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예뻐질려면 내 얼굴의 장점을 찾자! 뷰티 주치의가 말하는 '이미지 메이킹'

2011-03-23 09:26:39

[이진 기자/사진 김강유 기자] 눈을 감고 지금 가장 생각나는 사람을 떠올려보자.

머릿속에 떠오르는 특정 인물의 얼굴이 완벽한 좌우 대칭을 이루고 있느냐와 더불어 이목구비의 생김생김과 얼굴 비율이 비교적 전문가처럼 떠오르는 이들도 있겠지만 대게 사람이 사람을 기억하는 모습은 그 사람이 가진 고유의 느낌, 이미지로 사람을 기억한다.

이미지는 어떤 사람이나 사물로부터 받는 느낌을 일컫는다. 사람에게는 ‘인상’이라는 단어로 순화하여 사용하기도 하며 첫 인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실제 항공 승무원을 선발할 때도 이목구비가 완벽한 얼굴보다는 각 항공사마다 추구하는 이미지가 존재하며 직업군에 따라서도 신뢰감이 가는 얼굴, 부드러운 인상, 이지적인 이미지, 강해보이는 화장법 등 하는 업무의 능률을 올려주는 얼굴 생김이 있다.

즉, 일의 능력도 중요하지만 업무에 성과에 직결되는 이미지를 파악해 메이킹을 한다면 한층 업그레이드 된 업무 성과를 달성할 수 있을 것.

이미지 메이킹은 헤어 및 메이크업, 패션 스타일로 보완할 수 있지만 피부톤, 색소침착, 얼굴 잡티, 주름 등 자신의 문제점 중 개선 시켜야할 점을 전문가의 시각에서 제대로 알고 케어해준다면 이미지를 변화시키는 큰 도움이 된다.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이들에게도 도움이 되며 아직까지 선천적으로 자신 어울리는 분위기를 찾지 못한 이들에게 도움이 된다.

평소 지나치게 여성스러워 보이는 남성, 남성스러운 여성, 고집스러워 보이는 인상, 본인의 나이와 맞지 않은 얼굴 등 습관적으로 고민을 겪어오던 이미지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면 자신감이 충만해져 삶의 질도 향상시킬 수 있다.

이와 같은 취지로 메이린 클리닉 강남 본원에서는 개인의 아름다움을 찾아주는 ‘이미지 메이킹’ 뷰티 클래스를 진행했다.

3월10일 진행한 이번 클래스는 기존의 뷰티 클래스와는 달리 연예인 뷰티 주치의로 유명한 메이린 클리닉 최준 대표 원장이 뷰티 블로거 전원의 이미지를 꼼꼼하게 체크하며 정보를 붇고 답하는 1:1형식으로 전개됐다.

뷰티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블로거들의 궁금증을 통해 전문가의 시각에서 보는 문제점과 그에 대한 해결책을 들어보도록 하자.



● 주근깨 공주, 기미 마마… 얼굴 피부 잡티

Question 1) IPL 시술을 하면 피부 타입이 건성이 된다고 들었는데 다 그런가요?

최준 원장의 답변: 그렇다. 지성 피부도 건조해질 수 있다. 따라서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고 피부의 여러 가지 질환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기기에 대한 정보를 알아두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IPL은 집약된 라이트가 피부 속 깊이 침투해 레이저 라이트가 여러 가지 피부 질환을 치료해준다. 기미, 주근깨, 잡티, 색소 침착 등 복잡한 피부 노화증세를 개선할 수 있으며 고주파가 포함된 IPL 기기를 선택한다면 피부가 건조해지는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

따라서 ‘IPL은 건조해지기 때문에 자주 받으면 안 된다’는 고정관념 보다는 먼저 전문가를 통해 자신의 피부가 1~2회 시술로 개선이 되는지, 6개월에 걸쳐 정기적인 관리가 필요한지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우선이며 건조해지는 현상을 역이용하면 피지분비가 심한 환자의 잡티 고민과 유분기 고민을 함께 덜어줄 수 있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Question 2) 부모님께서 얼굴 뿐 아니라 팔에도 기미 및 잡티가 생기는 피부 타입이라면 몇 년 후가 걱정되는 것이 사실. 20대부터 색소 및 잡티를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나?

최준 원장의 답변: 색소는 의외로 한 번 또는 2~3회 시술을 받으면 효과를 눈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색소에 대한 문제는 진피와 표피사이에 색소가 얼마나 걸쳐있느냐를 판단하는 것이 관건이다. 밝은 곳에서 비춰보면 피부 표면에만 자리 잡고 있는 표제성이라면 IPL 또는 필링 시술로 개선이 가능하지만 색소 침투 깊이가 깊다면 레이저 토닝 시술로 기미 개선의 효과를 볼 수 있다.

