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인터뷰③] 유니티(UNI.T) “이제 시작, 서바이벌 프로그램서 살아남은 이유 보여주고파”

2018-05-11 15:40:22

[신연경 기자]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K-POP의 중심에 선 아이돌. 하지만 모두가 성공을 보장받지 못하는 것이 냉담한 현실이다. 저마다 다양한 이유로 재능을 마음껏 펼쳐 보이지 못한 채 물러설 법도 했지만, 다시금 꿈을 향해 도전했고 그 결과 치열한 경쟁 속에 살아남아 또 한 번의 기회를 얻은 유니티(UNI.T).

KBS2 ‘아이돌 리부팅 프로젝트 더 유닛(이하 ‘더유닛’)‘에서 대중들의 선택으로 최종 9인 안에 들어 유니티의 멤버가 된 의진, 우희, 윤조를 마주했다. 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주어진다고 했다. 꿈을 포기하지 않은 채 묵묵히 자신을 다듬고 기다렸던 이들.

그동안 어떻게 숨겼을까. 가능성과 역량을 알아봐 주니 알지 못했던 매력이 쏟아져 나온다. 이제 시작이라고 말하는 세 사람의 확고하고 힘 있는 목소리를 듣고 있자니 앞으로의 모습이 더욱더 기대된다. 그 누구보다 뜨거운 열정으로 뭉친 의진, 우희, 윤조의 시간을 들여다보자.

Q. 간단한 화보 촬영 소감 부탁한다


윤조: 오랜만에 bnt와 화보 촬영을 진행했는데 즐거운 촬영이었다. 혼자가 아닌 셋이 함께해서 그런지 더 유쾌한 분위기가 만들어졌다.

우희: 새로운 그룹 멤버와 함께 했다는 점과 평소와 다른 모던한 분위기를 소화했던 점이 새로웠고 기대가 많이 된다.

의진: 평소 대화를 많이 하는 언니들과 촬영을 해서 더 편하고 재밌게 임할 수 있었고 좋은 경험이 되었다.

Q. 9명의 멤버 중 의진X우희X윤조 유닛으로 모였다. 생각하는 셋의 공통점이 있다면

우희: 성격 면에서는 숨김없고 털털한 모습이 가장 닮았다. 그래서 서로 장난도 많이 치고 빨리 친해졌다.

윤조: 이미지로 보자면 멤버들 중에서 중간적인 모습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귀여운 이미지와 성숙한 모습이 다 가능하지 않을까(웃음).

Q. ‘더유닛’을 마치고 어떻게 지냈는지 근황이 궁금하다

우희: 이제 곧 데뷔를 앞두고 있어 앨범 준비에 한창이다. 타이틀곡도 나온 상태고 안무연습도 열심히 하면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Q. 타이틀곡은 어떤 분위기의 곡인가

윤조: 정말 파격적이다. 사람들이 생각하는 이미지와는 전혀 다른 모습일 거다.
우희: 미리 구체적으로 공개하기는 어렵지만 파격적이라는 말이 가장 잘 맞는 표현인 것 같다. 멤버 모두가 한 번도 시도해 보지 못했던 스타일의 곡으로 ‘더유닛’에서 볼 수 없었던 모습을 보여드릴 예정이다.

Q. 유니티 데뷔가 얼마 남지 않았다. 또 다른 데뷔를 앞둔 소감이 궁금한데

의진: 데뷔를 이미 했기 때문에 그동안 컴백이라는 말을 해오다가 다시 데뷔한다는 말이 익숙하지 않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그 시절 모습이 많이 생각난다.

우희: 살면서 이런 경험을 해보는 게 쉽지 않은데 흥미롭다. 의진이 말처럼 데뷔보다는 컴백한다는 느낌이 큰 것 같고 재밌게 즐겨보자는 마음이다(웃음).

