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쇼핑라이브, 승자와 도전자들⑮] 지자체들 쇼핑라이브 적극 활용! 물건 팔고 지자체 홍보도 하고 행사를 TV처럼 중계도 하고 지역 주민들에게 점수도 딴다

2021-10-13 16:37:00


[김기만 기자 유통경제팀장 kkm@, 박하나 기자 hana@bntnews.co.kr]
bnt뉴스 캠페인-‘라이브커머스코리아’ 후원
쇼핑라이브 방송기업 예고기사 무료게재, 보도자료 전송 kkm@bntnews.co.kr
‘bnt뉴스 라이브커머스 연중 기획’
이번 15회는 ‘주간 쇼핑라이브 & 라이브커머스 소식’으로 라이브쇼핑을 현재 하고 있거나 예정인 단체, 지자체 중심으로 소식을 모아봤다.

- 남도음식문화큰잔치 IN 여수, 15일부터 3일간 쇼핑라이브 방송
14일 오전 11시부터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통해 여수의 ‘맛’ 여수 10미인 ‘갓김치’와 ‘간장게장’ 등을 할인된 가격으로 쇼핑라이브를 통해 만날 수 있다. 이와 함께 소상공인을 위한‘ 동네가게 함께 가게’ 등의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취소됐던 남도음식문화큰잔치가 15일부터 3일간 ‘남도의 맛 세계를 잇다’를 주제로 전남 여수세계박람회장에서 열린다고 전라남도와 여수시가 밝혔다.
‘재단법인 남도음식문화큰잔치’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대부분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그린패스(백신접종증명서)’ 소지자에 한해 박람회장에 준비된 전시관 관람이 가능하다.
축제는 유튜브 채널(남도음식문화큰잔치TV)과 박람회장 전시 행사장 내에 대형 전광판을 설치해 다양한 온라인 프로그램을 생중계할 예정이다. 대표 온라인 프로그램으로는 남도음식 요리교실, 남도 추수한마당, 명인요리 레시피, 남도 푸드스타일링 등이 운영된다.
여수의 관광 명소를 배경으로 한 남도음식 버스커, 남도음식 뮤직비디오, 랜선 여행 ‘1박 2일’도 시민과 참여자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여수시는 밝혔다.

- 서울 성동구, ‘소셜벤처엑스포’ 서울숲에서 개최 쇼핑라이브 커머스도 운영
서울 성동구는 15일부터 17일까지 서울숲 언더스탠드에비뉴에서 ‘소셜벤처 엑스포(EXPO)’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15일 첫날은 개회식을 시작으로 소셜벤처 기업들의 토론과 정부 정책설명, 토크콘서트가 진행된다.
네이버 ‘라이브쇼핑 커머스’와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도 열린다.
구는 언더스탠드에비뉴에 스튜디오 무대를 설치해 현장감을 극대화하며 생활용품과 패션잡화, 식품 등 사회적 가치를 담은 다양한 소셜벤처기업 제품들을 ‘라이브쇼핑 커머스’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37개 소셜벤처기업의 100여개 상품 판매를 위한 팝업스토어도 마련해 판로를 적극 지원한다.
올해로 5회 째를 맞는 ‘서울숲 소셜벤처 EXPO’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소셜벤처의 성과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자리다. 올해는 ‘ESG시대, 소셜벤처가 답하다’라는 주제로 160여 개 소셜벤처기업들이 참여한다.
이번 엑스포에서는 라이브쇼핑 커머스와 팝업스토어 등 판로 지원 프로그램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시대 비즈니스를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소셜벤처기업들의 성과 전시·체험 Zone 등 다채로운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 경상북도, 청각장애인 위한 라이브커머스 수어 방송 실시.. 쇼핑라이브 6회 실시
경상북도는 대구수어통역센터 지역지원본부와 경북 우수 농 특산물 판매를 위한 라이브커머스 방송에 자치단체 최초로 수어 통역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최근 비 대면 소비문화가 확산함에 따라 온라인 생방송으로 상품을 소개ㆍ판매하는 라이브커머스 방송이 증가하고 있다.
미디어 취약 계층인 청각장애인을 위한 디지털 접근성을 높이고자 라이브커머스 수어 방송 서비스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보도 자료를 통해 밝혔다.
수어 통역 라이브커머스 방송은 12일 첫 시작으로 다음 달 말까지 네이버 쇼핑라이브 ‘사이소 채널’을 통해 총 6회 방송을 진행할 계획이다.
김종수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라이브커머스가 양방향 소통을 중심으로 하는 채널인 만큼 수어 방송 서비스를 통해 누구나 참여하는 유통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영주문화관광재단 ‘영주사과’, 쇼핑라이브 방송
2021 영주사과축제 일환 13~24일 매일 1회 사전판매 진행
영주문화관광재단은 ‘2021 영주사과축제’ 일환으로 영주사과홍보 및 냉해 피해로 힘들어하는 농가들을 위해 라이브커머스를 통한 영주사과 판매 행사가 13일부터 진행한다.
이번 2021 영주사과축제는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상황을 고려해 그동안 진행해오던 오프라인 축제의 형식을 탈피한 100% 온라인 축제로 총 26회 진행된다.
축제 기간이 시작되기 전인 13일부터 24일, 12시부터 오후 1시까지 매일 1회 씩 사전 판매키로 하고 지역민·사과재배 농가·영주문화관광재단 전 직원들이 직접 참여한다.
본격적인 축제 기간인 오는 25일부터 31일까지는 12시부터 오후 1시, 오후 7시부터 8시까지 매일 2회 씩 전문 쇼호스트와 인플루언스들의 참여로 진행된다.
특히 라이브커머스에 참여하는 모든 참여자들에게는 다양한 이벤트와 함께 맛있는 영주사과를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될 예정이다.

