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해리포터 의사에게 묻다 “이마의 흉터 없앨 수 있나요?”

전부경 기자
2009-07-31 13:10:54

해리 포터가 태어나던 날, 어둠의 마왕 볼드모트는 해리 포터와 그 부모를 죽이려 한다. 부모는 해리 포터를 지키기 위해, 강력한 방어 마법을 해리 포터에게 걸어 놓고 죽게 된다. 이후 볼드모트는 해리 포터마저 죽이기 위해 마법을 쓰게 되는데 그 순간 보호막이 펼쳐진다.

그 보호막은 볼드모트의 마법을 반사해 오히려 볼드모트 스스로가 마법에 걸리게 된다. 그러나 그 마법이 매우 강력해서 해리 포터의 이마에도 번개 모양의 상처를 남겼다.

이후 고아가 된 해리 포터는 친척 집에 맡겨진다. 11살이 되던 해에 호그와트 마법학교에 입학한다. 해리포터는 이마의 흉터를 감추기 위해 앞머리를 내리고 다닌다. 그러나 우연히 흉터가 노출되자 친구들은 놀린다. 상처받은 해리 포터는 성형외과를 찾았다.

성형외과 전문의 김병건(BK동양성형외과) 원장은 “해리 포터처럼 흉터가 길고 좁은 경우에는 흉터교정술이 적절하다”고 말한다.

흉터교정술은 흉터를 제거 한 후 흉터 옆의 피부를 봉합해 정상적인 피부를 붙이는 방법이다. 대개 수술 후 6개월 정도가 지나면 흔적이 희미해지며, 1년 정도 후엔 수술 자국이 거의 보이지 않는다. 흉터치료는 이 외에도 피부이식술, 조직확장기수술, 박피술 등의 치료 방법이 더 있다.

흉터치료는 치료시기 또한 매우 중요하다. 특히 해리 포터처럼 상처가 생긴 후 장시간 방치하는 것은 금물이다. 패인 상처로 인한 흉터는 살이 완전히 차 올라 표피가 아물고 흉터 색이 주변 피부색과 비슷해졌을 때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보통 상처가 난 후 6개월 후가 적당하다.

여름 방학동안 흉터 치료를 마친 해리 포터는 마법학교로 돌아갔다. 앞머리도 짧게 잘랐다. 개학 후 해리 포터는 친구들과 지내는 학교생활에 흥미를 가지게 됐다.

흉터는 마음의 병이다. 노출되는 부위의 흉터는 더욱 심하다. 특히 흉터의 경우 다른 질환과 달리 갑자기 발생한 사고에 의해 발생한 것이 대부분이다. 사고를 끼친 가해자나 사고를 당한 피해자 모두 심리적으로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는다.

김 전문의는 “흉터를 치료하는 것은 마음을 치료하는 일이다”고 말한다. 의사는 흉터를 치료하지만 환자는 콤플렉스를 극복하고 나아가 환자의 대인관계에도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이다.

한경닷컴 bnt뉴스 전부경 기자 buridul@bntnews.co.kr

▶'초식남' 여자도 모르고 일까지 못해?
▶ 어색한 얼굴이 어색한 상황을 만든다?
▶ 바캉스 철엔 '디젤차', 지금이 기회!
▶ 벤츠, 졸음운전도 막는다?
▶ 캐나다 나이아가라폭포를 가다
▶ [이벤트]올 여름에 유행할 메이크업은?
▶ [행사안내] 제1회 PUCCA ART 공모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