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Trend

분위기 반전에 성공한 2020 F/W 컬렉션은?

이진주 기자
2020-03-19 11:17:24

지난 3월 3일 파리 패션위크를 끝으로 세계 4대 패션쇼가 막을 내렸다. 이번 시즌은 전례 없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예년같이 역동 차고 활기 넘치는 분위기를 이끌어내지 못했다. 특히 2월 중순부터 바이러스가 급속 확산된 이탈리아의 경우 소수 브랜드들이 관중 없이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했다는 안타까운 소식이 들려왔다.

이렇듯 국내 스타들의 불참은 불가피했지만 모스키노 쇼에는 사위 티와 욜란다 하디드가 자리를 빛냈으며, 그의 딸 지지 하디드와 벨라 하디드, 그리고 이번 시즌 총 35개의 무대에 오른 최소라가 모델로 섰다. 또한 발렌시아가 행사에는 벨라 하디드와 킴 카다시안, 코트니 카다시안 자매가 나란히 초대됐다.

한편 안팎으로 우중충한 상황에서도 위트 있는 디자인을 선보여 분위기를 반전시킨 브랜드가 있다. 2월 21일 밀라노에서 개최한 제레미 스캇의 모스키노와 3월 1일 파리에서 열린 뎀나 바잘리아의 발렌시아가가 그 주인공들이다. 이들은 특유의 상상력을 발동시킨 노스탤지어 무드와 그로테스크한 콘셉트를 자유자재로 연출하며 새로운 패션 양상을 선보였다.

Milan 2020 Fall RTW :: Moschino


모스키노를 이끄는 제레미 스캇은 매 시즌 기발하고 창의적인 디자인을 선보여 패션계 알아주는 괴짜로 통한다. 그는 추상적인 그래픽보다 패스트푸드, 바비인형, 만화 등 일상과 주위 사물에서 영감을 얻는 편이다. 피카소 그림을 테마로 한 2020 S/S에서도 컬러풀한 아트 페인팅과 대범하고 입체적인 악기, 팔레트 백으로 시선을 사로잡았다. 이번 F/W 역시 그만의 독특한 세계관과 사물의 재구성력을 실감케 했으며 유쾌한 감각을 버젓이 펼쳐 보였다.

쾌락주의를 주제로 한 이번 컬렉션은 프랑스 루이 16세 왕비 마리 앙투아네트를 모티브로 했다. 화려한 귀족문화의 상징인 파딩게일과 벌룬 슬리브, 다이아몬드 네크라인과 보 칼라, 리프 스티치의 색사자수 등 작은 포인트도 지나치는 법 없이 프랑스풍의 로코코 스타일을 완벽 재현해낸 것. 여기에 테리우스와 캔디를 닮은 캐릭터 요소를 추가해 브랜드만의 아이덴티티를 구체화했다.


왕족의 호사스러운 3단 플레이팅 디저트가 빠지면 섭섭하다. 실제 마리 앙투아네트는 사치의 대명사였다고. 이에 제레미 스캇은 먹음직스러운 음식 드레스와 미니 백을 등장시켜 관중의 허기를 몰고 왔다. 후프 크기를 달리하여 층층이 쌓은 파스텔 케이크에 생크림을 가득 올린 비주얼로 시각적인 재미와 맛을 더했다.

Paris 2020 Fall RTW :: Balenciaga


2016년 뎀나 바잘리아가 발렌시아가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임명된 후 한층 더 과감하고 실험적으로 변모했다. 특히 해체주의에 근거하여 성별, 체형, 나이 상관없이 모두에게 웨어러블한 사이즈로 제한을 두지 않으며, 과장된 실루엣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런 거침없는 그의 행보에 그간 정체되어있던 패션계가 전환점을 맞이하게 된 것.

뿐만 아니라 패션과 무관한 DHL, IKEA 등 브랜드 로고를 오마주하여 절대적인 권위를 깨뜨리는가 하면, 일반인도 입을 수 있는 소재와 디자인을 제작하고 프로 모델과 일반인 모델을 쇼에 번갈아 등장시키고 있다. 이번 파리 컬렉션은 주제와 시기가 맞아떨어지면서 진중한 애티튜드 속에서 초현실적인 문제를 공론화하며 특이점을 일으켰다.


심각한 기후변화에 관한 과제를 담은 이번 런웨이는 칠흑같이 어두운 분위기와 범람하는 홍수를 연상케 하는 무대 장치, 매니악하고 미스테릭한 고스 룩으로 녹여내 전 지구적 경고를 전했다. 모든 드레싱 방법을 동원해 만든 올 블랙의 수도원 복장은 뱀파이어 또는 외계인을 형상화해 영적인 공포감을 조성했다.

이어 첨예한 파고다 숄더, 가죽 스커트, 퀼팅 플라워 드레스, 수백 개의 클립으로 장식된 상의 등 기상천외한 하이패션을 제시했다. 그런가 하면 실제 브랜드 구단이 존재한다고 착각할 만큼 어색함 없는 축구 유니폼과 미래적인 바이크 슈트를 차례로 공개했으며, 이는 모델의 극단적인 아웃핏으로 하여금 더욱 짜릿한 전율을 느끼게 했다.

이진주 기자 lzz422@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