윤조: 우선 다시 무대에 선다는 자체가 실감이 잘 안 난다. 시청자들이 뽑은 멤버들로 결성이 된 그룹이라 어떤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지 기대도 많이 되고 미숙한 부분을 각자가 잘 알기 때문에 보완된 모습으로 더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다.

Q. 이미 활동을 했던 가수들이 모였기 때문에 대중들의 기대치가 높기 마련이다. 이에 대한 부담감을 느끼기도 하는지

우희: 대중들의 선택에 보답하기 위해 더 잘하는 모습을 보여드리는 것이 맞다. 하지만 그것보다 대중들의 응원과 선택이 힘이 돼 여유를 되찾았고 더 잘 즐길 수 있게 만들어 줬다. 부담되는 마음보다 재밌게 즐기면서 활동하고 싶다(웃음).

의진: 프로그램을 통해서 우리들의 잘하는 모습과 색다른 모습을 많이 보여줬기 때문에 그대로만 한다면 지금처럼 똑같이 좋아해 주시지 않을까(웃음). 물론 더 잘해야 하고.

Q. 다양한 연령층이 모인 만큼 앞으로 보여줄 이미지도 무궁무진할 것 같다

의진: 소나무 활동을 하면서 본래 내 이미지를 보여줄 기회가 많지 않았다. ‘더유닛’도 그렇고 앞으로 유니티 활동을 하면서 나의 이미지를 마음껏 뽐내는 중이다.

우희: 기존에 강했던 섹시한 이미지를 깨고 싶지는 않다. 멤버 중 아직 어린 친구들이 있다 보니 여러 방면에서 다양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것 같아 스스로에게도 기대된다.

윤조: 헬로비너스 활동 당시 귀엽고 애교가 많은 역할을 담당했었다. 사실 내 성격은 전혀 그렇지 않아 힘들었다. 나이도 생김새도 다른 사람들이 모였기 때문에 많은 콘셉트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


Q. ‘더유닛’에 출연하게 된 계기

의진: 프로그램에 출연해 소나무를 알리고 싶었고 한편으로는 그룹을 벗어나 내 실력을 검증받고 싶어 적극적으로 출연 의사를 밝혔다.

우희: 달샤벳이 출연하는 것에 대한 사람들의 의아함도 있었고 말도 많았다. 그렇기 때문에 출연 자체가 도전이었고 용기가 필요했었다. 에너지도 필요했고 한 단계 성장하고 싶은 마음이 컸기 때문에 부딪혀 보자는 마음으로 서바이벌 프로그램에 도전하게 되었다.

윤조: 내 의지로 아이돌을 그만둔 게 아니어서 항상 무대에 대한 그리움과 아쉬움이 있었다. 다시 한번 무대에 오르고 싶다는 생각을 할 때쯤 나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는 소식을 듣고 지원하게 되었다. 타이밍이 좋았다.

Q. 프로그램하면서 좋았던 순간과 기억에 남는 칭찬이 있다면

의진: 부트평가에서 ‘버블팝’을 선보였는데 현아 선배님이 본인과는 다른 ‘버블팝’을 보는 것 같다며 춤 선도 예쁘다고 말해줘 너무 기뻤다. 나만의 색도 잘 보여준 것 같고 존경하는 선배님께 칭찬을 들어 더 좋았다.

우희: ‘더유닛’을 하면서 예쁘다는 말을 가장 많이 들었다. 들어도 기분 좋은 말이다(웃음). 또 연륜이 있다는 말을 들었는데 그만큼 여유 있고 노련미가 있다는 의미라 좋더라. 6년 동안 열심히 활동한 것들이 헛되지 않은 것 같아 기분 좋다.

윤조: 5년의 공배기를 무시할 수 없더라. 프로그램 초반에 다른 친구들과 실력 차이가 컸다. 체력도 안무를 익히는 속도도 뒤처지기 마련이었는데 생각지 못한 화영 선생님께 칭찬을 들었다. 오랜만에 들은 칭찬이라 기분이 좋았고 점점 성장하는 내 모습을 알아봐 주신 것에 대해 감사하다.

