싶어요. 사실상 대본조차 있을 수 없으며 어느 정도 흐름의 틀을 잡고 가더라도 시청자의 댓글 하나로 모든 방향은 틀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방향키를 잡아야 하는 역할이 나 자신이기 때문에 얼마나 잘 이끌고 가느냐가 문제입니다. 시시때때로 급변하는 상황이 많기 때문에 쇼호스트들도 광고주, 제작진 모두 정신이 없습니다. (웃음) 그래서 그 현장은 마치 팔딱팔딱 뛰는 갓 잡은 생선 같아요!

- 에피소드나 기억에 남은 것들은?
1인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하던 중에 거의 말벌 만한 파리가 들어온 적이 있었어요. 모두가 경악했지만 저는 너무 나도 좋은 기회라 생각했습니다. 공교롭게도 그 순간 팔고 있던 상품이 살충제였거든요. 날아다니는 파리를 직접 잡는 시연까지 보이고 파리의 상태를 생중계 하기도 했습니다.(웃음) 다행히 판매에도 좋은 영향을 끼쳤다고 하더라고요.
방송 중에 '오빠 애교 보여주세요.'라는 댓글에 저도 보기 힘들 필살 애교를 보여줬더니 돌아오는 댓글은 '형 목소리만 나오는 게 좋은 것 같아'라고 하더라고요.(웃음)
방송 끝나고 매번 모니터링을 하는데 그런 댓글이 나온 게 어느 정도 이해가 갔습니다. 그래도 목소리라도 좋아해주시니 얼마나 다행이에요(웃음)
- 라이브 커머스 쇼호스트 지망생이나 후배들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
먼저 라이브 커머스 업계는 선후배가 없는 것 같아요. (웃음) 누가 더 방송을 오래하고 짧게 했든 같은 방송에서 만나면 파트너로서 좋은 방송을 만들어갔으면 좋겠다는 생각 뿐입니다. 그래서 이런 말을 하고 싶어요.
출연진과 제작진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는 한 방송인만큼 서로에게 배려가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나 혼자 빛나기 위해 이기적으로 방송하는 순간, 정작 그 방송의 진짜 주인공인 '상품'은 빛을 잃는다고 생각합니다.
- 앞으로의 계획은 어떤가요?
어떤 방송이든, 제가 나왔을 때 시청자가 보기 편안하고 유쾌한 '진행자'가 되고 싶습니다.
배우-아나운서-쇼호스트로 이어지며 많은 방송들을 경험했지만 아직 해보고 싶은 장르들이 많아요. 특히 평소 예능 프로그램을 자주 보기 때문에 예능 프로그램 MC에 대한 꿈도 품고 있어요.
하지만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은 만큼 단계 별로 나아가고 싶습니다. 무엇보다 방송과 상품에 대해서는 그 누구보다 진심이라는 점만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응원해주시는 분들 너무 나도 감사하고 앞으로도 그 성원에 보답하겠습니다.
- 끝으로 특별히 하고 싶은 말은?
'라이브 커머스 쇼호스트가 된 것은 정해진 내 운명이었다.'
요즘 들어 이런 생각을 많이 합니다. 아나운서 준비를 할 때 지역 지상파 방송사 최종 면접을 보러 간 적이 있는데 아침에만 해도 잘만 나오던 목소리가 면접 장에 들어간 순간 목소리가 안 나왔습니다.
당연히 결과는 불합격이었습니다. 그날 너무 분하고 아쉬워서 울분을 토한 적이 있었는데 그때 목소리가 잘 나와서 합격했다면 제가 지금 이 자리에 없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문득 들더라고요.
물론 그때 다른 결과로 또 어떤 인생이 펼쳐졌을지는 모르겠지만요. 아무튼 그때와 더불어 많은 실패 경험들이 지금의 '나'를 있게 하는 것 같아요. 앞으로도 많은 실패에 도전할 테니 지켜봐 주세요! 지켜봐 주시는 여러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이종우 쇼호스트의 손을 거쳐 간 브랜드와 제품들은 다음과 같다.
관련기사 제목
HP OMEN 게이밍 노트북 신 모델, 국내 론칭 완판
감각적이면서 세련된 디자인, 강력한 성능의 프리미엄 게이밍 노트북 '눈길'
삼성/하만카돈 블루투스 스피커
hp/오멘시리즈 노트북
삼립/그릭슈바인 필라프 등 간편식
노드그린/카카오프렌즈 필로소퍼 등 시계
유한양행/윔지스 덴탈껌 외 반려견식품
엘레강스파리/멀티 어드밴스드 크림 외 기초 화장품
라코스테/라코스테 PK 티셔츠 외 의류
에코플로우/리버 맥스 파워뱅크 외 파워뱅크 제품
비쎌/파워프레시 멀티 2in1 3004 스팀 청소기
로라스타/ 스팀다리미 이기 스티머
유한양행/ 해피홈 모기 퇴치 살충제, 기피제 등
소다스트림/제네시스 탄산수제조기
보이스캐디/EL1 레이저 골프 거리 측정기
김천앤자두/자두
삼양/짜짜로니 블랙데이 에디션
콕시클/콕시클 빨대보온보냉 텀블러
디닥넥/바른목엔 띠라렉 디닥넥
삼삼떡볶이/닭갈비 떡볶이
루트헤어/새치&탈모 예방 그레이버스 샴푸
반트로미/올데이밸런스, 엘라비 건강기능식품
물빛미/동키 밀크 크림
해농식품/해농 곱창김 추석 선물세트
(이외에 100개 이상 방송)

[24일 쇼핑 라이브 편성] 네이버 카카오 그립
- 네이버 쇼핑 라이브
10:00 슈퍼대디 공식몰 단독특가 슈퍼대디 기저귀&한정판 물티슈 50% 할인
10:00 앱스토리몰 휴대용 무선 블루투스 스피커 추천 '픽스 올인원'
10:00 디에스큐브 안심하고 드세요 벨라루스 포테이토 메가칩스
10:30 블루래빗 블루래빗 첫돌부터 시작, 한+영+수 첫걸음
11:00 전자랜드 삼성 청소기 초특가 라이브
11:00 파세코샵 파세코 스마트 주방후드&인덕션 라이브 !!