- 서울 영등포구, 사회적경제기업과 함께 '가을랩소디' 개최 쇼핑라이브 방송도 진행
영등포구가 관내 사회적경제기업의 우수 제품 홍보 및 판매 지원을 위해 15일부터 소셜팝업 ‘가을랩소디’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라이브 커머스는 10월 20일 11시부터 3회에 걸쳐 진행되며, 네이버 쇼핑라이브에서 ‘가을랩소디’를 검색하면 참여할 수 있다.
소셜팝업 ‘가을랩소디’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등포구 사회적기업의 새로운 판로 개척을 돕고, 주민에게는 관내 기업들의 우수한 제품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특히 이번 행사는 영등포구 사회적경제 공동 브랜드인 ‘포포그레’와 지역 예술가가 협업해 제품을 리브랜딩하고 스토리텔링 콘텐츠를 개발하는 등, 사회적 가치의 이미지 개선과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노력에 함께 나섰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팝업스토어는 15일부터 28일까지 여의도에 위치한 ‘더현대 서울’ 지하 1층에서 열린다.
지역 내 사회적경제 기업과 소상공인, 예술가들이 참여해 커피, 쿠키, 시집, 향초, 비누 등 가을의 정취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해당 제품들은 같은 기간 동안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도 구매할 수 있다.
실시간으로 온라인 동영상을 송출해 상품을 판매하는 라이브커머스도 진행될 예정이다. 온라인을 통해 지역 주민은 물론, 전국 각지에서도 이번 소셜팝업에 참여한 기업의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영등포구는 라이브 커머스를 활용한 고객과의 양방향 소통으로 사회적경제 기업의 인지도를 높이고, 신규 고객 확보, 매출 증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코렐, 네이버 쇼핑라이브로 ‘디즈니 콜라보' 신제품 출시
주방용품 기업 코렐 브랜드가 디즈니 콜라보 신제품 2종 출시하고 14일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진행한다.
네이버 쇼핑 라이브는 14일 오전 11시부터 1시간 동안 진행되는데. 코렐의 신제품 '플레이 위드 프렌즈'가 단독으로 선보인다.
최근 출시된 멀티압력쿠커 신제품 '인스턴트팟 듀오 미키 마우스 에디션'도 만나볼 수 있다고 한다.
이번 쇼핑라이브에서는 코렐의 신제품 '플레이 위드 프렌즈' 컬렉션을 사전 예약할 수 있다. 방송 중 구매하는 고객 대상으로 추가 혜택이 제공된다.
17일까지 진행되는 ‘네이버 쇼핑 페스타’ 기간에 30% 할인 혜택을 받는다. 추가로 방송 중 구매 시 3% 할인 쿠폰도 제공해 최대 33% 할인된 가격에 다양한 구성의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방송 중 구매 고객 전원에게는 코렐 코디네이츠 수저 세트가 제공된다.

