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갤러리

[bnt화보] 서은수 “20살에 부산서 서울 올라와 사투리 자신 있어, ‘응사’ 성나정 캐릭터 탐나”

2016-10-25 17:05:17

[임미애 기자] 광고 속 텔레마케터 또는 공효진 새엄마로 알려진 서은수는 아직 데뷔한지 채 일 년도 안된 신인 배우다.

어릴 적부터 연기자를 꿈꿔온 만큼 그가 배우에 임하는 자세는 진중하고 정직하다. 신인이기에 모든 과정이 서툴 법도 하지만 첫 작품 ‘질투의 화신’에서 맡은 중국 연변 출신 ‘리홍단’을 표현하기 위해 직접 탈북자를 수소문해 찾아가 연변말을 배울 정도로 섬세하다. “탈북자 선생님께 일대일로 사투리를 배웠다. 연습하지 않은 대사를 받으면 당황스럽고 어색할까 봐 평소에도 연변말을 사용했다”는 그의 표정은 사뭇 진지했다.

bnt와 함께한 생애 첫 화보 촬영에서도 서은수는 손끝까지 완벽한 포즈를 잡았다. 청순한 소녀에서 몽환적인 숙녀, 화끈한 여인까지 변신에 변신을 거듭하며 현장 분위기를 사로잡을 정도로 강렬한 눈빛을 선보였다. 드라마 속 ‘리홍단’과는 전혀 다른 사람이었다.

인기리에 방영 중인 ‘질투의 화신’에 출연, 짧지만 굵은 한방을 날린 그는 “공효진 선배님을 저의 첫 번째 대사 파트너로 뵙게 돼 영광이다. 촬영장에서 직접 만난 선배님은 힘을 빼고 연기한다. 예쁘게 보이려고 애써 각도를 잡지 않는 모습을 보며 ‘진정한 아름다움이구나’ 싶었다”며 첫 만남을 떠올렸다.

“리홍단은 연변 여자지만 한 아이의 엄마다. 모성애를 표현하기 위해 엄마를 관찰했고 아이와 어울리는 모습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기 위해 조카들과 자주 놀았다. 열심히 준비하고 시뮬레이션을 해봤지만 현장에서는 늘 준비한 것을 모두 보여주지 못 했다. 긴장해서 떨고 있으면 조정석 선배님이 힘내라고 한마디 해주셨다. 정말 큰 힘이 됐다”고 전했다.

덧붙여 조정석에 대해 “대본과 모니터가 항상 다르다. 애드리브로 캐릭터를 더욱 완벽하게 표현한다. 다른 배우와 호흡을 맞출 때는 서로 밸런스를 유지하면서 클로즈업이 시작되면 자신을 더 돋보이도록 만드는 연기력을 보며 배우로서 꼭 배워야 하는 자세라고 생각했다. 현장에서도 가장 유쾌하고 밝은 에너지를 뿜어낸다. ‘질투의 화신’ 분위기 메이커다”고 말했다.

배우에 대한 열정의 온도가 남다른 서은수. 사실 그는 드라마가 아닌 CF로 대중에게 얼굴을 알렸다. 박카스 광고에서 텔레마케터로 등장하며 “진짜 텔레마케터를 섭외했다”는 오해까지 불러일으킬 정도로 완벽한 30초를 선보였다.

그는 “해당 광고는 오디션이 따로 없었다. 사실 공개된 영상은 본 촬영 전에 연습 삼아 일반 모델로 찍어보는 시안 촬영이었다. 그래서 저도 부담 없이 용돈 번다는 생각으로 현장에 갔고 촬영도 금방 마쳤다. 그것이 진짜 광고가 될 줄 꿈에도 몰랐다. 제가 정말 텔레마케터 같았나 보다. 심지어 광고에서 제가 착용한 헤드셋도 저희 집에서 챙겨간 물건이다”며 비하인드스토리를 전했다.

“촬영 날은 겨울 중에서도 유독 추운 날이었다. 마지막 장면에서 핸드폰에 걸려오는 엄마 전화를 받아야 하는데 손가락이 얼어서 전화가 안 받아지더라. ‘네네 고객님 막내딸입니다’ 대사도 입이 얼어서 제대로 못했는데 그 장면이 광고로 나가 속상했다. 마지막에 엄마를 부르는 대사로 많이 관심을 받았다. 진짜 신기하게도 그날 촬영 막바지에 엄마한테 전화가 왔다. 촬영에 나간 목소리가 진짜 엄마 전화를 받고 낸 목소리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왠지 진짜 엄마 전화받고 ‘어 엄마’ 했던 목소리가 그대로 나간 것 같다”며 웃었다.

드라마 후속작으로 SBS ‘낭만닥터 김사부’ 출연이 확정된 상황. 다양한 활동을 하며 바쁜 신인 시절을 보내고 있지만 아직 길에서 그를 알아보는 사람은 없다. 서은수는 “면허증이 없기 때문에 외출할 때마다 버스와 지하철을 이용하는데 전혀 못 알아본다. 음료 CF 촬영 후 인지도가 생겼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삼성 휴대폰 촬영 후 가족들이 너무 좋아하더라. 아직까지 삶에 변화는 없고 딱히 바쁘지도 않다. 다음 작품을 시작하면 조금 바빠지지 않을까”라고 전했다.

서은수는 ‘낭만닥터 김사부’에서 미스터리 한 직원 ‘우연화’로 등장한다. “’리홍단’보다 비중 있는 캐릭터다. 아이 엄마도 아니다. 삶에 애환이 있는 여자로 보여드릴 수 있는 모습이 많을 것 같다. 정말 좋은 캐릭터라고 생각하는 만큼 잘 해내고 싶다”고 말하는 그의 모습은 빛났다.

연기자 지망생 시절 꼭 현장에서 뵙고 싶었던 배우가 있는지 묻자 그는 “최민식 선배님. 과거 영화 ‘침묵’ 오디션을 보러 갔을 때 최민식 선배님이 심사위원으로 있었다. 선배님과 즉흥적으로 호흡을 맞춰 아빠와 딸을 연기했는데 눈이 굉장히 깊고 많은 것을 담고 계셔서 마주하는 것만으로도 눈물이 나더라. 연기 실력이 부족해 떨어지긴 했지만 기회가 된다면 꼭 같이 영화를 찍어보고 싶다”고 답했다.

앞으로 도전해보고 싶은 캐릭터가 있는지 물었다. 그는 “tvN ‘응답하라 1994’ 성나정 캐릭터. 제가 부산 출신이기 때문에 사투리에 자신 있다. 20살부터 서울에서 살기 시작했다. 자세부터도 사투리 쓰는 포즈로 잡을 수 있다. 언젠가 연극 무대에도 서보고 싶다. 선과 악을 담을 수 있는 캐릭터도 맡아보고 싶다”고 답했다.

더불어 “10년 뒤에는 주름마저 아름다운 배우로 남고 싶다. 삶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모습 자체가 우아하게 비칠 수 있는 배우가 되고 싶다. 전도연 선배님처럼 수수하게 아름다워지고 싶다”고 전했다.

기획 진행: 임미애
포토: bnt포토그래퍼 권해근
의상: 레미떼
운동화: 아키클래식
헤어: 바이라 은설희 디자이너
메이크업: 바이라 오현미 원장

bnt뉴스 기사제보 fashion@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