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트렌드

[피부미남 송중기의 뷰티 어드바이스] 알쏭달쏭 남자 피부 상식 ①

2011-02-11 12:16:04

[이진 기자] 최근 남성들의 외모도 경쟁력이 되는 시대가 도래했다.

트렌드를 앞서가는 남성들은 자신의 외모와 스타일 뿐 아니라 얼굴 자체를 돋보이게 하는 피부 관리에도 집중하고 있다. 반면, 피부 상태를 업그레이드 시키고자하는 열망은 가득하지만 방법을 모르는 남성도 있을 터.

적을 이기려면 먼저 적을 알아야 하듯 피부 관리를 하려면 피부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할 것. 그렇다면 진정한 훈남으로 거듭나기 위한 남자의 피부에 대한 간단한 상식을 피부 미남 배우 송중기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 남자 피부는 여자보다 두껍다… Yes!
남자 피부가 여자보다 두꺼운 건 사실이다. 여자는 남자보다 피부가 얇기 때문에 같은 자극에도 남자에 비해 훨씬 빨리 주름이 생긴다고 하지만 주름이 천천히 생긴다고 마냥 기뻐할 문제만은 아니다.

남자피부는 주름이 늦게 생기는 반면 피부가 두껍기 때문에 얼굴 주름이 자리 잡게 되면 깊고 진하게 파이게 된다. 즉, 피부 속에서 천천히 생기고 있지만 두꺼운 두께 때문에 눈에 보이지 않다가 어느 날 갑자기 나타나는 것이 남자의 주름.

그러니 자글자글한 눈가 주름, 나이 들어 보이는 팔자 주름, 성격 안 좋아 보이는 이마 주름 등 남자를 10년 더 늙어보이게 할 주름 3종 세트를 갖고 싶지 않다면 지금부터 표정 관리와 성격 관리, 피부 관리를 시작하자. 만약 주름 케어가 시급한 남성이라면 화장품 매장에서 주름 관리에 도움이 되는 제품에 대해 자문을 얻는 센스를 발휘해보는 것도 좋겠다.

▶ 남자 얼굴이 여자보다 더 잘 번들거린다… Yes!
남자는 남성 호르몬이 피지선을 발달시켜서 피지의 분비량과 속도가 여자보다 높기 때문에 대체로 여자보다 얼굴이 쉽게 번들거리기 마련. 하지만 여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피지 분비량이 많을 뿐, 모든 남자가 ‘개기름’으로 고민한다는 얘기는 아니다.

피지선을 발달시키는 남성 호르몬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으며 얼굴이 쉽게 번들거리는 경우라면 남자든 여자든 피지 관리가 필요한 상태다.

▶ 면도는 피부에 나쁘다… Yes!
어떤 면도기를 써도 면도로 인한 피부 자극이 제로일 수는 없는 노릇. 면도를 하는 과정에서 눈으로 확인 할 수는 없지만 피부 표면은 아주 미세하게 깎이고 있다.

하지만 면도가 피부에 나쁘다고 해서 덥수룩 수염을 기를 수 없으므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쉐이빙 제품으로 자극을 최대한으로 줄여보자.

면도기로 이름난 회사들도 이걸 해결하기 위해 불철주야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면도기로 인한 피부자극을 줄여 피부미남이 되고 싶다면 날 면도기와 전기면도기 중 자극이 덜한 타입, 자신에게 맞는 면도기, 면도 후 스킨케어 방법 등 피부 자극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숙지해 두는 것이 좋겠다.

▶ 남자 피부는 여자보다 건조하다… Yes!
남자 피부는 여자보다 수분을 붙잡아 두는 힘이 약하기 때문에 훨씬 건조해지기 쉽다. 건조한 피부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분을 채워주면 된다. 근데 문제는 요게 스킨 하나로 뚝딱 해결되는 게 아니란 사실이다.

스킨의 가장 큰 역할은 수분 공급이 아니라 피부를 진정시키고 잔여 노폐물을 닦아내는 것이며 액체 형태라 헛갈리기 쉽지만 스킨은 알코올이 섞여 있는 물이기 때문에 피부에 닿으면 오히려 증발하면서 피부가 품고 있던 수분까지 가져간다. 때문에 짝꿍처럼 따라다니는 로션이 피부에 수분을 채워주고 피부 표면에 얇은 막을 형성해 수분이 금방 증발하는 걸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 남자는 여자보다 여드름이 잘 난다… Yes!
여드름의 가장 큰 원인은 피지이므로 매일 화장을 하고 여러 가지 기능성 화장품을 챙겨 바르는 여자에 비해 바르는 화장품이 단출한 남자들은 피지 외에는 특별한 이유가 없다. 따라서 피지만 잘 관리하면 여태껏 생겨왔던 여드름의 반 이상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여드름이 있으면 훈남 이미지와 거리가 멀어지는 것이 냉혹한 현실이다. 제 아무리 여드름 짜기의 달인이라 할지라도 처음부터 아예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게 피부에는 더 좋다는 걸 잊지 말아야 한다.

▶ 남자는 화장을 안 하니까 세안은 대충 해도 된다… No!
남자는 화장을 안 하니까 여자들처럼 화장을 지우는 단계는 필요 없지만 그렇다고 대충 물만 끼얹거나 안 씻어도 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남자는 여자에 비해 피지 분비가 더 활발하고 피부 트러블 환경에도 더 쉽게 노출 되어 있으므로 훨씬 더 깔끔하게 씻어주는 것이 좋다. 화장 안 했다고 안 씻고 자는 건 아주 비겁한 변명일 뿐. (도움말: 송중기&황민영의 피부미남 프로젝트)

<가꾸는 男子가 대세! 에디터 황민영이 추천하는 피부미남 필수 아이템!>


랩시리즈 '에이지 레스큐 훼이스 로션'은 남성들의 굵은 주름과 잔주름을 케어해 피부의 탄력과 탱탱함을 회복시켜준다. 노화 예방 포뮬라가 피부 착색, 붉은기를 잡아주며 하나만 사용해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랩시리즈 '워터로션'은 아침저녁 세안 또는 면도 후 얼굴 전체에 발라주면 가벼운 사용감으로 피부를 정화시켜주며 특히 지성타입이 사용하면 좋은 제품. 수분제품의 흡수를 도와 제품의 효능을 높여준다.

랩시리즈 '멀티 액션 훼이스 워시'는 거품이 풍부한 크림 타입의 폼 클렌저로 면도에 대비하여 피부와 수염을 준비시켜 준다. 특수 가공된 수분이 과다 유분과 피지를 제거해 주는 점이 특징이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

▶ 새내기 메이크업 팁, 여기서 배워봐~!
▶ 2011년 당당女 되려면 '이것'부터 챙기자
▶ 사랑스러운 핑크빛 '베이비 립'이 대세!
▶ 밸런타인데이 선물로 女子들의 센스를 엿보다!
▶ ★를 아름답게… 뷰티살롱 원장 3人의 숨겨진 이야기
▶[정품 이벤트] 클라란스 화이트닝 신제품 50명에게 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