Q. 반대로 힘들었던 점

우희: 두 가지가 힘들었는데 먼저 군것질을 참는 게 가장 힘들었다(웃음). 늦은 시간까지 연습하고 활동량이 많다 보니까 체력적으로 버티기 위해 안 먹을 수가 없었다. 또 함께 고군분투하고 북적북적하게 합숙생활을 하다가 프로그램을 마치고 혼자 지내는 집에 오니 공허함이 밀려왔다.

윤조: 셀프 프로듀싱 미션 당시 모두의 의견을 조율하는 데 있어 어려움을 느꼈다. 개성 있고 실력이 좋은 친구들이 모인 자리인 만큼 돋보이고 싶고 욕심이 생기기 마련인데 모든 의견을 다 수용할 수는 없지 않은가. 시간이 갈수록 노련해지고 예민해지는 상황들 가운데 내가 놓여있다는 것 자체가 너무 힘들었다. 반면 그런 상황 속에서 마음 맞는 친구들끼리는 더욱 돈독해지는 것도 있고.

Q. 의진은 1위라는 좋은 성적을 거뒀다. 소감은?

살면서 1등을 해본 적이 처음이다. ‘더유닛’을 하면서 정말 많이 성장하고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고 대중들에게 많은 응원을 받아 감사한 마음이다. 또 멜로디데이 차희에게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사실 ‘My turn’ 무대의 센터가 내가 아니었다. 차희가 중간평가 때 나에게 양보를 해줬다. 그때 센터 자리가 지금까지 큰 계기가 된 것 같아 차희에게 미안하고 고마운 마음이다. 그리고 유니티 활동을 하면서 순위를 생각하기보다 한 팀으로서 하나 돼서 잘 해내고 싶다.

Q. 유앤비(UNB) 멤버 의진이 동명이인으로서 자극됐다고 하던데 공감하는지

나 또한 자극됐던 것 같다(웃음). 전부터 동명이인이라는 걸 알고 있었다. 포털사이트에 이름을 검색하면 내가 먼저 뜨고 아래 있었는데 ‘더유닛’을 하면서 어느 순간 그분이 먼저 뜨더라. 사소한 거지만 왠지 모르게 자극이 되기도 했다. 또 춤, 눈웃음 등 이름뿐만 아니라 캐릭터도 자꾸 겹치니까 좀 더 나만의 매력을 가꾸려고 노력을 했던 것 같다.

Q. 우희, 리더가 된 소감이 궁금하다

우선 나를 믿고 리더로 뽑아준 멤버들에게 고맙다. 어떤 면을 보고 리더로 뽑아줬는지 궁금하기도 한데 그만큼 더 많이 배려하고 열심히 해야겠다는 다짐이다. 리더는 중심을 잘 지켜야 하는 것 같다. 독단적이어서도 안 되고 휘둘려서도 안 되고. 달샤벳 리더인 세리 언니와 스타일은 다르지만 언니를 보면서 기본적인 리더의 자질을 많이 배울 수 있었다. 언니가 조언도 많이 해주고 있고.

Q. ‘더유닛’ 반전드라마의 주인공 윤조, 유독 유니티 멤버가 된 소감이 남다를 것 같은데

최종 순위를 발표하기 전 바로 등수가 14등이었기 때문에 유니티 멤버가 될 확률은 0%라고 생각했다. 아무런 기대도 안 하고 있다가 예상치 못하게 내 이름이 불려 많이 당황스러웠다. 사실 프로그램이 끝나고 나에게 주는 보상으로 여행 계획을 세워놓고 학교 복학도 신청해 놓은 상황이었다. 2주 정도는 계속 유티니라는 실감을 못 했던 것 같다. 0부트로 시작해서 유니티 멤버가 되기까지 유닛메이커 분들에게 감사하다. 실력보다는 가식 없고 솔직한 모습을 많이 좋아해 주신 것 같다. 걸그룹 답지 않은 모습으로 방송 중 실시간 검색에도 종종 오르면서 조금씩 나에게 관심을 주시지 않았을까 생각한다(웃음).

