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뉴스

빈폴, 플래그십 스토어 잇따라 오픈

최지영 기자
2009-07-07 22:16:48

트래디셔널 캐주얼 브랜드 빈폴이 주요 지방 상권에 ‘플래그십 스토어’를 잇따라 오픈하면서 가두 유통망 강화에 나서고 있다.

2월 대구 동성로에 플래그십 스토어(총 5층, 면적 1,415㎡, 428평)를 오픈한 데 이어 6월 12일에는 부산 광복동에도 총 면적 1,216㎡(367평) 5층 규모의 플래그십 스토어를 열어 해당 지역 상권에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 것.

빈폴 ‘플래그십 스토어’는 남자, 여자, 액세서리, 골프, 진, 키즈 총 6개 빈폴 브랜드가 입점 되어 있다. 일반 백화점 매장과 달리 빈폴만의 고유한 브랜드 아이텐터티를 충분히 전달하고 있으며, 까페를 함께 운영하여 쇼핑뿐 만 아니라 문화, 휴식 공간의 역할도 하고 있다.

이에 앞서 2003년 8월, 빈폴은 서울 명동에 국내 브랜드로서는 당시 최대 규모의 플래그쉽 스토어 1호점을 오픈 하면서 침체되었던 명동상권에 활력을 불러 일으켰다.
‘원스톱 쇼핑’과 ‘패밀리 쇼핑’이라는 새로운 쇼핑 패턴을 도입, 확산시킨 바 있다.

삼성패션연구소 오수민 연구원은 “매장은 ‘단순히 상품이 팔리는 장소’가 아니라 브랜드 아이덴터티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아직 백화점 유통 중심이지만, 세계적인 파워 브랜드일수록 주요 상권에 대형 플래그십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으며, 매장 자체를 하나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라고 말했다.

대구 동성로와 부산 광복동은 각 지역을 대표하는 상권으로서 10~20대 젊은이들이 유동인구의 80%를 차지하고 있어 유통전략상 매우 의미가 크다.


특히 빈폴의 ‘플래그십 스토어’는 영국풍의 클래식한 매장 외관과 웅장한 규모로 해당상권에서 돋보이는 위상을 점하게 되었다. 대리석, 전통 목재 등을 활용한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감각적인 상품 구성으로 젊은이들의 발길을 이끌고 있다.

이들 지역 소비자들은 유명 브랜드의 대형 플래그십 스토어가 들어서면서 쇼핑이 편리해진 점을 반기고 있으며, 거리 자체가 고급스러워져 지역 주민으로서 자부심을 느낀다는 반응까지 있을 정도다.

부산에서는 일본인 관광객이 많아 오픈 당일부터 방문해 쇼핑하는 일본인들도 많아 지역상권의 대표매장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또한, 타 브랜드 및 유통점들도 경쟁의식보다 상권 활성화에 기여해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평했다.


빈폴전략팀 남문우 팀장은 "빈폴 플래그십 스토어 1호 명동점은 해당 상권의 중추적 중심 역할은 물론, 원 스탑 쇼핑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많은 호평을 받았다. 하지만 다른 지역 소비자들은 빈폴이 제안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체험하기 힘든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이번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을 통해 좀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빈폴만의 문화와 고유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재미있는 것은 소비자의 반응인데, 기존 매장에서는 대여섯 벌의 옷을 입어보고 상품에 대해서도 거칠게 다루는 편이었다면, 플래그십 스토어에서는 상품을 조심스럽게 입어보고 소중히 다루는 등 상품을 대하는 인식 자체도 개선되고 있다. 두 세 벌만 입어 봐도 쉽게 구매하는 경향으로 실제 판매 효율도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대구 동성로 플래그십 스토어 김희태 점장은 “서울과 달리 개점 초기에는 고급스러운 대형 매장에 섣불리 들어가기를 주저하는 고객들이 눈에 띄었습니다. 이제는 충분히 상품을 즐기며 쇼핑을 하고, 까페도 자유롭게 이용하는 등 빈폴 ‘플래그십 스토어’가 고급 쇼핑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빈폴은 2010년에 청주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을 계획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일반 매장도 가두 유통 형태를 세분화 한 뒤, 상권 특성 및 영업전략을 감안하여 브랜드의 가치와 문화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매장으로 리뉴얼하고 있다.

한경닷컴 bnt뉴스 최지영 기자 jiyoung@bntnews.co.kr




화제뉴스 1

비키니 스타일
평범한건 싫어!





화제뉴스 2

서단비
웨딩드레스 입고 수영





화제뉴스 3

내 남친
이민호 스타일 만들기









▶ 드라마 '트리플' 효린룩 따라잡기!
▶ 두 배로 신경 써야 할 스커트 스타일링
▶ 여친 앞에서 두렵다고? 이렇게 입어봐~
▶ 어디로 휴가를? 장소에 맞는 비키니 선택하기
▶ 내 남친 '이민호 스타일' 만들기
▶ 패리스 힐튼 "악녀 본색을 드러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