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비즈니스

[트렌드&] 패션 마켓, ‘공생(共生)’을 꾀하다

2014-06-20 10:12:10

[최원희 기자] 자체 브랜드만으로는 대기업과 SPA의 힘을 당해낼 수가 없었는지, 다양한 브랜드들이 협업을 이루며 공생을 꾀하고 있다.

협업의 형태도 예년과는 다르다. 외국계 대기업의 공세로 흔들렸던 국내 패션 시장은 연예인과 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 대기업과 디자이너 브랜드의 협업, 브랜드와 브랜드 간의 협업 등 다양화된 모습들을 보이며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 있었다.

한글을 모티브로 한 노앙과 유아인의 디자인 협업, 잡화 브랜드 지나미와 보끄레 머천다이징과 같은 기업과 디자이너 브랜드의 협업, 디자이너의 국가 대표 유니폼 디자인 등 범위도 확산되고, 형태도 다양해지고 있다. 그렇다면 공생을 꾀하는 브랜드들은 어떤 방식으로 협업을 이뤄내고 있었을까.

# 브랜드-브랜드


가장 대표적인 예로는 브랜드와 브랜드간의 협업을 예로 들 수 있다. 라프 시몬스는 아디다스, 프레드페리 등 캐주얼하면서도 스포티한 브랜드들과 콜라보레이션을 하며 기존의 이미지를 탈피했다. 반면 라코스테와 아레나는 오랜 시간을 함께해온 파트너쉽을 기념하기 위한 전시회를 기획하며 위트가 돋보이는 연출을 선보이며 화제를 모았다.

협업을 진행하는 이유는 제각기 다양하다. 그리고 협업의 형태도 다양하다.

루이 비통은 최근 BMW그룹과 함께한 맞춤형 여행 가방 세트를 선보이며 럭셔리한 비주얼과 함께 자동차 내부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선보였고, 양말 브랜드 해피삭스는 데이비드 라샤펠과의 톡톡 튀는 협업 작품을 선보이며 브랜드의 이미지를 더욱 견고히 했다.

# 브랜드-셀러브리티-캠페인


브랜드와 패션에 관심이 많은 셀러브리티들 사이의 콜라보레이션 역시 흔해졌지만 방법은 약간 변화했다. 단순한 협업을 뛰어넘어 이를 통해 제3세계를 지원하는 의식 있는 지원이 늘어나고 있는 것.

이는 이러한 캠페인의 지원을 통해 브랜드 가치와 판매량의 상승, 도움이 필요한 곳들의 지원, 환경 개선 등과 같은 부가가치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이익까지도 창출해낼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된다.

최근 5월 노앙과 디자인 협업을 이루며 화제를 모았던 유아인은 한글과 영어를 조합해 젊고 의식 있는 패션 문화를 만들어 가는 캠페인을 진행했고, 할리우드 배우 엠마 왓슨은 수많은 하이 엔드 브랜드들을 재치고 패션을 통해 제3세계를 지원하는 브랜드 피플트리를 선택하며 의식 있는 행보를 보였다.

유명 셀러브리티들의 이러한 행보는 오늘날 소비자의 의식에까지 영향을 미치며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었다.

# 디자이너-기업-유니폼


브랜드와 브랜드 간의 협업 형태가 눈에 띄게 증가함에 따라 대기업들도 협업 진행에 나섰다. 보끄레 머천다이징은 이지남 디자이너의 가방 브랜드 지나미가 생산과 디자인 컨트롤을 맡고, 유통과 마케팅은 브랜드가 맡는 식으로 협업 지원을 이루며 세분화된 시장을 보여주고 있었다.

이에 따라 컬처 크리에이터 이지남 디자이너는 “대기업과 협업 관계를 이루는 것은 사실 쉬운 일은 아니다. 이런 식의 협업을 진행하다 보면 브랜드 론칭 당시의 오리지널리티를 잃어버리기 쉽기 때문. 하지만 서로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계속해서 모색하고 있다. 한국도 중국과 같이 공생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전하며 세분화된 시장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디자이너와 기업과의 협업의 형태에는 유니폼 디자인도 빼놓을 수 없다. 최근 롯데호텔은 국내디자이너 정구호와 협업을 이루며 특유의 정갈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을 선보임으로써 타기업과의 차별을 꾀했다. 뿐만 아니라 브랜드들은 기업 유니폼뿐만 아니라 국가의 유니폼까지도 디자인하며 각 나라를 대표하는 형식의 협업도 이뤄내고 있었다.
(사진출처: 피플트리, 유튜브 영상 및 라프 시몬스, 지나미 공식 홈페이지 캡처, 롯데호텔, 매거진 아레나, 노앙, bnt뉴스 DB)

bnt뉴스 기사제보 fashion@bntnews.co.kr

▶ 스니커즈로 리얼웨이 매니시룩 완성!
▶ [트렌드&] 페스티벌 스타일링의 정석
▶ “오해하지 말자” 안경에 대한 진실과 거짓
▶ 패드릭 드마쉘리에 “사진 작가가 된다는 것은…”
▶ 모델에게 배우는 레인부츠-샌들 스타일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