Q. 0부트 당시 심정은?

정말 너무 창피했다. 어리지 않은 나이에 도전한다는 게 쉽지 않았는데 새로 시작한 첫 발부터 실패를 경험해 막막하고 아이돌은 나랑 안 맞는 길이라는 생각까지 들었다. 5년을 쉬다가 나왔기 때문에 다른 친구들이랑 비교되는 것도 당연한 일인데 그때는 많이 힘들었고 마음을 다잡게 된 계기가 됐다.

Q. 성악을 전공했더라. 걸그룹에 도전하게 된 이유는?

어머니가 피아노를 전공하셔서 자연스럽게 성악을 배우게 되었다. 사실 내가 하고 싶은 음악은 아니었다. 클래식보다 가요가 좋았고 가요에 더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도전하게 되었다. 또 운 좋게 빠르게 데뷔의 기회를 얻기도 했고. 성악에 미련이 남았느냐는 질문을 많이 받았는데 나는 정말 미련이 전혀 없다. 성악으로 대학을 갔었는데 늦은 나이에 시험을 보고 다시 대학에 들어간 이유도 미련이 없기 때문이다. 그만큼 성악보다는 K-POP이 최고다.

Q. 각자 자신이 생각하는 매력 포인트는 무엇일까

윤조: 외모만 보면 깍쟁이 같은 이미지인데 여성스러움이 전혀 없는 게 나의 매력인 것 같다(웃음). 걸그룹이 방송에서 보여주지 못하는 털털함은 나는 이미 ‘더유닛’을 통해 많이 보여줬다.

우희: 나도 생김새와 다르게 정말 털털하다. 대부분의 사람이 나를 조신하고 여성스러운 A형이라고 많이 생각하는데 AB형이다. 여성스러운 면이 아예 없는 건 아니지만 성격적으로 솔직한 면이 강하다.

의진: 나 또한 반전의 모습이 있다. 무대 위의 모습이랑 무대 밖의 모습이 많이 다른 것 같고 차가운 인상을 가졌다고 하는데 또 웃으면 이미지가 정반대가 된다. 셋 다 반전매력이 공통점이 되겠다(웃음).

Q. 오늘 보니까 모두 에너지가 넘치던데 팀 내 분위기 메이커는 누구인가

우희: 모두가 돌아가면서 그때그때 분위기를 담당하고 있다. 한 명이 우울하더라도 서로 끌어주고 밝은 모습을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Q. 앞으로 도전해보고 싶은 영역

의진: CF가 너무 욕심난다. 게임, 에어컨, 화장품 등 발랄하고 건강한 분위기의 광고를 찍어보고 싶다.

우희: 연기자로서의 모습을 더 보여줄 수 있을 때 기회가 부족했다. 아쉬움이 많이 남아 앞으로 연기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이 생기길 바란다. 현실적인 이야기를 다룬 작품에서 정말 나답게 자연스러운 연기를 보여주고 싶다. 누구나 원하는 로맨틱 코미디 장르가 탐나기도 하고.

윤조: 유니티 활동이 앞으로 나를 알아가는 단계라고 생각한다. 활동이 마무리되면 정확히 내가 하고 싶은 게 무엇인지 알 수 있지 않을까. 예능, 연기, 무대 등 유니티 활동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하면 좋겠다.