- 꿈비, 16일 브랜드스토어 오픈 기념 쇼핑라이브
프리미엄 유아용품 브랜드 꿈비가 16일 오전 11시 네이버 쇼핑라이브 방송을 진행한다고 보도 자료를 통해 밝혔다.
이번 방송은 꿈비 브랜드스토어가 열리는 것을 기념해 리코코 더블원피스매트 등 인기 유아용품을 단독 특가로 소개한다는 것이다.
리코코 더블원피스매트는 거실을 매트 1장으로 가득 채울 수 있을 만큼 사이즈를 키우고, 봉제선을 최소화해 매트 안쪽까지 이물질이 스며들지 않도록 제작됐다.
사이즈가 커도 폴딩이 가능해 손쉽게 매트를 정리할 수 있는 고유한 디자인으로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 4cm 두께의 고밀도 폼은 층간소음 저감 효과는 물론 폼 꺼짐을 최소화한다는 것이다.
이번 방송은 네이버 쇼핑 페스타 ‘키즈데이’행사의 일환으로 스토어찜 10% 할인, 방송 중 4% 추가 할인 외에도 풍성하고 다채로운 혜택이 적용된다.
40만 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는 신규 브랜드 '바바디토'의 깨끗한 주방세제 구매 후 포토 리뷰 작성 시 주방 발매트를 100% 증정한다. 구매 인증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치킨 기프티콘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 불스원, 13일 네이버 쇼핑 페스타 기념 특별 쇼핑라이브 방송
불스원이 13일 저녁 8시부터 1시간 동안 불스원 플라자 강남 본점에서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통해 특별한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진행한다.
국내 1호 라이브 커머스 전문 쇼호스트인 조정선과 함께 알찬 10월의 쇼핑 타임을 선보인다고 한다.
불스원은 이번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엔진 관리에 탁월한 4가지 성능을 하나에 담아낸 고성능 엔진세정제 ‘불스원샷 플래티넘’ 제품 한 병 구매 시 한 병을 추가로 증정하는 ‘1+1’ 행사를 진행한다.
불스원샷 플래티넘은 최신 직분사 엔진의 인젝터 세정에 특화된 부스터(휘발유용 GDI 부스터, 경유용 CRDi 부스터)를 결합시킨 불스원의 ‘듀얼 부스터’다.
강력한 엔진 세정력과 주행 성능 개선 효과까지 겸비함으로써 노후 차량은 물론 최신 차량의 엔진 보호 및 수면 연장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는 제품이다.
이번 방송을 위해 특별히 일반 운전자들은 쉽게 볼 수 없는 자동차 엔진 속 상태를 내시경 카메라로 보여주는 시연 코너가 준비돼 있다. 그 동안 불스원샷의 실제 사용 효과가 궁금했던 소비자들은 불스원샷의 놀라운 성능을 실시간 생방송으로 확인할 수 있다.
‘1+1’ 구매 혜택과 함께 구매 고객 대상 특별 사은품도 마련했다. 불스원샷 플래티넘 3만 원 이상 구매 시 ‘폴라프레쉬 선바이저 방향제’를, 5만 원 이상 구매 시 프리미엄 차량용 디퓨저 ‘그라스 디퓨저’를 사은품으로 증정한다.
방송이 진행되는 동안 불스원 제품을 구매하면 네이버 쇼핑 페스티벌 특별 적립을 포함해 결제 금액의 최대 22%까지 네이버 페이 포인트를 제공하므로 합리적인 구매가 가능하다.
불스원 측은 “이번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통해 실시간으로 불스원샷의 엔진 세정 효과를 확실하게 보여드릴 예정이다”며 “불스원의 대표적인 엔진 관리 용품 불스원샷의 뛰어난 성능을 직접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기사제보∙보도의뢰 유통경제팀 kkm@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