11:00 쁘띠엘린 브랜드데이 젤리캣의 모든것! 장바구니 FLEX!
11:00 경기도자온라인페어 ON세상도자여행 24회 선에서 선으로 이어지는 도자특집
11:00 포몽드 OPEN 갬성은_포몽드_백수라인_오픈특가
11:00 생활약속 비밀의 발모차 레시피 그대로, 모발을 위한 한포
11:00 GS프레시몰 한국인 밥상필수템 모음! 장보기로 빠르게 받아보세요
11:00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조수연X리아가 함께하는 현장스케치
11:00 서우코리아 14만 리뷰 검증 절대콜라겐과 가을맞이하세요!
12:00 aT포스몰 망고향이 솔솔~ 샤인머스캣 특가
12:00 아이한코 단 하루! 인기 인형, 가방 오늘만 1+1
13:00 온앤온 온앤온 F/W 아우터 특집 LIVE !
13:00 주식회사 아로미가구 딱하루! 브랜드데이특집 아로미가구 쇼핑라이브
13:30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10가지 종류100% 강원도천연꿀
14:00 사이소 경북고향장터 가을맞이 산지직송 버섯대전 사이소에서 버섯 사이소~!
14:00 이노스TV 이노스 TV 65인치 QLED 화면에 빠져봐여~~~~~
15:00 올리브데올리브 올리브데올리브 F/W 최저가 도전 LIVE !
15:00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거창한 구증구포 흑도라지차!
15:00 좋은생활 지웰 지웰 가성비갑 성능은 업 우리집 8070 청소기
16:00 이은혁 카네브로스 카네브로스 후기보장! 이니시아 세트 재입고 완료
16:00 송종철 메타퍼 메타퍼 가을 송디 방송 셋업 디자인 스토리텔링
17:00 현대백화점 천호점 일상 힐링솔루션 제안! 온유어라이프 최대 50% 할인!
17:00 입어줘 9월 24일 입어줘 가을맞이 원데이 특가!!
17:00 ENC 아우터 맛집 EnC F/W 라이브 특가
17:30 닥스레이디 닥스레이디 가을무드 신상품 득템찬스 !
18:00 아이더 공식스토어 아이더 21FW 가을 등산의류 최대 80% OFF
19:00 킨록 남자의계정 가을을 스마트하게
19:00 SJYP 가을무드 베스트 상품 득템찬스!
19:00 3CE 베스트 립틴트 비교분석!벨벳vs블러워터
19:00 잇미샤 F/W 잇미샤 LIVE !
19:00 이노스TV 이노스X하이센스55인치 화려한 조명이 이노스를 감싸네
19:00 박경림의 사는 이야기 박경림의 사는 의미 #4. 조각장 곽홍찬
19:00 MaxMara Sportmax SS22 Runway in Milano
20:00 영화라이브 부산국제영화제 모바일 예매권 특가 판매!
20:00 네이버여행상품 제주 신화월드 호텔 앤 리조트 메리어트관
20:00 바버 공식스토어 바버의 계절, 본격 환절기 피부 준비!베스트 앰플 1+1
20:00 비브리브 vivliv 비브리브 심으뜸 다이어트보조제 최대 55% 할인
20:00 오뚜기 mall 가볍게! 든든하게! 맛있는 오뚜기 식단
20:20 쥬크 주크/CC콜렉트 가을무드 신상품 득템찬스 !
20:30 코토부키야 공식몰 월간키덜트 9월 코토부키야 예판 라이브!
21:00 아이챌린지 공식스토어 아이습관 아이챌린지 심야 특별 LIVE
- 카카오 쇼핑 라이브
09:50 이탈리아 프리미엄 이메텍 전기요
11:30 상쾌한 수분충전 라인바싸 탄산수/포카리스웨트
18:00 오랫동안 사랑받는 아디다스 오리지널스 가젤 스니커즈
19:30 로지텍G 게이밍기어 마우스, 헤드셋, 키보드
- Grip 쇼핑 라이브
10:00 촌아저씨 부드럽고 달콤한 황도복숭아 파격할인!
13:00 천재주부 쫄깃 매콤~ 맛있음의 끝판왕 당면떡볶이
18:00 롯데하이마트 돌아온 김장시즌, 딤채에 맡기세요!
20:00 그립 오리지널 코네코 테이블웨어 & 139 뽑아쓰는 마스크팩
20:00 허안나 볼라레 인기 귀걸이 특가전!
20:00 백보람 클래식 버버리/보테가베네타 기획전
20:45 다림골 국내산 100% ABC주스 과채주스
21:00 개그맨김인석 공동구매 뽀로로떡볶이
21:09 로트르드민 디자이너 브랜드 21FW 라이브 방송예고
21:30 아린뷰 with 홍록기 미니아트 건강 간식 곤약 쫀드기
21:40 윤더우먼 구매한만큼 더 드리는 구미호 떡볶이
22:00 초개그맨 류근지 유니크스포츠앤바디 가정용 철봉/나혼자산다 아쿠아백 워터바벨
기사제보∙보도의뢰 유통경제팀 kkm@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