Q. 다이어트는 걸그룹의 숙명이라고 하는데 몸매관리 비결이 있다면

윤조: 얼굴에 살이 많이 찌는 편이라 1일 1식으로 관리를 하고 있다.
우희: 군것질을 너무 좋아한다. 군것질을 안 해야겠고 안무연습으로 자연스럽게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

Q. 각자 이상형도 궁금하다

의진: 웃는 모습이 매력적인 김영광. 내가 바라는 이상형의 조건을 모두 갖추고 있는 사람이다. 모델 시절부터 정말 좋아했는데 남자다운 외모와 시원시원한 미소가 좋다(웃음).

윤조: 여자들은 드라마를 보면 항상 이상형이 바뀌지 않나. 그런데 박서준 선배님이 연기한 캐릭터마다 다 내 이상형이었다. 연기를 하는 선배님의 모습이 더 매력적이고 멋있어 보이더라. 실제로 압구정에서 두 번 정도 뵌 적이 있는데 드라마 속 캐릭터를 현실로 옮겨 놓은 느낌이었다.

우희: 나는 첫인상이 듬직하고 남자다운 느낌을 좋아한다.

Q. 친해진 유앤비(UNB) 멤버가 있다면

우희: 친해진 멤버는 없다. 아직도 마주칠 일이 거의 없다. 그리고 ‘더유닛’ 출연 당시 친해질 기회가 없었기 때문에 습관이 돼서 지금도 마주치면 인사만 하는 정도다. 그래도 함께 프로그램을 했기 때문에 서로서로 응원하고 있다.

Q. 활동 계획

우희: 이제부터 시작이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인사를 드릴 수 있을 것 같다.
의진: ‘더유닛’이 끝나고 3개월이 흘렀다. 오래 기다리셨을 텐데 그만큼 기대를 채워드릴 수 있을 거라 확신한다.

Q. 7개월간 프로젝트 그룹 유니티를 통해 얻고 싶은 것

의진: 유니티 멤버 개인이 잘 알려질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어떻게 서바이벌 프로그램에서 살아남았는지 납득을 드릴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찾아오길 바란다.

우희: 멤버들을 통해 배우는 부분이 많아 나한테는 가장 크게 얻어지는 부분이 멤버들이 되지 않을까. 프로젝트 그룹으로서 아쉬움을 안고 가야 하지만 이미 ‘더유닛’을 통해 돈독해졌기 때문에 활동을 마치고서도 걱정 없이 잘 지낼 것 같다.

윤조: 각자 이유를 가지고 ‘더유닛’에 출연했는데 그중 하나가 성공하지 못했기 때문이지 않나. 1위까지는 바라지 않더라도 유니티의 이름으로 콘서트를 열면 좋을 것 같다.

Q. 삶의 최종 목표

윤조: 앞으로 몇 년 동안은 내가 하고 싶은 일들을 하나씩 해나갈 거다. 아이돌 활동과 연기 공부를 계속하면서 나중에는 뮤지컬 배우에 도전해보고 싶은 꿈이 있다.

우희: 항상 에너지를 가지고 사소함에 행복을 느낄 줄 아는 사람이 되는 게 목표다.

의진: 멀리 바라보는 것보다 가까운 일에 더 집중하고 싶다. 지금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 차근차근 하나씩 목표를 이뤄가려고 한다.

Q. 마지막으로 팬들에게 한마디

우희: 유니티를 정말 오랫동안 기다렸으리라 생각한다. 그 기다림이 헛되게 느껴지지 않도록 열심히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기대와 응원 바란다. 우리 또한 후회 없는 무대를 이뤄내고 싶다.

에디터: 신연경
포토: 권해근
의상: 제이와이킴, SYZ
슈즈: 섀도우무브(SHADOWMOVE), 모노톡시
시계: 클로이
선글라스: 프론트(Front)
주얼리: 트라비체
백: 네이버 해외직구 해외편집샵 안나 비르질리(Anna Virgili)
헤어: 스타일플로어 보라 디자이너
메이크업: 스타일플로어 법준 아티스트
장소: 어그로빌리지

bnt뉴스 기사제보 fashion@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