Question 3) 피부만 눈에 띄게 좋아도 사람의 인상이 달라 보이는 것 같다. 피부 전문가가 생각하기에 모공, 피부톤, 피부결, 색소침착, 잡티 중 어떠한 피부 문제를 개선할 때 가장 인상이 달라보일 수 있는지 궁금하다.

최준 원장의 답변: 인상을 좌우하는 피부 문제들에 대한 순위는 의사들이 생각하는 우선순위와도 연관이 있다.

사실 피부 타입에 따라 모공 문제가 심각하다면 모공을, 여드름성 피부가 심하다면 여드름 개선이 우선이지만 일반적으로 피부 전체의 잡티를 제거하면 피부톤도 밝아 보이고 피부 좋아 보인다는 느낌을 받는 확률이 가장 높다. 잡티 개선 후 다른 피부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법이 가장 경제적이며 기미, 모공을 병행해서 치료하면 된다.

● 남성들의 최대 피부 고민 '개기름, 여드름'

Question 1) 트러블이 심한 피부인데 주기적으로 관리를 받아도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혹시 생활 습관을 통해서도 여드름을 개선할 수 있을까?

최준 원장의 답변: 여드름은 원인제공인자가 무엇인지를 밝혀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사춘기에는 호르몬 분비가 왕성했지만 나이가 들어서도 생겨나는 여드름의 원인은 호르몬 문제만은 아닌 것. 이따금씩 올라오는 여드름, 정확한 원인을 알아야 개선 효과도 높기 때문에 원인 인자들을 하나씩 배제해 가면서 이유를 찾아보자.

생활 습관을 통해 여드름성 피부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식사, 반신욕, 파워워킹으로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해 주면 여드름 완화에 도움이 된다.

Question 2) 남자들이 군대를 다녀오면 피부가 많이 망가진다. 남성들에게 꼭 필요한 피부 관리 방법이 있다면?

최준 원장의 답변: 피부 관리 요소 중 우선순위로 손꼽히는 부분이 바로 보습이다. 그것보다 더욱 종요한 것이 있다면 자외선 차단이므로 외출, 운동, 운전 등 어떠한 경우에도 가능한 한 피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며 남성 역시 잠들 기전 스킨과 보습제, 낮 시간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필수로 사용하기를 권한다.

● 미쓰 홍당무… 시도 때도 없이 빨개지는 '안면홍조'

Question 1) 평소 얼굴 홍조가 심해서 스트레스 인데 피부과에 가도 별다른 효과가 없어 그대로 방치해 두고 있다. 홍조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궁금하다.

최준 원장의 답변: 현재 홍조레이저 시장이 발달을 못하고 있는 점이 사실이다. 홍조를 개선하는 기기들은 대부분 고가의 장비들이지만 효과는 그만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홍조를 최선으로 개선시키는 기계를 확보하고 있으며 확실한 점은 방치해 두는 것 보다는 도움이 된다는 점이다.

● 10분 만에 예뻐지는 방법, 필러와 보톡스

Question 6) 요즘 필러 시술이 필러와 보톡스 시술만으로도 눈에띄게 예뻐지는 경우를 주변에서 확인했다. 필러의 차이점과 그 유지기간이 궁금하다.

최준 원장의 답변: 필러와 보톡스의 유지기간은 사람에 따라 다르다는 의견이 가장 정답에 가깝다. 또한 필러는 빈 공간을 채우는 목적으로 주로 사용되며 보톡스는 다양한 치료 개선책으로 활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콧볼 줄이는 것은 보톡스로 가능하며 그런 다음 필러를 넣으면 그 효과는 더욱 좋다. 요즘 트렌드가 ‘코만 높게’ 등 특정 부분만의 개선이 아닌 전문가의 입장에서 가장 아름답고 조화롭게, 인위적이지 않게 개선하고 있다. 필러, 보톡스와 더불어 더마톡신은 리프팅 효과가 있어 얼굴 처짐으로 고민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시술이다.

이번 클래스를 통해 생각보다 많은 이들이 자신에게 어울리는 이미지를 인지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점과 자신의 생김을 고려하지 않고 객관적인 미적 요소만을 고집하는 경우가 다반사라는 사실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자신의 이미지에 맞게 아름다워지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조언을 통해 받아들여야 할 점은 수용하고 실현이 어려운 부분은 과감하게 포기하는 것이 자연스럽게 아름다워질 수 있는 현명한 방법이 아닐까.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

▶ 뷰티와 예술이 소통(疏通)하다
▶ 캠퍼스 퀸? 집에서부터 준비하자
▶ 아름다운 여★들의 뷰티 시크릿 ‘잇 아이템’
▶ ‘거친 매력’ 송일국의 동안 헤어, 나도 해볼까?
▶ [스트릿 뷰티] 가로수길에서 만난 잇걸들의 3色 뷰티 스타일 엿보기