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노화가 시작되는 피부 주의보, 주름

전부경 기자
2010-03-08 11:27:37

30대. 점점 거울이 보기 두려워지는 나이다. 20대에는 얼굴에서 나오는 유분이 싫어 기름종이로 닦아내기 바빴던 반면 30대에는 그런 유분이 아쉬울 정도록 피부 윤기가 떨어진다. 이는 피부 탄력을 떨어뜨려 새로운 주름을 만들게 된다.

주름은 피부노화에 의한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크게 주름은 쳐진 주름과 표정 주름으로 나뉘는데 젊었을 때는 탄력을 유지하기 때문에 중력에 의한 피부 쳐짐 현상을 이겨낼 수 있다. 그렇지만 노화에 의해 탄력을 읽게 되면 피부가 아래로 늘어지게 된다. 그리고 또 한 가지가 표정 주름이다. 이는 반복해서 표정을 지을 때 생기는 주름이 자리를 잡게 되면 표정을 짓지 않아도 남아있게 된다. 대표적인 것이 눈가, 이마, 미간 주름이다.

이 모든 것은 피부 진피층 내의 콜라겐 엘라스틴의 섬유질이 빠져나가면서 탄력을 읽게 되고 주름의 발생을 가속화시키게 된다. 인체는 끊임없이 세포를 만들고 노화된 세포를 주기적으로 교체하며 피부는 보통 25~30세부터 노화현상이 시작된다.

주름은 나이가 듦에 따라 진피층의 콜라겐 섬유의 노화로 진피층이 약해지고 얇아지면서 주름이 생겨난다. 이 외에 주름이 쉽게 생기는 원인에는 표정, 중력, 흡연 등의 생활습관에 따라 생긴다.

표정
이마,미간,눈가,콧등,입가의 팔자 주름은 습관적인 표정에 의해 생긴다.

중력
노화에 의해서 탄력을 잃은 피부는 중력에 의해 아래호 처지게 된다.
자외선-일광노화를 유발하는 자외선을 많이 쐬게 되면 진피층의 콜라겐이 노화되어 얇아지고 탄력이 줄어들어 주름이 생기는데 자외선을 쐰 양과 시간만큼 노화는 촉진된다. 따라서 젊었을 때부터 열심히 자외선 차단을 하는 것 또한 주름예방에 아주 중요하다.

흡연
흡연은 남성보다 특히 여성에게 피부 노화를 촉진시키는데 피부의 잔주름과 흰 머리카락의 정도는 하루 한 갑씩 담배를 피울 경우 담배를 피운 개수와 비례한다고 한다. 특히나 피부로 가는 산소공급을 방해하여 노화를 촉진시키며 여러가지 피부암도 유발하게 된다.

이 외에도 무리한 다이어트와 스트레스, 수면부족, 좋지 않은 자세 등도 주름을 생기게 하는 원인이 된다. (사진출처:영화 '나이트 인 로댄스' 스틸컷, 도움말:까띠끌레)

한경닷컴 bnt뉴스 전부경 기자 buridul@bntnews.co.kr
▶ JYP, 연예인 죽이는 기획사로 전락할 것인가?
▶ '천지호' 성동일, 장혁 구하고 대신 죽음…대길은 눈물의 분노
▶ 파멜라 앤더슨 출연 광고 '너무 야해서' 방송 금지
▶ 中레이싱모델 자이링, 섹스비디오 파문에 자살시도
▶[이벤트] 화이트데이 '여친' 감동 프로젝트
▶[이벤트] 인기아이돌이 즐겨찾는 스트릿 브랜드의 정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